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 비교설명과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개인개발경력개발조직개발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인적자원개발론 |
---|---|---|---|---|---|
공통 |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11년 2학기 교육학과 2학년 인적자원개발론,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라는 주제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7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7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인적자원개발론,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인적자원개발의 의의
2. 인적자원개발(HRD)의 목적
3. 인적자원개발(HRD)의 필요성
1) 일의 세계의 빠른 변화에의 대응
2) 혁신 역량의 강화
3) 인재 육성을 통한 사업 수행 역량 배가
4) 학교교육의 취약한 현장성 보완
5) 종업원의 성장과 성숙 지원
6) 학습조직 구축
4. 인적자원개발(HRD)의 구성요소
1) 개인개발 2) 경력개발
3) 조직개발 4) 수행관리
5.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비교
1) 개인개발의 특징 2) 경력개발의 특징
3) 조직개발의 특징 4)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비교
6. 평생교육과 인적자원개발의 전개
1) 평생교육의 전개
① 고전적 평생교육 ② 근대적 평생교육 ③ 현대적 평생교육론
2) 인적자원개발의 전개
7.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1) 인적자원개발과 평생교육의 관계
2)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오늘날은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로 인하여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학습과 지식이 강조되고 있다. 이 같은 지식기반사회의 흐름과 동반하여 현 시대의 과제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 바로 평생학습사회이다. 지식기반사회와 평생학습사회는 수레의 양쪽 바퀴처럼 나란히 진행되는 시대적 조류이다. 지식기반사회에 있어서 평생학습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지식의 창출, 축적, 유통에 있어서 결정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 학습이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사회는 산업구조와 기술 수준이 급격히 변화하고 이에 따라 직업세계와 노동시장의 변화 속도가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 같은 사회에 있어서 학습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인적자원개발은 1960년대 신생학문이며 1950년대 자기계발보다는 현재의 효용가치가 있는 직무능력에 관심을 두고, 1970~80년대 수요자에 관심이 일기 시작하였고, 1990년대 되어 지식경제의 등장과 함께 학습조직 등 자기계발에 관심이 증대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1990년대 후반 조직차원의 교육훈련을 넘어 국가차원의 기초능력·기술력·정보력·도덕적 성숙 등 인간의 제 능력과 품성을 갖춘 인적자원의 효율적 개발과 활용을 위한 국가·사회적 제반 노력으로 확대되고, 전략적 차원으로 인식되고 있다. 지금부터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박성순, 학교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분석 연구, 순천대 교육대학원, 2011.
2. Richard A. Swanson 저, 오헌석 외 1명 역, 인적자원개발론, 학지사, 2010.
3. 이석순, 직장인의 평생교육 요구 분석, 계명대 교육대학원, 2011.
4. 류완영, 오동건 저, 지속가능한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연구와 실천, 한국학술정보, 2009.
5. 이상일, 사회복지와 인적자원개발, 집문당, 2010.
6. 옥장흠, 인적자원개발론, 한신대학교출판부, 2008.
7. 김영화 저, 평생학습사회에서의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사회적 파트너십 집문당, 2003.
8. 한현우, 평생교육과 인적자원개발에서의 다문화역량의 구성요소 및 측정도구개발, 부산대 대학원, 2011.
자료평가
- 너무 내용좋고 참고 많이 되였습니다
- kjs***
(2013.03.19 01:45: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