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 비교설명과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개인개발경력개발조직개발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인적자원개발론
공통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11년 2학기 교육학과 2학년 인적자원개발론,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라는 주제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7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7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인적자원개발론,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적자원개발의 의의
2. 인적자원개발(HRD)의 목적
3. 인적자원개발(HRD)의 필요성
1) 일의 세계의 빠른 변화에의 대응
2) 혁신 역량의 강화
3) 인재 육성을 통한 사업 수행 역량 배가
4) 학교교육의 취약한 현장성 보완
5) 종업원의 성장과 성숙 지원
6) 학습조직 구축
4. 인적자원개발(HRD)의 구성요소
1) 개인개발 2) 경력개발
3) 조직개발 4) 수행관리
5.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비교
1) 개인개발의 특징 2) 경력개발의 특징
3) 조직개발의 특징 4)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비교
6. 평생교육과 인적자원개발의 전개
1) 평생교육의 전개
① 고전적 평생교육 ② 근대적 평생교육 ③ 현대적 평생교육론
2) 인적자원개발의 전개
7.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1) 인적자원개발과 평생교육의 관계
2)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오늘날은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로 인하여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학습과 지식이 강조되고 있다. 이 같은 지식기반사회의 흐름과 동반하여 현 시대의 과제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 바로 평생학습사회이다. 지식기반사회와 평생학습사회는 수레의 양쪽 바퀴처럼 나란히 진행되는 시대적 조류이다. 지식기반사회에 있어서 평생학습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지식의 창출, 축적, 유통에 있어서 결정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 학습이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사회는 산업구조와 기술 수준이 급격히 변화하고 이에 따라 직업세계와 노동시장의 변화 속도가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 같은 사회에 있어서 학습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인적자원개발은 1960년대 신생학문이며 1950년대 자기계발보다는 현재의 효용가치가 있는 직무능력에 관심을 두고, 1970~80년대 수요자에 관심이 일기 시작하였고, 1990년대 되어 지식경제의 등장과 함께 학습조직 등 자기계발에 관심이 증대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1990년대 후반 조직차원의 교육훈련을 넘어 국가차원의 기초능력·기술력·정보력·도덕적 성숙 등 인간의 제 능력과 품성을 갖춘 인적자원의 효율적 개발과 활용을 위한 국가·사회적 제반 노력으로 확대되고, 전략적 차원으로 인식되고 있다. 지금부터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박성순, 학교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분석 연구, 순천대 교육대학원, 2011.
2. Richard A. Swanson 저, 오헌석 외 1명 역, 인적자원개발론, 학지사, 2010.
3. 이석순, 직장인의 평생교육 요구 분석, 계명대 교육대학원, 2011.
4. 류완영, 오동건 저, 지속가능한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연구와 실천, 한국학술정보, 2009.
5. 이상일, 사회복지와 인적자원개발, 집문당, 2010.
6. 옥장흠, 인적자원개발론, 한신대학교출판부, 2008.
7. 김영화 저, 평생학습사회에서의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사회적 파트너십 집문당, 2003.
8. 한현우, 평생교육과 인적자원개발에서의 다문화역량의 구성요소 및 측정도구개발, 부산대 대학원, 201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내용좋고 참고 많이 되였습니다
  • kjs***
    (2013.03.19 01:45:54)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방안
  • 교육모형 (Integrative Educational Model)8. 각 모형들이 주는 시사점Ⅳ. 영재 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소고 (과학영재를 중심으로)1. 과학영재의 조기발굴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2. 과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기회제공 기관◈ 부산과학영재 고등학교의 사례3. 과학 영재의 연계 교육◈ 미국의 연계 교육 사례4. 과학 영재 육성기반 조성5. 영재에 대한 사회의 올바른 인식 필요Ⅴ. 전인격적 교육으로의 영재 교육1. ‘개인적 측면’에서 영재의 사회화 적

  • [인사관리] 경력관리와 경력개발
  • 목 차Ⅰ.서 론1. 경력의 개념2. 경력관리와 경력개발Ⅱ. 본 론1. 삶과 경력개발 단계2. 개인차원의 경력 전략Ⅲ. 결 론1. 경력개발의 시사점과 과제 Ⅰ.서론1. 경력의 개념경력(career)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려우며 연구자들 사이에서도 여러 가지로 설명되고 있다. 그 중에서 Jeffrey H Greenhaus의 에서(이하 그린하우스)는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나누어 정리하고 있다.● 직업 또는 조직 내에서의 속성(property)의 의미로는 직무자

  • [현대경영]KRP 관점에서 본 세계기업의 융합형 경영 사례 조사 및 한국 기업 경영에 대한 제언
  • 3가지로 분류했다.그 결과 Morgan and Banks limited는 접수된 이력서를 스캔하기 위해 광학적 인식시스템을 이용하기 시작했다.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시스템은 개개 이력서의 전문(full text)을 ASCII 파일로 만들어낸다. 또한 이 시스템은 개인 신상에 관한 정보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스킬을 구조화시켜 기록해낸다. 기록은 재정 자원과 인적자원이 그렇듯이 Morgan and Banks limited의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입력된다. 여타 기업의 데이터는 자산처리 시스템을 통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교육4. 교육과 보육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 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Ⅳ. 정책의 적용을 통해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친 연구 증거 1. 일본 소자와 문제 대안 정책 2 삼림/임업 기본법에 따른 산림 행정정책 Ⅴ. 영유아 교육 및 보육에 있어 현재 이슈 1. 다른 나라에 주는 강점2. 일본 현재의 문제점 Ⅵ. 우리나라 유아교육과 보육에 주는 시사점 & 논의 1. 시사점2. 논의점 Ⅰ 유아교육과 보육의 체계 (systems) 1.

  • 21세기 한국, 복지사회로의 도전
  • 개발평가회」등과 합동으로 실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넷째, 협의회를 기초자치단체에까지 조직해가는 과정은 물론, 복지시설과 기관들이 자원봉사자를 동원, 관리하는 지역사회조직사업의 기법을 교육훈련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협의회내에 별도부서의 설치와 함께 사회복지사, 기관시설들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조직 아카데미를 개설할 수 있다. 다섯째, 사회복지계의 욕구와 실태를 정기적으로 조사, 정책건의 등을 할 수 있는 연구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