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오늘날의 프랑스 B형] 1. 프랑스어의 역사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라. 2. 프랑스어권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오늘날의프랑스 |
---|---|---|---|---|---|
B형 | 다음 문제 중에서 2문제를 선택하여 작성하라. 1. 프랑스어의 역사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라.(15점) 2. 프랑스어권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라(15점) 3. 프랑스의 언어정책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라.(15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오늘날의 프랑스 B형] 1. 프랑스어의 역사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라. 2. 프랑스어권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오늘날의 프랑스 B형] 1. 프랑스어의 역사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라. 2. 프랑스어권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라.
<목 차>
Ⅰ. 프랑스어의 역사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라.
1. 프랑스어의 개관과 역사
1) 개관
2) 기원
3) 역사
2. 프랑스어의 형성과정
3. 프랑스어의 특징
1) 음성체계의 특징
2) 간결성
3) 명사의 선호
4) 추상성
5) 논리적
6) 명확성
7) 이성적
Ⅱ. 프랑스어권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라.
1. 프랑스어 개관
2. 프랑스어권
1) 프랑코포니
2) 프랑스어권 국가
(1) 유럽
(2) 퀘벡
(3) 아프리카
(4) 마그래브 지역
(5) 서인도 제도
(6) 인도차이나 3국
(7) 폴리네시아 군도
3. 프랑스어의 국제적 위치
1) 프랑스어의 위상
2) 우리나라와의 관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프랑스어의 역사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라.
1. 프랑스어의 기원
1) 개관
프랑스와 모나코의 국어인 동시에 벨기에 ·스위스 ·캐나다 ·룩셈부르크 등의 일부 지역에서 일상어로 사용되고 라틴아메리카의 아이티 ·기아나 및 옛 프랑스 식민지였던 아프리카의 여러 신생(新生) 독립국에서도 공용어로 사용되는 언어이다. 또한, 프랑스어는 과거 수세기 동안 프랑스가 유럽의 국제무대에서 누릴 수 있었던 강력한 정치적 ·문화적 배경에 힘입어 유럽의 외교계에서 국제어로 군림했었다.
또 프랑스어는 18세기 독일의 궁정 생활어였고, 18세기에서 19세기 초엽까지는 러시아에서 인텔리겐치아의 통용어이기도 하였다. 17세기에서 20세기 초엽에 이르는 동안 프랑스어가 이렇듯 유럽 전역에 국제어로서 군림하게 된 까닭을 단순히 정치적인 이유에서만 찾아보려 할 것이 아니라 이 언어 자체가 지니는 어떤 매력이나 장점에서 찾아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여기는 사람도 적지 않다.
정치적 지배자가 피지배자의 언어를 채택한 실례가 역사상 얼마든지 존재하기 때문이다. 과거에 프랑스어를 국제어로 애용하던 사람들 사이에서는 이 언어가 우아하고 명석한 언어라는 평이 널리 퍼져 있었다. 그러나 아무래도 정치적인 동기가 프랑스어 보급의 큰 원동력이었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2) 기원
먼저, 프랑스어는 어족상으로는 로만스어파에 속하며, 그 상위 어족으로는 인도-유럽피안 어족이 있다. 프랑스어와 같은 어파에 속하는 언어로는 이탈리아어, 에스파냐어, 포르투갈어, 루마니아어 등이 있다.
지금의 프랑스 지방을 로마인들은 갈리아 Gallia 라고 불렀다. 기원전 50년 로마의 케사르는 갈리아족의 연합 수장인 베르쌩제토릭스 Vercingetorix가 이끄는 연합군을 알레지아에서 격파하고, 갈리아를 로마의 한 속주로 삼았다. 갈리아족은 인종학적으로 캘트족의 한 갈래로서 언어도 로마인과는 다른 갈리아어를 사용하고 있었다. 프랑스어로 갈리아를 골 Gaule이라 부르기 때문에, 앞으로는 골족의 언어를 골어라고 부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재, 오늘날의 프랑스
프랑스 언어학의 이해, 박윤환, 조선대학교, 1999
프랑스어와 언어 이론, 주경복, 어문학사, 2006
프랑스어사 개요, 이창순, 신아사, 2005
프랑스 문화 http://france.co.kr/culture/Francais.htm
동덕여대 프랑스어과
위키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wiki/%ED%94%84%EB%9E%91%EC%BD%94%ED%8F%AC%EB%8B%8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