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론2공통)인적자원개발3가지유형특징설명하고 평생교육에주는시사점논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인적자원개발론 |
---|---|---|---|---|---|
공통 |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평생교육으로서 인적자원개발
1) 인적자원의 정의와 의미
2) 인적자원의 요소
3) 인적자원관리의 목적
4) 인적자원관리의 주체
5) 인적자원관리의 기능
6) 인적자원관리 활동의 실제
7) 평생교육기관 인사관리의 목적
8) 평생교육기관의 인적자원 포트폴리오
2. 개인개발의 개념과 특성 비교분석
1) 개인개발의 개념 2) 개인개발의 특성
3. 경력개발의 개념과 특성 비교분석
1) 경력개발의 개념 2) 경력개발의 특성
4. 조직개발의 개념과 특성 비교분석
1) 조직개발의 개념 2)조직 개발의 목적
3) 조직개발의 특성 4) 개인개발과 조직개발의 관련성
5.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1) 개인개발 촉진을 위한 평생교육체제 과제
2) 경력개발촉진을 위한 평생교육체제 과제
3) 조직개발촉진을 위한 평생교육체제 과제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람은 항상 자기 발전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그것은 교육을 통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회사나 조직이 발전하고 능률의 향상을 꾀하기 위해서는 인적자원개발이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인적자원개발은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각 시설, 단체, 기관, 기업 및 산업체에서 각 분야 교육을 통해 인력개발을 하여, 평생교육의 다양성과 전문성에 기여하는 필수요건이다. 즉, 전문분야별로 인적자원을 개발하여, 자신의 능력개발과 소속 직장 발전에 기여하는 평생교육의 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에 국내외 모든 기업들이 HRD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세계 초일류기업들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조직구성원들이 가진 능력과 잠재력의 조화가 기업 성장력과 경쟁력의 원천이 되며 미래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핵심이 되기 때문이다. 사람은 여러 형태 여러 방법으로 언제 어디서나 배울 수 있고 또 실제로 그렇게 되고 있다. 신문을 읽거나, 라디오를 듣거나, TV를 보며, 또는 친구와 담소를 하거나, 즐거운 여행을 하면서도, 많은 것을 배운다. 그래서 생활현장 전체가 학습의 장이 되며 “삶은 곧 배움(Living is Learning)"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이 모든 경우를 다 HRD라고 할 수는 없다. 반드시 의식적이고, 계획적이며, 조직적 학습이라야 HRD라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인적자원관리, 김영재․김성국․김강식, 삼영사, 2005.
2. 인적자원개발론, 장원섭, 학지사, 2003년.
3. 인적자원개발의 개념변천과 이론에 대한 종합적 고찰, 권대봉, 2003.
4. 인적자원개발정책의이해(이론과 실제), 송순희지음, 2006년
5. 인간자원개발론, 차송, 정종기지음, 2005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