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의,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서양문학,교양국어,중국어,천도교교육 사례,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목차
-
Ⅰ.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의의
1. 한글학회 사전을 중심으로 생각해보자
2. 지식 조건을 보자
3. 도덕 조건을 보자
4. 정서 조건을 보자
Ⅱ.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서양문학교육 사례
1. 1주
2. 2주
3. 3주
4. 4주
5. 5주
6. 6주
7. 7주
8. 8주
9. 9주
10. 10주
11. 11주
12. 12주
13. 13주
14. 14~15주
15. 16주
Ⅲ.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교양국어교육 사례
1. 글읽기에서 문화읽기·삶읽기로, 글쓰기에서 삶쓰기로
2. 통합교과와 총체적 읽기·쓰기 전략
2. 삶쓰기 삶읽기 그 지난한 몸짓
Ⅳ.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중국어교육 사례
1. 문화를 가르치지 않고 언어만을 가르치는 방식(enseigner la langue sans sa culture)
2. 언어를 가르치지 않고 문화만을 가르치는 방식(enseigner la culture sans langue)
3. 외국의 언어와 문화를 가르치는 방식(enseigner une langue·culture étrangère)
4. 문화상호적 접근법(approche interculturelle)
1) 문화 강의
2) 연구 조사
3) 발표
4) 토론
Ⅴ.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천도교교육 사례
Ⅵ.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의의
먼저 교양이란 도대체 무엇인가라는 근본적 물음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물론 나의 새삼스런 물음은 아니다. 많은 고민이 있어왔지만 우리의 구체적인 삶과 연계된 진지한 논의는 부족했다. 교양국어에 대한 정체성 위기는 교양과 국어에 대한 잘못된 통념에서 비롯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교양’에 관한 사전 정의는 통념 이해에 시사해 주는 바가 크다.
● 지식, 정서, 도덕들을 닦아 길러진 고상하고 원만한 품성 - 우리말큰사전(한글학회)
● 학문, 지식, 사회생활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품위, 또는, 문화에 대한 넓은 지식-국어대사전(금성출판사)
● 사람들을 사회생활과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가할 수 있도록 자질을 갖추게 하는 모든 과정, 사회생활에서 이루어지는 긍정적인 품행이나 품성(조선, 조선말대사전)
일단 풀이 자체로만 본다면 조선말 대사전의 풀이가 내 의도에 제일 가깝다. 그러나 우리 현 실정은 정의를 따르고 있다.
1. 한글학회 사전을 중심으로 생각해보자
도대체 무엇이 고상하고 원만한 품성인가?
2. 지식 조건을 보자
어느 정도의 지식을 쌓아야 교양있다고 볼 것인가?
지식을 보통 학력 위주로 보는 우리 사회 기준으로 본다면 보통 고등학교 이상 아니면 대학교를 나와야 하는 것인가?
초등학교만 나온 농사에 관한 경험이 풍부한 시골 촌부는 교양이 없는 것인가?
3. 도덕 조건을 보자
윤리교과서에 나오는 충효가 바른 사람이 교양 있는 것인가? 그럼 늘 윗물맑기를 주장하면서 윤리교과서를 강조하는 정치지도자들은 교양 있는 사람들인가? 노동법·안기부법 악법에 동조한 국회의원들은 교양이 있는 것인가?
4. 정서 조건을 보자
정서를 문화예술에 대한 반응이나 느낌 또는 취향으로 본다면 고상한 예술에 대한 취미를 가진 사람이 교양 있는 것인가?
고전음악에 대한 취향이 부족한 나는 교양이 없는 것인가? 아니면 대중음악을 천박하다고 생각하는 서울대 음대 교수들은 교양이 있는 것인가?
- 참고문헌
-
배을규·윤성일·정재일 / 대양교양교육의 운영실태 분석과 개선방향ㅊKorean Journal of Higher Education, 경일대학교, 2003
박완성 / 대학 교양교육과정의 개선방향 및 새 교육과정 개발, 한국교육학연구 제9권 1호, 삼육대학교, 2003
서병완 / 교양교육 개혁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논문 제7집, 1984
유선호 / 교양교육의 발전방안
장미옥 / 학술발표대회 발표 논문 : 지식기반사회에서 대학교양교육이 나아갈 방향, 동명정보대, 2004
D. Bell·송미섭 역 / 교양교육의 개혁, 민음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