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불어불문학과 4학년 프랑스어와 문화 B형] 프랑스어권을 분류하고 각 권역별로 특징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프랑스어와문화 |
---|---|---|---|---|---|
B형 | 프랑스어권을 분류하고 각 권역별로 특징을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불어불문학과 4학년 프랑스어와 문화 B형] 프랑스어권을 분류하고 각 권역별로 특징을 제시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프랑스어 개관
Ⅱ. 프랑스어권 분류와 특성
1. 프랑코포니
2. 프랑스어권의 특성
1) 유럽
2) 북미지역
3) 아프리카
4) 마그래브 지역
5) 서인도 제도
6) 인도차이나 3국
7) 인도양지역
Ⅲ. 프랑스어의 국제적 위치
1. 프랑스의 해외영토
2. 프랑스어의 위상
3. 우리나라와의 관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프랑스어권 분류와 특성
1. 프랑코포니
프랑스어권이라 말하면 프랑스어 및 프랑스어가 전달하는 문화의 장려 행위와 관련되는 국가, 도시 또는 공동체를 가리키며, 좀 더 좁은 의미로 프랑스어권이라면 56개 국가 및 정부로 형성된 단체(OIF)에 가입된 국가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프랑스어권이라는 용어는 지리학자인 오네짐 르끌뤼(O.Reclus)가 처음 사용하였으며, 그 안에는 언어적, 지리적, 정신적, 제도적인 의미가 모두 포함된다. 프랑스어는 특히 프랑스 식민지였던 아프리카 국가의 국민들에게 자신들의 특성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고, 세네갈의 레오폴드 생고르(L.S.Senghor)와 같은 작가를 낳게 했다. 아시아를 비롯한 아랍 문화권의 많은 영화감독들, 프랑스어권의 많은 작가 및 음악가들은 프랑스 문화를 살아있는 실체로 느낄 수 있게 만드는데 커다란 기여를 한다.
프랑스어권(Francophonie)이라는 말을 처음 사용한 사람은 프랑스의 지리학자 오네짐 르클뤼이다. 초기에는 단순히 프랑스어 통용 지역을 지칭하는데 그쳤던 지리적 개념의 ‘프랑코포니’는 그에 의해 프랑스가 식민지들과 함께 구성하는 언어 및 문화공동체로 지칭된다. 세네갈의 셍고르, 프랑스의 드골, 튀니지아의 부르기바 등의 주도로 문화공동체적 개념으로 새로이 등장하여 프랑스어권 국가연합이란 프랑스어권 공동체를 결성하게 되는데, 현재 회원국은 55개국을 헤아린다. 그리고 회원국은 아니지만 준회원국인 루마니아 등 동부 유럽국가와 레바논 등 중동 지역 국가, 영어권 국가로서 프랑스어 사용인구가 소수임에도 1억 3천5백만의 인구가 사용하며 35개국이 국제 기구에서 공용어로 사용한다. 본부는 프랑스 파리에 있다. 2년마다 정상 회담(프랑스어: Sommet de la Francophonie 솜메 드 라 프랑코포니)을 개최한다.
- 참고문헌
-
이승민 외(2009) 세계 프랑어권 지역연구, 푸른길
박윤환(1999) 프랑스 언어학의 이해, 조선대학교
주경복(2006) 프랑스어와 언어 이론, 어문학사
이창순(2005) 프랑스어사 개요, 신아사
프랑스 문화 http://france.co.kr/culture/Francais.htm
동덕여대 프랑스어과
위키백과사 http://ko.wikipedia.org/wiki/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