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의 청소년교육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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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각국의 청소년교육 현황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우리나라청소년평생교육의 방향과 주요정책
1) 청소년평생교육의 방향
2) 청소년평생교육의 주요정책
3. 외국의 청소년평생교육
1) 독일의 청소년평생교육
2) 미국의 청소년평생교육
3) 영국의 청소년평생교육
4) 일본의 청소년평생교육
5) 프랑스의 청소년평생교육
4. 각국의 프로그램 분석 결과
Ⅱ. 결 론
☆ 참고문헌
◈ 별첨 - 참고자료 ◈
☆ 우리조가 제안하는 청소년 평생교육 프로그램
Ⅰ.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변혁의 세기이다. 경제 체제는 토지·자본·노동에 기초한 자원기반경제에서 지식이 생산과 성장의 기본이 되는 지식기반경제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으며 기술적으로는 아날로그 체제에서 디지털 체제로 변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단위 국가 체제에서 국경이 무의미한 세계 체제로 전환하고 있다.
교육은 학교교육 중심, 공급자 중심에서 평생교육 중심, 수요자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 인구 구조는 인생 50년형에서 인생 80년형으로 바뀌고 있다. 평생직장은 사라지고 평생 고용 가능성이라는 말이 그 자리를 채우고 있다. 이와 같은 총체적 변화는 생애에 걸친 체계적인 인적 자원 개발·관리라는 평생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요구한다.
평생교육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특히 사회가 분화 발전함에 따라 평생교육은 그 폭과 깊이를 꾸준히 넓혀 가는 경향이 있다. 교육 대상을 학령 아동이나 청소년뿐만 아니라 유아는 물론 가정주부, 직장인, 일반 시민 및 노인으로까지 확대 하였고, 교육기관 역시 매우 다양한 형태로 확장시켰다. 이러한 다양한 영역의 평생교육 중 청소년 교육은 청소년 자신의 발전뿐만 아니라 국가의 미래까지 결정지을 수 있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청소년 평생교육에 대한 선진국들의 정책과 현황에 대해 고찰해 보고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청소년 교육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청소년 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개념
청소년 평생교육이란 “ 평생교육 체제 속의 통합적 부분으로서, 학교 외의 사회화 과정으로 9세에서 24세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행하여지는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흔히 청소년평생교육은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들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의 보완적 역할을 수행하는 교육으로 인식되어 왔지만, 정규학교에 다니는 청소년이라 할지라도 학교 이외의 사회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경우에도 이에 포함된다.
가령, 학교에 다니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청소년 연맹이나 R. C. Y등이 있다. 또한 정규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들을 위해 일반교양교육이나, 검정고시교육 등이 있다.
2) 청소년 평생교육의 필요성
현대의 청소년은 사회적 요구와 관심이 과거보다 증대되고 있다. 또한 성인의 준비 단계인 청소년기의 역할 및 과제가 복잡해지고 있으며, 청소년기의 시간적 범주가 더욱 길어짐에 따라 청소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 및 교육의 여러 측면에서 그 기능을 수행해 왔던, 학교교육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용하고 반영하기에는 한계를 지니게 되었다. 더군다나, 학벌위주의 우리나라의 사회에서는 학교란 “ 지식 전쟁터”라고 지칭 할 정도로 지식의 전수와 상급학교 진학이 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학교란 교육이라는 울타리 속에 가두는 하나이 거대한 조직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때에 평생교육은 학생들에게 입시 위주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공간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입시경쟁 구조에서 소외된 청소년들에게도 평생교육을 통하여 새로운 희망과 대안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권이종외(1998), 청소년 교육론, 양서원.
남정걸 권이종(1995), 사회교육 및 청소년 프로그램 편람, 교육과학사.
백종억(1996), 『주요국의 교육행정제도』, 교육과학사
송병순외(2000),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원윤수ㆍ류진현(2002), 『프랑스의 고등교육』, 서울대학교 출판부
한국청소년 개발원(1995), 청소년 문화론, 양서원.
□ 참고 사이트
http://youthnet.re.kr(한국청소년 개발원)
◈ 별첨 - 참고 자료 ◈
☆ 우리조가 제안하는 청소년 평생교육 프로그램
청소년문제 예방차원에서의 인성 교육 프로그램
“맑고, 밝은 미래”
목적
사회에 만연해 있는 청소년의 폭력과 왕따현상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전에 인성교육을 실시하며, 더 나아가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그 필요성을 확대시키고 청소년들이 올바른 의식과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목표
1. 회의 규범과 타인과의 약속을 지킨다.
2.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진다
3. 자신을 컨트롤할 수 있다.
4. 책임감, 정의감을 가진다.
5. 타인과 사회에 도움이 되는 것에 기쁨을 느낀다.
