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관리] 인사고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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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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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study 방식
Ⅱ study 차례
① 인사고과
② 확보관리
③ 개발관리
④ 이직관리
⑤ 임금관리
⑥ 복지후생 관리
Ⅲ study 결과
- 본문내용
-
Ⅰ study 방식
1. 조원 1명이 한 과를 맡아서 자료 조사를 해 온다.
2. 나머지 조원들은 그 기사를 읽고 코멘트를 단다.
3. 자료 조사를 한 조원이 조원들의 코멘트를 정리 한다.
4. 정리한 자료를 까페에 올린다.
* 까페 주소 http://cafe.naver.com/imay.cafe
* 모임 : 매주 목요일 13 : 10 ~ 2 : 00
날짜
주제
10/11
인사고과
10/18
확보관리
10/25
개발관리
11/15~21
이동관리 발표 준비
11/22
이직관리
11/29
임금관리, 복지 후생 관리
Ⅱ study 차례
① 인사고과
기업 49%, 인사고과 '능력'보다는 '성과' 중시
△업무성과가 49.0%로 가장 높았다. △개인의 역량(능력) 23.8% △근무태도와 회사에 대한 태도가 각각 8.2% △리더십 및 조직관계 5.3% △어학능력 및 자격증 3.2% 등의 순으로 집계. 인사고과 수법으로는 △상사에 의한 수직평가를 시행하고 있다는 기업이 66.6%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부하나 동료에 의한 다면평가 12.6% △조직 전체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관련시켜 평가하는 목표관리가 9.7%, △자기고과 6.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승진·승격 평가를 위해 인사고과를 적극 반영하고 있는 기업도 58.9% 되어서 이제는 고과점수가 연봉인상 외에 승진에서도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사고과제도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외부적 기업환경으로는 기업의 경영실적이 37.0%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인적자원의 구성내역 26.4% △관리자의 성향 및 리더십 스타일 18.5% △조직의 관리풍토 13.2%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현재 각 기업에서 실행되고 있는 인사고과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고과와 능력개발과의 연계성 미약'이 22.3%로 가장 많았으며, △일보다 사람중심의 평가 15.8% △목표관리 제도의 유명무실화(면담무시, 목표미설정 등) 14.4% △온정주의적 경향으로 인한 상위평가 배분율 기준 초과 12.6% △팀장과 팀원의 고과결과 연계성 미흡 9.4% △관리부서 지향적 평가 8.8% △직무를 무시한 획일화된 평가 7.3% △조정권자의 1차고과 무시 6.2% 등의 의견이 있었다.
[http://cafe.naver.com]
*발췌 인 : 200529122 전선주
인사고과의 가장 큰 문제점
인사전략연구소가 전국 중소기업 인사담당자 1,550명을 대상으로 "인사고과의 가장 큰 문제점"을 묻자 응답자의 33.5%가 '실제적용이 어려운 평가방법'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았으며, '부서별 특성에 따른 평가기준이 모호하다'는 문제점도 28.9%로 뒤를 이었다.
[데이터뉴스]
*발췌 인 : 2005029122 전선주
금연 안하면 승진못해
흡연자 불이익부터 체중감량 포상까지
회사가 직원 ‘생활습관병’ 퇴치에 앞장
교보증권은 사내 ‘직원 행복센터’에 간호사가 상주하며 정기적으로 금연·비만 클리닉을 열고 있다. 현재100여명이 비만클리닉에 참여하고 있는데, 체지방을 줄인 직원에게는 50만원의 상품권을 준다.
생활습관병을 고치기 위해 사내 치료시설을 두거나 치료비용을 보조해주는 사례들도 많다. 하나은행은 비만, 고혈압, 당뇨병 등으로 건강관리가 필요한 직원들에게 처방 및 운동비용을 퇴직 때까지 지원한다. 포스코는 사내 보건지원센터에서 직원들이 근무 중 무상진료를 받을 수 있게 하고 있으며, 지에스칼텍스는 임직원 가운데 35살 이상이면 본인은 물론 배우자까지 종합건강검진을 받게 해준다. 또 자녀는 연간 300만원 이내, 임직원 본인과 배우자는 의료비의 전액을 지원해 준다.
[한겨례]
* 발췌 인 : 2005029122 전선주
인사고과자의 자세
1.'판사가 재판을 한다'는 진지한 자세로 평가를 해야 한다.
고과 결과에 따라 연봉이 차등화될 뿐 아니라 승진 승격 교육훈련 등에 지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고과의 중요성을 철저하게 인식하고 결과에 대해 모든 책임을 진다는 자세를 갖는 게 바람직하다.
2. 인사고과에 자신감을 갖도록 준비하고 노력해야 한다.
잭 웰치 전 GE 회장은 경영자의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업무와 평가에 대한 자신감을 지적한다. 고과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려면 그것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고과를 하다 보면 현혹효과, 관대화 경향, 중심화 경향 등 여러 가지 오류가 발생한다. 이런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고과자는 피고과자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을 버리고 사실에 입각해 판단해야 한다. 단순히 감으로 하는 인사고과에서 탈피해 지도하고 관찰한 기록에 근거해야 한다. 메모하는 습관을 갖고 고과에 필요한 사항들은 가능하면 기록으로 남기는 노력이 요구된다. 왜냐하면 고과 결과에 대한 입증책임이 고과자에게 있기 때문이다. 피고과자가 이의를 제기하면 자신있게 설명하고 설득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자료를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3. 개방적이고 솔선수범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정보화시대의 리더는 감독에서 코치로 변해야 한다. 일방적으로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부하와 파트너십을 형성해 함께 뛰어야 하는 것이다. 고과자가 모범을 보일 때 피고과자가 비로소 고과 결과를 수긍할 수 있게 된다. 그만큼 남을 평가한다는 것은 위험부담이 따르는 법이다.
[뉴스메이커]
* 발췌 인 : 2005029122 전선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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