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와 문화 공통] 프랑스어권의 정의와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0 / 2019.09.20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프랑스어와문화 |
---|---|---|---|---|---|
공통 | 다음 주제 중 하나를 골라 작성하시오. 1. 프랑스어권의 정의와 특징 2. 프랑스어의 확산양상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불어불문학과 4학년 프랑스어와 문화 공통] 프랑스어권의 정의와 특징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프랑스어 개관
Ⅱ. 프랑스어권 정의와 특성
1. 정의
2. 특성
1) 유럽
2) 북미지역
3) 아프리카
4) 마그래브 지역
5) 서인도 제도
6) 인도차이나 3국
7) 인도양지역
Ⅲ. 프랑스어의 국제적 위치
1. 프랑스의 해외영토
2. 프랑스어의 위상
3. 우리나라와의 관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프랑스어 개관
프랑스어는 중국어나 힌디어처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영어 다음으로 5대륙에 널리 퍼져 있는 세계적인 언어이다. 세계 50여 개 국가에서 1억 5천여만 명이 프랑스어를 프랑스나 퀘벡에서처럼 모국어로, 카메룬에서처럼 행정언어로, 마다가스카르나 코트디부아르에서처럼 교육언어 또는 모로코나 튀니지에서처럼 별도의 외국어로 사용하고 있다. 프랑스어는 북아프리카에서 문화적 정체성을 확인하게 하고, 사하라 이남에서는 교육의 바탕을 이루며, 발전과 현대성을 상징한다. 중앙 및 동유럽에서 프랑스어는 유럽연합과 연결되며, 유럽연합의 가장 중요한 도시인 브뤼셀과 룩셈부르크 그리고 스트라스부르는 프랑스어 상용지역이다. 또한 프랑스어는 과거 수세기 동안 프랑스가 유럽의 국제무대에서 누릴 수 있었던 강력한 정치적 ·문화적 배경에 힘입어 유럽의 외교계에서 국제어로 군림했었다. 또 프랑스어는 18세기 독일의 궁정 생활 언어였으며 18세기에서 19세기 초엽까지는 러시아에서 인텔리겐치아의 통용어이기도 하였다. 17세기에서 20세기 초엽에 이르는 동안 프랑스어가 이렇듯 유럽 전역에 국제어로서 군림하게 된 까닭을 단순히 정치적인 이유에서만 찾아보려 할 것이 아니라 이 언어 자체가 지니는 어떤 매력이나 장점에서 찾아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여기는 사람도 적지 않다. 프랑스어는 국제연합, 유럽연합, 올림픽 단체 등에서 영어와 더불어 실질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이기도 하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승민 외(2009) 세계 프랑어권 지역연구, 푸른길
박윤환(1999) 프랑스 언어학의 이해, 조선대학교
주경복(2006) 프랑스어와 언어 이론, 어문학사
이창순(2005) 프랑스어사 개요, 신아사
프랑스 문화 http://france.co.kr/culture/Francais.htm
동덕여대 프랑스어과
위키백과사 http://ko.wikipedia.org/wiki/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