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2)) 프랑스어권에 대해 약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4 / 2016.09.1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프랑스어와문화
공통 다음 과제 중 하나를 골라 작성하시오.
1. 프랑스어권
2. 국제기구에서의 프랑스어의 위상
3. 프랑스어의 확산 과정
4. 프랑스어권과 세계화
하고 싶은 말
- 영어영문학과 4학년 프랑스어와문화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프랑스어권 국가연합(La Francophonie)의 개념정의
2. 프랑스어 사용실태
3. 프랑스어권 국가연합의 회원국 현황 분석
1) 유럽지역
2) 미주지역
3) 북부 아프리카ㆍ중동지역
4) 사하라이남 블랙아프리카 지역
5) 인도양, 인도차이나반도 및 남태평양 지역
4. 프랑스어권 국가연합기구
5. 프랑스어 정책
본문내용
1. 프랑스어권 국가연합(La Francophonie)의 개념정의

일반적으로 La Francophonie는 프랑스어를 모국어, 공용어 혹은 의사소통 언어로서 사용하고 있는 나라와 지역을 통틀어서 부르는 말로 이해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La Francophonie는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나라들로 구성된 언어공동체를 지칭한다고 할 수 있다.
La Francophonie라는 단어자체는 프랑스의 지리학자로서 민족주의적, 공화주의적 신념이 강했던 Onesime Reclus(1837-1916)가 1880년에 발간한 ‘France, Algérie et Colonies'라는 저서에서 처음으로 나타났다. 프랑스어 통용지역을 단순 통칭하던 지리적 개념의 La Francophonie는 그 후 프랑스 특유의 식민동화정책이 강화되면서 그다지 필요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사장되는 듯하다가, 프랑스 식민지들의 독립이 본격화된 1960년대 초반에 다시 부각되었다. 즉 1960년대 초반 프랑스와 식민지 프랑스어권 국가들간에 문화적 교감을 기반으로 하는 프랑스어권 공동체의 탄생이 필요하다는 시대적 요청이 증대하자 La Francophonie의 개념이 매우 중요하게 부상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종족, 인종, 사회발전 단계별 격차를 초월하여 인류애를 바탕으로 하는 프랑스어문화권 공동체로서의 위치를 확보한 La Francophonie는 1968년 프랑스의 종합연감 『Le Quid』에 최초로 소개되면서 일반에게 익히 알려지기 시작했으나, 그 진정한 개념 정의는 아직도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언어학적, 지리적 의미로 사용되는가 하면 때로는 그 정신적 ‘공허’와 신비주의적 모호성이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최근에는 ACCT가 Agence de la Francophonie로 개칭되면서 단순한 기구명으로 평가절하되는 경향도 보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2] 프랑스어권에 대한 심층적 고찰
  • 프랑스어권 정상회담’에서 프랑스어권 국가들의 결속과 협력을 한층 더 강화시킬 새로운 프랑스어권 국제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역설하였다. 이에 따라, 당시 회담에 참석한 46개 회원국가로 구성된 ‘프랑스어권 국가연합기구(OIF)가 창설 되었다. OIF는 역내 프랑스어권 국가들간 협력의 범주를 종전의 언어, 문화 분야에서 정치, 경제 분야로까지 확대해 나간다는 목표 아래, 그 활동의 구체적 추진을 위해 상설 사무국을 빠리에 두기로 하고 초대

  • [방통대 2016-2] 프랑스어권을 분류하고 각 권역별로 특징을 제시하시오.
  • 불어불문학과 4학년 프랑스어와문화 공통프랑스어권을 분류하고 각 권역별로 특징을 제시하시오.1. 유럽지역 2. 북미지역3. 북부아프리카지역4. 사하라이남 흑아프리카5. 인도양지역6. 남태평양지역7. 카리브해지역8. 중동 및 인도차이나 반도 지역   오늘날 미국이 주도하는 세계화는 정치, 경제분야 차원을 넘어 언어, 문화 분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실로 미국이 주도하는 신자유주의 경제의 확산은 미국 위주의 단일 문화모델을 전세계적

  • (방통대 2016-2) 핸더슨의 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주요 개념 정리,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 14개 기본간호행위요구에 대해 사정 및 간호계획작성
  •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D형핸더슨의 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주요 개념 정리,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 14개 기본간호행위요구에 대해 사정 및 간호계획작성1)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2)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 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고, 14개 기본간호행위 요구에 대해 사정하시오.3) 사정내용을 중심으로 간호계획을 작성하시오4) 결론5) 참고문헌1) 주요 개념에 대해 간략

  • (방통대 2016-2) 소쉬르 언어연구에 대해 간략히 요약하시오
  • 국어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이해 D형소쉬르 언어연구에 대해 간략히 요약하시오1. 들어가면서2. 소쉬르와 언어연구2.1 랑그와 파롤2.2 시니피에와 시니피앙2.3 기호의 자의성2.4 구조주의의 대두3. 마무리4. 참고문헌1. 들어가면서언어의 각 요소는 고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모든 요소는 일정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각 요소의 가치는 공존하는 다른 요소와의 관련성에 의해서 규정되어 있다. 음운이 그렇고, 단어의 의미도 역시 그

  • [방통대 2016-2]서치만이 제시한 단계적 질병과정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중산층과 빈곤층의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한뒤 의료추구행위를 분석하시오
  • 간호학과 4학년 간호학특론 B형서치만이 제시한 단계적 질병과정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중산층과 빈곤층의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한뒤 의료추구행위를 분석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건강과 질병에 대한 접근(1) 생의학적 접근(2) 사회문화적 접근2. 빈곤과 건강3. 서치만의 질병과정(1) 건강 질병과정(2) 상태판정자(3) 질병 과정1) 중산층의 질병과정2) 빈곤층의 질병과정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질병은 사회경제적 발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