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론]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인적자원개발론 |
---|---|---|---|---|---|
공통 |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 구매자 선호에 부합하도록 체계적으로 성실히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 비교
1. 인적자원개발(HRD)
2.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
1) 개인개발(Individual Development)
2)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
3) 조직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
Ⅲ.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
Ⅳ.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1. 개인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2. 경력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3. 조직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Ⅴ.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Ⅱ.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 비교
1. 인적자원개발(HRD)
2.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
1) 개인개발(Individual Development)
2)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
3) 조직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
Ⅲ.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
Ⅳ.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1. 개인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2. 경력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3. 조직개발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Ⅴ. 결 론
[참고 자료]
Ⅰ. 서 론
인적자원개발조직의 역사는 산업혁명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새로운 노동자 계급이 탄생하면서 Ford, GE, NCR 등의 공장학교가 시초였다.
그 후 1940년대 중반에 TWI-감독자훈련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각 기업에서 교육훈련 전담자가 생겨났다.
인적자원개발은 개인적, 조직적, 사회적 목적의 획득을 위해 헌신하도록 개인을 훈련, 교육, 개발하는 최근의 가장 발전된 단계를 표현하는 말이다.
인적자원개발이란 용어는 1969년 ASTD(미국교육훈련협회)의 마이애미 컨퍼런스에서 L. Nadler에 의해서 소개되었다.
일반적으로 인적자원개발이라 함은 조직의 효율성과 생산성 제고를 위하여 조직 내에서 기획된 체계화된 학습활동을 말한다.
주로 조직에 적용되는 인적자원개발 개념에는 조직 구성원 개인의 능력개발(individual development) 및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 그리고 이를 필두로 한 조직개발(organizational development) 등이 포함된다.
인적자원이 경영성과를 좌우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 중의 하나라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더욱 효율적이고 성과지향적인 인적자원개발(HRD)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많은 조직들은 인적자원에 대해 보다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개발과 육성을 전담하는 독립된 조직의 필요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전문적인 인적자원개발 조직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인적자원개발조직의 역할은 기업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내, 외적 요인과 상항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 참고문헌
-
오헌석, 인적자원개발 트렌드, 학지사, 2009
박주희, 신 인적자원개발, 대학서림, 2008
류완영, 오동건, 지속가능한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연구와 실천, 한국학술정보, 2009
한국방송통신대학교편집부, 인간자원개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2002
한국방송통신대학교편집부,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
자료평가
- 비온라인 강의 내용과 책의 내용을 적절히 잘 활용되어 쓰신것 같습니다.
- you4***
(2011.10.18 09:21: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