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
교육은 인간이 태어나면서 시작되고, 일정한 기간에는 학교라는 형식적 기관을 통하여 교육을 받게 된다. 그리고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교육은 사회생활 가운데도 여전히 이루어지게 된다. 즉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하여 가정과 학교, 사회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은 개인이 갖고 있는 잠재능력을 계발하여 사회에서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사회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학교는 사회의 작은 한 형태로써 교육을 받는 사람이 성인이 되기까지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생활방법 등을 가르치는 장소가 된다.
교육이념은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것으로, 가장 포괄적인 가치기준이다. 교육목적은 교육이념에 근거하여 교육이 실현하거나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포괄적으로 규정한 것으로 장기간에 걸쳐 실현되어야 하는 질적인 개념이다.
교육목표는 교육목적을 보다 구체적이고, 단계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단기간에 걸쳐서 달성될 수 있는 것으로 어떤 단위의 교육활동이 끝났을 때 학생들에게 최종적으로 형성시키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목적은 교육결과에 대한 평가의 내용과 기준을 정하는데 있어 기준이 된다.
교육의 목적은 교육이 나아갈 방향이 얼마나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것인지를 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자나 피교육자에게 인식시켜준다.
교육목적은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어떠한 교육내용, 교육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정당하고 효율적인 지를 결정하는데 있어 판단의 토대가 된다.
- 참고문헌
-
이영덕, 학교교육체제, 서울 : 한국교육발전원, 2009
김천기(2005),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교육행정학의 기초 / 김윤섭 / 양서원(서원) /2007
김성렬(2008), 학교교육참여에 관한 학부모의 의견조사,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봉호, 2008, 현대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교육행정학 기초와 발전 / 정태범 / 양서원 /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