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오늘날의 프랑스 공통] 프랑스어권에 대해 약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오늘날의 프랑스 공통] 프랑스어권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오늘날의 프랑스 공통] 프랑스어권에 대해 약술하시오.

<목 차>

Ⅰ. 프랑스어 개관

Ⅱ. 프랑스어권
1) 프랑코포니
2) 프랑스어권 국가
(1) 유럽
(2) 퀘벡
(3) 아프리카
(4) 마그래브 지역
(5) 서인도 제도
(6) 인도차이나 3국
(7) 폴리네시아 군도

Ⅲ. 프랑스어의 국제적 위치
1) 프랑스어의 위상
2) 우리나라와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프랑스어 개관

프랑스어는 세계 1억 2천만의 인구가 사용하며 35개국이 국제기구에서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벨기에와 스위스, 룩셈부르크, 모나코 등의 유럽 국가와 마그레브 지역을 포함한 아프리카, 아시아의 인도차이나 반도와 중동의 레바논, 북미의 캐나다, 그리고 남태평양의 폴리네시아 군도, 카리브해 인근의 중남미 식민지 등에서 사용하고 있다. 또한, 프랑스어는 과거 수세기 동안 프랑스가 유럽의 국제무대에서 누릴 수 있었던 강력한 정치적 ·문화적 배경에 힘입어 유럽의 외교계에서 국제어로 군림했었다. 또 프랑스어는 18세기 독일의 궁정 생활어였고, 18세기에서 19세기 초엽까지는 러시아에서 인텔리겐치아의 통용어이기도 하였다. 17세기에서 20세기 초엽에 이르는 동안 프랑스어가 이렇듯 유럽 전역에 국제어로서 군림하게 된 까닭을 단순히 정치적인 이유에서만 찾아보려 할 것이 아니라 이 언어 자체가 지니는 어떤 매력이나 장점에서 찾아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여기는 사람도 적지 않다.

Ⅱ. 프랑스어권 : 프랑코포니

1) 프랑코포니
프랑코포니 회원국과 참가국. 프랑코포니에 가입한 나라들은 과거 프랑스의 식민 지배를 받은 나라뿐만 아니라(알제리 측은 ‘식민주의 잔재’라는 이유로 가입을 거절함) 아랍 국가들(이집트)과 기타 국가들(불가리아, 루마니아 등)이 가맹하고 있다.
2006년 9월말 현재 50개의 정회원 독립국, 3개의 정회원 지방정부, 2개의 준회원 독립국, 13개의 참관원 독립국으로 구성되었다. 본부는 프랑스 파리에 있다. 2년마다 정상 회담(프랑스어: Sommet de la Francophonie 솜메 드 라 프랑코포니)을 개최한다.
2006년에는 9월 28일과 9월 29일 이틀간 루마니아의 부쿠레슈티에서 열렸다. 이 정상회담의 결과 과거의 4개 준 회원국(알바니아, 안도라, 마케도니아 공화국, 그리스)이 정회원국이 되었고, 영연방의 가나와 키프로스가 준 회원국이 되었고, 영연방의 모잠비크 및 구 유고의 세르비아, 구소련의 우크라이나가 신규 참관국이 되었다.
13개의 참관국에는 그루지야, 아르메니아, 리투아니아,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헝가리, 오스트리아,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모잠비크, 세르비아, 우크라이나가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재, 오늘날의 프랑스
프랑스 언어학의 이해, 박윤환, 조선대학교, 1999
프랑스어와 언어 이론, 주경복, 어문학사, 1996
프랑스어사 개요, 이창순, 신아사, 2000
프랑스 문화 http://france.co.kr/culture/Francais.htm
동덕여대 프랑스어과
위키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어와문화 공통]프랑스어권에 대해 약술하시오
  • 불어불문학과 4학년 프랑스어와문화 공통프랑스어권에 대해 약술하시오1. 프랑스어권 국가연합(La Francophonie)의 개념정의2. 프랑스어 사용실태3. 프랑스어권 국가연합의 회원국 현황 분석1) 유럽지역2) 미주지역3) 북부 아프리카ㆍ중동지역4) 사하라이남 블랙아프리카 지역5) 인도양, 인도차이나반도 및 남태평양 지역4. 프랑스어권 국가연합기구5. 프랑스어 정책1. 프랑스어권 국가연합(La Francophonie)의 개념정의일반적으로 La Francophonie는

  • [오늘날의 프랑스 공통] 프랑스 사회에 톨레랑스의 개념이 처음 등장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하고 톨레랑스의 사회적 기능은 무엇인지에 ~
  •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제출용교과목명:오늘날의 프랑스학번:성명:연락처:평가유형:과제물형주관식형: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프랑스 사회에 톨레랑스의 개념이 처음 등장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하고 톨레랑스의 사회적 기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자기 생각을 기술하시오.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오늘날의 프랑스 공통 프랑스 사회에 톨레랑스의 개념이 처음 등장하게 된 역사적 배경

  •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의,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서양문학,교양국어,중국어,천도교교육 사례,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시사점
  • 과제이다. 따라서 논자는 천도교에서 대학을 운영해서 교양 교육을 실시하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제한된 시간 내에 인간과 종교의 이해, 그리고 천도교의 전반적인 흐름과 한편으로 다양한 종교의 사상적 본질의 분석이 필요한 교양교육의 교과내용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개념정리와 문제중심의 수업진행이 불가피하다고 본다. 우선 교양교육으로서의 자료를 이용하여야 하는 한계, 그리고 교양교육의 원리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학과 담당 선생님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아예 교과서 없이 학생들이 책을 읽어오는 것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를 먼저 예로 들어보자. 대체로 영어 시간, 미국을 기준으로 하면 국어 시간이 책읽기를 수업의 주요 내용으로 삼는 교과일 터인데, 매주 2-3권의 책을 정해주고 학생들이 각자 책을 읽고 비교를 하든 대조를 하든 A4 용지 3-4 페이지 분량의 글을 써오는 과제가 먼저 나가고, 이를 수합한 선생님은 그 중에서 몇 편을 골라 읽히고 토의를 하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대해서 학생들 대부분이 갖고 있는 전반적인 거부감을 없애야 한다. 그러므로 독서 모둠 일기는 인상 깊은 구절이나 기억하고 싶은 대목, 작가와 연관된 사항 등 독서와 연괸된 내용이면 무엇이든 자유롭게 쓰게 허용한다. 물론 학생 수준에 따라서 책에 대한 객관적인 서평이나 비판적인 글까지 담을 수 있게 지도한다. 더욱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독서일기를 쓰는 이유와 구체적인 방법, 주의 사항들을 잘 정리한 유인물을 배부하여 공동으로 쓰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