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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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본문내용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누구나 일생동안 학습을 계속해야 하며 학습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기회가 지속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평생교육의 기능이 확대되고 학교와 지역사회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유기적 관계를 도모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공동체를 형성해야 한다. 지식기반사회는 지식과 정보에 의한 산업으로 고도정보화사회는 사이버경제를 중시하고, 인적자원개발시대는 자발성과 창의성을 가지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골드칼라라는 새로운 유형의 인간상을 강조하는 사회의 도래를 의미한다. 따라서 지식기반사회에서 인적자원개발은 국가발전을 위한 핵심이 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2001년 기존의 교육부에서 교육인적자원부로 기능을 확대 개편하고 국가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을 발표하였다.
인적자원개발이라는 용어는 처음에는 개인차원의 교육훈련을 지칭하였으나, 점차 인적자원을 양성, 배분 및 활용하여 인적자원의 가치와 효용을 증대시키기 위한 제반활동을 통틀어 인적자원 개발이라 지칭하였으며, 이는 현재 개인 차원의 능력개발은 물론 기업과 지역사회, 국가수준의 인력양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하여 사용한다. 인적자원개발은 최근 관심이 대두되어 제반 조직과 학문영역이 중시되고 있으며 기업사회에서는 생산성이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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