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오늘날의 프랑스 공통] 프랑스어권에 대해 약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오늘날의 프랑스 공통] 프랑스어권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오늘날의 프랑스 공통] 프랑스어권에 대해 약술하시오.
<목 차>
Ⅰ. 프랑스어 개관
Ⅱ. 프랑스어권
1) 프랑코포니
2) 프랑스어권 국가
(1) 유럽
(2) 퀘벡
(3) 아프리카
(4) 마그래브 지역
(5) 서인도 제도
(6) 인도차이나 3국
(7) 폴리네시아 군도
Ⅲ. 프랑스어의 국제적 위치
1) 프랑스어의 위상
2) 우리나라와의 관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프랑스어 개관
프랑스어는 세계 1억 2천만의 인구가 사용하며 35개국이 국제기구에서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벨기에와 스위스, 룩셈부르크, 모나코 등의 유럽 국가와 마그레브 지역을 포함한 아프리카, 아시아의 인도차이나 반도와 중동의 레바논, 북미의 캐나다, 그리고 남태평양의 폴리네시아 군도, 카리브해 인근의 중남미 식민지 등에서 사용하고 있다. 또한, 프랑스어는 과거 수세기 동안 프랑스가 유럽의 국제무대에서 누릴 수 있었던 강력한 정치적 ·문화적 배경에 힘입어 유럽의 외교계에서 국제어로 군림했었다. 또 프랑스어는 18세기 독일의 궁정 생활어였고, 18세기에서 19세기 초엽까지는 러시아에서 인텔리겐치아의 통용어이기도 하였다. 17세기에서 20세기 초엽에 이르는 동안 프랑스어가 이렇듯 유럽 전역에 국제어로서 군림하게 된 까닭을 단순히 정치적인 이유에서만 찾아보려 할 것이 아니라 이 언어 자체가 지니는 어떤 매력이나 장점에서 찾아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여기는 사람도 적지 않다.
Ⅱ. 프랑스어권 : 프랑코포니
1) 프랑코포니
프랑코포니 회원국과 참가국. 프랑코포니에 가입한 나라들은 과거 프랑스의 식민 지배를 받은 나라뿐만 아니라(알제리 측은 ‘식민주의 잔재’라는 이유로 가입을 거절함) 아랍 국가들(이집트)과 기타 국가들(불가리아, 루마니아 등)이 가맹하고 있다.
2006년 9월말 현재 50개의 정회원 독립국, 3개의 정회원 지방정부, 2개의 준회원 독립국, 13개의 참관원 독립국으로 구성되었다. 본부는 프랑스 파리에 있다. 2년마다 정상 회담(프랑스어: Sommet de la Francophonie 솜메 드 라 프랑코포니)을 개최한다.
2006년에는 9월 28일과 9월 29일 이틀간 루마니아의 부쿠레슈티에서 열렸다. 이 정상회담의 결과 과거의 4개 준 회원국(알바니아, 안도라, 마케도니아 공화국, 그리스)이 정회원국이 되었고, 영연방의 가나와 키프로스가 준 회원국이 되었고, 영연방의 모잠비크 및 구 유고의 세르비아, 구소련의 우크라이나가 신규 참관국이 되었다.
13개의 참관국에는 그루지야, 아르메니아, 리투아니아,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헝가리, 오스트리아,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모잠비크, 세르비아, 우크라이나가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재, 오늘날의 프랑스
프랑스 언어학의 이해, 박윤환, 조선대학교, 1999
프랑스어와 언어 이론, 주경복, 어문학사, 1996
프랑스어사 개요, 이창순, 신아사, 2000
프랑스 문화 http://france.co.kr/culture/Francais.htm
동덕여대 프랑스어과
위키백과사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