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프랑스의 그랑제꼴과 우리나라의 학벌문제를 비교 설명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방통대 불어불문학과 4학년 프랑스문화와 예술 D형] 프랑스의 그랑제꼴과 우리나라의 학벌문제를 비교 설명하라.
<목 차>
Ⅰ. 프랑스의 그랑제꼴(Grandes ecoles)
1. 그랑제꼴의 개념
2. 그랑제꼴 양성기관
3. 그랑제꼴의 발달 원인과 체계
Ⅱ. 한국의 학벌문제
1. 학벌지상주의와 현 상황
2. 학벌 문화를 이루는 지반 3가지
3. 개혁 방법
Ⅲ. 프랑스 그랑제꼴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프랑스의 그랑제꼴(Grandes ecoles)
1. 그랑제꼴의 개념
엄격한 시험을 거쳐 선발된 학생들을 키워 졸업 후 관청, 교수직, 정계 등으로 진출시키는 엘리트 양성기관. 그랑제꼴 (GRANDES ECOLES)은 프랑스에만 유일하게 존재하는 교육제도로서 전문직의 고급 엘리트 양성을 목적으로 실시되는 공, 사립의 교육제도입니다. 나폴레옹 시대에 만들어진 국립토목학교에서부터 2차대전 이후에 창설된 국립행정학교(ENA)에 이르기까지 그랑제꼴은 200년 넘게 프랑스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이들 교육기관은 국립대학교(UNIVERSITE)와 교육의 내용, 목적, 방법 등 모든 것이 확연하게 구분됩니다. 대학이 보수적이고 이론, 학문적이라면 그랑제꼴은 진보적이고 실무적입니다. 그랑제꼴에 입학한 학생들은 국민세금의 국비로 장학금을 별도로 지급받으면서 그랑제꼴에서 공부합니다. 프랑스 시민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으며 이곳의 졸업자들도 그에 부응하는 국가적 사명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몇 몇의 아주 중요한 고급행정간부를 양성하는 그랑제꼴에는 외국인의 입학이 허용되지 않고 청강만이 가능하나, 대부분 프랑스 학생들과 동등한 자격으로 입학콩쿠르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대학의 문호가 개방되어 있고 서류심사로 입학이 결정되는데 비하여 그랑제꼴은 엄격한 경쟁형식의 시험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외국인에게는 입학이 어렵습니다.
2. 그랑제꼴 양성기관
(1) ENA(국립행정대학원)
국가 운영을 담당할 뛰어난 인재를 국가가 직접 양성하기 위해 1945년 개교한 총리 직속의 학교. 입학생 선발은 두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일반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사람들이나 그랑제꼴 출신자들 중에서 외부 시험을 통해 절반을 선발하는데, 그랑제꼴 출신자들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나머지 절반은 일정 경력을 갖춘 공무원들이나 기업체 중견 간부들 사이에서 내부 시험을 거쳐 선발되는데, 이들은 다니던 직장으로부터 급여를 그대로 받는다. 2년 과정의 이 학교는 실무 위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강의와 토론은 별도의 교수진 없이 특별 초빙된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주재 아래 이루어진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원윤수, 류진현, 2002, 프랑스의 고등교육, 서울대학교출판부
김인회, 2005, 한국 교육의 위기와 진로, 문음사
이순희, 곽동준, 1999, 프랑스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프랑스 교육부, 2003, Reperes et references statisques sur les enseignem ents, la formation et la recherche, Paris : Ministere de l'Education Nationale.
Dominique Glasman, Georges Collon ges, 1994, Cours particulieres et construction sociale de la socitete, Paris : CNDP/FA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