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2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29 / 2020.05.29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7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상담심리학2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교육학, 유아교육 상담심리학2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70점 만점)

* [평가 기준] 교재 및 강의에 나와 있는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의 핵심적 특징을 비교·설명하고(50점),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것(2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진로발달이론
1) 긴즈버그(Ginzberg)의 진로발달이론
(1) 이론의 배경
(2) 직업선택의 과정
(3) 실제적용 가능성
2) 수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
(1) 이론의 배경
(2) 자아개념이론
(3) 진로발달 요인과 주요명제
(4) 진로발달의 단계와 과업
(5) 실제적용 가능성
3) 타이드만과 오하라(Tiedeman & O'Hara)의 진로발달이론
(1) 이론의 배경
(2) 직업 자아정체감
(3) 진로의사결정 단계
(4) 실제적용 가능성
4) 턱만(Tuckman)의 진로발달이론
(1) 발달단계
(2) 실제적용 가능성
5) 갓프레드슨(Gottfredson)의 직업포부발달이론
(1) 직업포부의 발달
(2) 직업포부(직업적 선호)의 발달단계
(3) 절충 개념
6) 진로발달이론의 최근 동향
(1) 인지적 정보처리이론
(2) 가치중심적 진로접근모델
(3) 자기효능감 이론
(4) 사회인지적 진로이론
(5) 의사결정이론

2. 진로선택이론
1) 로(Roe)의 욕구이론
(1) 이론의 배경
(2) 이론의 내용
(3) 부모-자녀 관계와 직업선택
(4) 평 가
2) 홀랜드(Holland)의 성격유형이론
(1) 이론의 배경
(2) 이론의 내용
(3) 평 가
3) 크럼볼츠(Krumboltz) 등의 행동주의적 이론
(1) 이론의 배경
(2) 이론의 내용
(3) 시사점 및 평가
4) 데이비스와 롭퀴스트(Dawis & 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
(1) 이론의 배경
(2) 이론의 내용
(3) 실제적 적용
5) 브라우(Blau) 등의 사회학적 이론
(1) 이론의 배경
(2) 이론의 내용
(3)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 청소년들은 자신의 진로를 제대로 선택하지 못하고 정신적으로 방황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이에 따라 자신의 삶을 무가치한 것으로 인식하여 자괴감에 빠져, 자아정체감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는 곧 학생에게 있어 올바른 진로선택과 결정이 청소년의 건강한 자아정체감 형성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필자의 경우 고등학교 때 상업계 고등학교를 가 적성에 받지 않아 대학진학할 때 방통대교육학과를 선택한 것은 매우 잘했다고 생각한다. 현재 유아교육과 관련된 어린이집을 운영하면서 보람된 삶을 살고 있다. 이는 곧 진로 선택이 나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생을 값어치 있게 사느냐 무의미하게 사느냐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니 진로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윤수현의 ‘천태만상’이라는 노래에 나타났듯이 사람은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고 있다. 그렇지만 그 직업 속에 나와 적성이 맞는 분야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는 분야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직업 속에 자신이 가야할 길이 무엇인가를 찾으려면 진로선택을 잘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모든 사람이 힘 안들고, 편하고, 월급많이 받는 직종에 근무하고 싶어한다. 어렵고 힘들고 더러운 일에 누가 근무하고 싶겠는가? 그렇다고 모든 사람들이 선호하는 직업에 사람이 모이고 힘든일을 하지 않으면 결국 사회시스템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 비록 힘든일을 하여도 본인의 적성에 맞고, 행복함, 보람을 느낀다면 진로선택을 잘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직종에 맞다면 진로선택을 잘한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진로선택을 잘못했다고 볼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것처럼 진로선택과 관련된 여러 이론을 아래와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이론은 실생활에 있어 진로선택의 중요한 기초가 되는 이론으로 이를 바탕으로 실생활에서도 크게 적용되고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기초가 된다. 이 장에서는 상담심리학2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봉환(2009), 진로상담 이론, 학지사
-김봉환(2008), 진로상담 이론과 실체, 학지사
-강재태?배종훈?강대구(2003).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김봉환?정철영?김병석(2006). 학교진로상담. 서울 : 학지사.
-김충기(1993).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성원사.
-이재창(1994). 진로교육 발전방안 탐색에 관한 연구. 진로교육연구, 2, 80-119.
-장석민(1997). 진로교육의 실천방향과 과제. 청소년 진로상담모형 기본구상, 29-62.서울 : 청소년대화의 광장.
-정의석(2010), 진로상담 이론과 실체, 시그마프레스
-정철영(1991). Holland와 Dawis-Lofquist의 진로발달이론 : 비교 및 대조. 직업교육연구, 10(1), 98-105.
-한국진로교육학회(2001).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2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각자나 지도자 등에 대해 조언을 받는 것과는 달리 학자나 전문가들이 인간의 정신과 심리적 문제를 다루는 전문적인 용어로 상담이 사용되었다.그 동안 많은 학자들이 상담에 관해 연구해 왔지만 상담에 대한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무엇보다도 상담의 개념은 인간의 정신적 문제를 돕는 다양한 분야의 이론적 패러다임(paradigm)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뿐만 아니라, 학자 개인의 철학적 또는 심리학적 배경에 따라 달리 정의하고 해석하고

