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외국의 교육제도 및 입시제도 그리고 문제 및 개선방안 한국 교육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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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나라와 외국의 교육제도 및 입시제도- -그리고 문제 및 개선방안-
목차
1. 교육 이란...
2. 한국 교육 제도...
3. 선진국의 교육 제도...
4. 다른 나라의 입시제도...
5. 우리나라 입시제도...
6. 교육 제도의 문제점...
7. 프로젝트를 마치며...
1. 교육 이란...
1.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관해 예로부터 여러 시각에서 풀이가 나왔으나 아직도 모두를 만족시키는 해답은 없는 것 같다. 평소 교육을 수없이 접하고 있고, 또한 많은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으면서도 말이다. 그만큼 교육을 설명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다.
교육은 상대편 인간에게 영향을 끼쳐서 그로 하여금 가치 있는 모습으로 성장하게 하는 사회기능이다. 이는 인간의 불완전적인 출생을 고려해볼 때 세대를 이어가고 역사를 보존하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인 까닭에 인간이 적응해 가는 사회 활동의 과정마다 교육의 모습을 찾아볼 수가 있고, 때문에 인간생활의 여러 면에서 우리는 교육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다.
흔히들 교육을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기 쉬우나 사실은 그뿐 아니라 교육은 좀더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주변에서 광범위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바람직한 인간을 양성하기 위해 행해지는 교육이라는 것은 비단 학교뿐 아니라 가정, 국가, 지역사회 혹은 개인 등에도 사실은 뚜렷하게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모습을 지니는 교육은 사실 한 가지 목표를 지향한다. 그것은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바람직한 인간상을 양성하는 것이며, 그리고 나아가서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으로서 그 사회의 발전을 지속시키는데 이바지하도록 성장시키는 주요 임무를 갖게 된다.
이렇듯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교육이 반드시 가져야 될 성질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평등성이다. 아무리 교육이 다양한 모습으로 여러 곳에 존재한다 할지라도, 때론 한 사람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양질의 교육이 가진 자에게만 몰릴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적, 경제적으로 소외 받는 민중들에게도 교육의 기회를 부여하는 것은 교육의 본래의 기능을 위해서 갖추어져야 할 가장 중요한 요건일 것이다.
교육의 본래 기능은 소수의 특정계급을 위해서가 아니라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고, 만인의 보다 풍요롭고 균등하며 안정된 삶을 보장해주는, 생산력 발전에 이바지할 노동생산교육과 보다 발전된 사회를 이루고 유지시키는 기능으로서 자기중심을 다하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교육은 그 본질의 의의를 고수하여 악용될 변질의 가능성을 배제시키고 참된 인간을 양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남아야 할 것이다. 그것이 바로 참된 교육이란 생각이 든다.
2. 교육의 기본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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