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포스코(POSCO) 의(인재개발원)HRD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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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 탐방 취지 및 목적

나. 탐방 기업 소개
MISSION
GOALS
연혁
조직 체계도
인재 육성 방향
1. 교육 목표
2. 중점 과제

다. 탐방 내용
E - Learning으로 정보화시대 선두에 선 포스코
기본 시설 현황
사외 위탁 교육
기타 분야별

라. 평가 및 결론
1. 토의 및 평가
2. 정책적 시사점
별첨자료
관련 사이트와 관련 기사
개인 탐방 소감문
본문내용
가. 탐방 취지 및 목적

21세기는 정보화, 지식화 사회로 대표된다. 이러한 시기의 기업경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유용한 정보와 지식, 그것을 통해 최고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인재의 양성이다. 과거의 노동, 자본, 토지 등의 유형자산은 더 이상 부의 산출을 설명하지 못한다. 지식을 소유한 우수한 인적자원이 새로운 부의 산출 근거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인적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기업교육의 역할은 아주 중요하며, 그 형태 또한 경영환경의 변화에 맞춰 연계를 이루어야 한다.
osco는 E - Learning시스템을 구축하여 정보와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변화하는 현실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앞으로의 선진기업을 운영하기 위한 기초를 튼튼히 하고 있다. 우리는 기업의 교육문화 및 구조를 파악하여 Posco의 나가고자 하는 의미를 진단해 보고, 그것이 우리에게 전해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함에 있다.
따라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테마로 정리될 수 있는 미국의 기업교육 특징과 Know-how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봄으로써 '21세기 세계 초우량 기업 창출을 위한 기업교육의 역할' 을 탐구해 보기로 하였다. 이러한 탐구를 통해서 우리는 21세기 기업의 이윤 극대화를 위해 지식을 소유한 인적자원을 창출해 내는 한국형 기업교육의 출현을 위한 내적, 외적 환경 조성에 기여하려고 한다.

▶ 기업경영과 기업교육의 전략적 파트너쉽에 근거한 교육 실시
- 비즈니스 요구에 근거한 교육 실시
- 기업경영의 동반자로서 성과와 직결될 수 있는 교육 실시

▶ 원활한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JIT 시스템의 구축 사례
- 첨단 Technology의 활용
- 지식공유 시스템, WBL, EPSS 등

▶ 자유로운 학습을 장려하는 조직문화
- 경영자의 기업교육 마인드 전환
- Human Resource 담당자의 새로운 역할 인식
- 학습자의 학습 의지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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