  • [교육행정] 학습장애의 특성과 지원방법0k
  • 발달이 지체된다. 다른 유형으로는 학업성취와 기대치 사이의 불균형으로 비교적 보통수준의 지능을 가진 학령기 아동이 해당 연령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받고 특정 교과나 영역에 심한 부진현상을 보이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국어는 보통 수준이나 수학이 매우 부진하거나 그 반대의 유형을 들 수 있다. 정상 지능의 범위에 속하는 아동이 학습장애 조건에 부합되는 특성을 보이더라도 정신지체, 청각장애,시각장애, 정서장애, 학습기회 부족 등과 같

  • 상담의 의미와 상담자의 자질0k
  • 상담 이론에 대한 이론적 배경이나 원리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이 나름대로의 방법을 갖고 직간접적으로 실시해오고 있다. 그러나 상당 부분 오류와 시행착오가 있어 왔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렇다고 해서 250여 방법에 이른다고 하는 상담 이론을 모두 섭렵하고, 자기화하여 각각의 경우에 적합한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는 것 역시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대표적인 상담 이론들을 탐색하여, 각 이론의 특징, 장단점, 현장에의 적용 가능성을 파악하여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국내․ 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0k
  • 설명만 한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교사가 학생의 영혼을 살릴 수 있도록 끊임없이 영감을 불어넣고 따스한 애정과 사랑을 꽃피울 수 있도록 교육 제도와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바꾸는 일이 우선이다. 그길만이 학교폭력 문제의 뿌리를 근원적으로 해결하는 유일한 길이기 때문이다Ⅲ. 결 론학교폭력 예방대책은 추상적이고 사변적인 이론에 근거해서는 안 될 것이다. 아무리 좋은 이론에 입각한 대책이라고 해도 과학적인 방법이나 체계적인 연구

  • 의료사회복지론2공통) 7강환자와보호자의특성 8강의료사회복지사업의실천모델 9강의료사회복지분야의임상적 접근13강실천과정과방법의이해제시하시오0k
  • 이론가들(예를 들어, 엘리스와 베크)은 실제로는 정신분석적 상담 이론을 공부한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상담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 기존의 정신분석적 이론이 몇 가지 중요한 측면들에서 한계를 지닌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그러한 한계들을 극복하고자 새로운 이론 체계를 정립해 나가게 되었다.사회복지 실천의 역사 과정에서 계속된 딜레마는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그들의 다양한 문제에 적용될 수 있는 통합 이론이 마련될 것과 클라이언트와 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