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1학년 공통]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정신건강 |
---|---|---|---|---|---|
공통 |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4.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정신건강/1학년 공통]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성격이론
4. 칼 융의 분석심리이론
5.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6.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7. 피아제의 인지이론
8.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9. 매슬로의 인본주의적 성격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성격심리학은 인간에 대한 탐구이다. 인간으로서 개인성(human individuality)에 초점을 두는 학문이다. 다시 말하면 성격심리학은 성격(person + ality)이란 용어가 함축하듯 인간성에 대한 연구이다. 이런 점에서 머레이는 성격을 연구하는데 인간학(personology)이란 용어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지금까지 살펴본 성격이론가들의 이론은 인간 성격 탐구에 대한 오랜 학문적 토대를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과 그들이 살았던 사회문화적 맥락을 반영하여 형성되었다. 분명 성격이론은 21세기에도 이러한 인간탐구의 역사적 업적을 바탕으로 현재의 시대정신 및 문화를 반영하면서 발달하리라 본다.
인간성 혹은 인간 성격에 대한 관심 및 연구는 고대 그리스에서 현재까지 계속되어 왔다. 미국의 철학자 화이트헤드(Alfred North Whitehead)는 서양철학 역사를 플라톤이 쓴 ‘The Republic’ 에 대한 일련의 주석을 다는 것이라고 말하였다(Palmer, 1991, p. 361). 플라톤은 심신이원론을 주장하여 인간의 정신과 신체를 독립체로서 생각하였으며, 그의 수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신과 신체를 하나로 보는 심신일원론을 주장하였다. 잘 알려진 것처럼, 아리스토텔레스는 실체를 네 가지 원인, 즉 물질원인(material cause), 형식원인(formal cause), 효능원인(efficient cause), 목적원인(final cause)에 의해 분석하였다. 그러한 분석을 통해 그는 각각의 개체를 ‘자기내재적 목적지향 체계’ (self-contained teleological system)로 보았다(Palmer, 1988, p. 79). 이들에서 시작된 인간의 이성과 경험을 강조하는 입장은 합리주의와 경험주의로 크게 갈라져 인간 탐구에 두 축을 이루면서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사회복지실천과 정신분석이론
ㆍ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정신분석이론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ㆍ의료모델에 입각하여 직선적 원인론을 채택함으로써 개별사회사업이 ‘과학인 동시에 예술’이라는 지적 기반을 형성했다.
ㆍ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참고문헌
-
성격심리학 노안영지음 학지사 2003.01.10
인간발달의 이론 정옥분지음 학지사 2007.06.25
성격발달심리의 이해 박 아청 교육과학사 2006.02.10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증보판) 김동배지음 학지사2006.06.2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4판) 최옥채박미은 외 2 명 양서원 |2011.02.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권중돈 외지음 학지사 2009.02.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