필요성
청소년의 폭력사건과 왕따현상이 매일처럼 속출하는 심각한 상황이 된 밑바탕에는 사회에서 최소한 지켜야 할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도리를 상실한 데에 그 이유가 있다. 학교폭력과 왕따현상들은 줄어들지 않고 계속적인 증가추세에 있으며 그 수준 또한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으로 통계청의 자료에 의하면 가정교육의 잘못이 48.6%로 가장 많고, 폭력적 대중매체의 범람이 35.5%, 학교 교육의 인성교육 부족이 25%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곧 부모와 지역주민들이 미래를 담당할 아이들에게 정의감과 윤리관,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키우는데 주력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입증해 주는 자료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폭력이나 왕따와 관련된 사후 프로그램이 많이 존재하고 있지만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현저히 적은 수준에 이르고 있다. 사후관리 프로그램도 중요하지만 사후관리보다 사전에 폭력이나 왕따현상을 예방할 수 있는 사전 프로그램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이런 사전 프로그램을 청소년에게 교육함으로써 폭력과 왕따현상을 미리 예방시키고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인식과 가치관을 확립시켜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이룩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을 단순히 학교에서만 교육시킬 뿐만이 아니라 가정과 지역사회, 국가차원에서 문제성을 인식하여 서로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진행시키고 단순히 이론식의 강의보다는 청소년들과 직접적으로 대화를 할 수 있는 토론과 체험식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청소년들에게 한층 더 다가가고 직접적인 효과를 주어 그 기대를 극대화시켜야 할 것이다.
추진방향 및 계획
가정과 학교, 지역과 사회전체 그리고 기업과 민간단체의 협력적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청소년에게 전반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청소년들이 올바른 가치관과 인식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① 가정에 대한 지원책
◇ 부모에 대한 계몽교육
☞ TV에 의한 육아 예절 가정교육
☞ 육아 예절 가정교육에 관한 강습 강좌 등의 교재 제공
☞ ‘모친학습’ ‘부모학급’을 통한 임신 중의 교육
☞ ‘어린 부모의 학습강좌’ 실시
☞ 자녀양육 안내서의 작성 제공
◇ 자녀양육의 정보제공, 상담체제의 정비 충실
☞ 자녀양육에 관한 정보 제공
☞ ‘자녀양육 지원 데이터베이스’의 운영
☞ 상담기관의 연계사업 부모와 아이들의 고민 전화 상담
☞ ‘교육상담센터’의 설치
☞ ‘아동가정지원센터’의 설치 추진
☞ ‘자녀양육 광장사업’의 추진
☞ 인터넷을 활용한 아동가정 지원의 추진
② 학교에 대한 지원책
◇ 마음의 교육 추진
☞ 도덕교육의 철저
☞ ‘도덕수업 지구 공개강좌’의 실시
☞ 교원의 자질 능력의 향상
☞ ‘규범의식에 관한 연구’의 실시
☞ ‘세계 속의 일본인으로서의 정체성 교육’의 실시
◇ 체험학습의 추진
☞ ‘보육체험학습’의 충실
☞ ‘Try and Challenge 캠페인’의 실시
☞ ‘체험학습의 실천 메뉴’의 작성 배포
◇ 보호자와 지역주민의 학교운영 참가
☞ ‘학교운영연락협의회’의 실시 확대
③ 지역에 대한 지원책
◇ 지역에서의 체험과 접촉
☞ ‘부모자식 접촉 캠페인’의 실시
☞ ‘어드벤처 스쿨’의 실시
☞ 산림 도서지역에서의 체험학습 지원
☞ 문화시설에서의 참가체험형 사업의 실시
◇ 지역활동과 네트워크화에의 지원
☞ ‘아동가정 지원센터’에서의 지역조직화 활동의 추진
☞ 자원봉사활동의 지원
☞ ‘ 지역스포츠클럽’의 전개
☞ 청소년의 사회참가활동 지원
◇ 다른 세대간 교류의 지원
☞ ‘고령자 가이드 사업’의 실시
☞ ‘노인클럽’의 세대간 교류사업의 지원
☞ ‘지역의 자식육성사업’의 충실
☞ ‘고령자 사회참가의 기반조성’ 사업의 활용
④ 사회전체에의 지원책
◇ ‘맑고, 밝은 미래’ 캠페인의 실시
☞ ‘맑고, 밝은 미래 7가지 지킴’ 운동의 전개
- 매일 정확히 인사를 하게 하자
- 다른 집의 아이들이라도 꾸짖자
- 아이들에게 집안일을 돕게 하자
- 달라는 아이들에게 참을성을 갖게 하자
- 조상과 손위 사람을 존경하는 마음을 키우자
- 체험 속에서 아이들을 단련시키자
- 아이들에게 그날의 일을 말하게 하자
☞ ‘온 가족의 날’의 제정
☞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추진 캠페인
☞ 홈페이지에 의한 정보 발신
☞ 심포지엄 등의 연속 실시
⑤ 지역과 기업, 민간단체와의 협조
☞ 활동모범단체의 표창
☞ 지역차원의 정책 추진
☞ 민간단체와 기업에의 협력 요청
☞ 도청 내에서의 솔선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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