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E형(대학 중용 강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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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E형 *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전체만점:30점)

<지시사항>
1. 과제물 제목란에 반드시 자신의 유형을 표시하고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년도>를 기재합니다.
예) 과제물 유형: B형
과제명: 『고르기아스』, 플라톤 지음,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 2011
2.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 기준 작성 분량 : 프린트 했을 경우 A4 용지 5매(글자크기 12포인트(아래 한글 기준), 1매 35줄 전후) 정도
3. 목차와 각 부분 작성분량은 반드시 아래와 같이 구성해야 합니다.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분량 0.5매 내외)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분량 2.5매 내외, 발췌한 쪽수 표기할 것)
* 여러 군데에서 고르게 발췌할 것. 발췌 쪽수표시는 각 구절 끝에 ( )로 표기.
2) 독후감(분량 2매 내외)
4. 전체 목차를 앞에 따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독후감 부분에는 필요하면 소제목을 붙여도 됩니다.
5. 자기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다른 책을 가지고 작성하면 0점 처리되니 절대 유의하십시오.
6. 역본의 경우 반드시 지정 역본을 택해 작성해야 합니다. 같은 책일 경우 출판 연도는 달라도 됩니다. 여러 권으로 분권되어 있는 책의 경우 한 권만 읽고 해도 됩니다.
7. 과제물은 모두 온라인상에서 파일로 제출하므로 상업성 답안을 참고하거나 이전 년도 제출 과제물이나 남의 것을 표절했을 경우, 미리 장착된 표절 식별 프로그램을 통해 내용이 같거나 비슷한 부분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책의 본문을 인용한 것 이외의 내용 가운데 유사부분이 나타나면 그 정도에 따라 감점되며 정도가 심할 경우 무조건 0점 처리됩니다. 절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8. 책의 앞뒤 또는 다른 곳에 실린 해설문에 의존하지 말고 최대한 자신의 주체적인 소감을 쓰도록 하십시오. 책의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례를 통해 자신이 쓴 것임을 보여주는 내용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 기타 작성상 궁금한 점은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에 문의하십시오.

E형(학번 끝자리 9-0번)
[대학 중용 강설] 이기동,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장자] 영혼의 변화를 위한 철학, 로버트 앨린슨, 김경희 역, 그린비
[조선경국전] 정도전, 한영우 옮김, 올재 클래식스
[한국철학사], 전호근, 메맨토
[소크라테스의 변명]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자연학 소론집] 아리스토텔레스, 김진성 옮김, 이제이북스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 루크레티우스, 강대진
[미국의 민주주의] 토크빌, 임효선 옮김, 한길사
[여성과 남성은 왜 서로 투쟁하는가] 에리히 프롬, 이은자 옮김, 부북스
[세계화의 덫] 한스 피터 마르틴, 강수돌 옮김, 영림카디널
목차
대학 중용 강설, 이기동 지음,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14


- 목 차 -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

3. 독후감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대학 중용 강설 - 인상적인 구절.hwp
2. 대학 중용 강설 - 인상적인 구절2.hwp
3. 독후감1.hwp
4. 독후감2.hwp
5. 독후감3.hwp

본문내용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서양고전들도 그렇지만, 동양의 고전들은 특히나 더 어려운것 같다. 시중에 나와있는 책들 중 쉽게 풀이되어있는 책들은 많이 없었던 것 같다. 사서삼경이라는 말 참 많이 들어봤다. <대학>은 <논어>,<맹자>를 읽기위한 입문서로 알고 있다. '한번 읽어나보자.'라고 가벼운 마음으로 도전했다가 여러번 다쳤다. 만만치 않은 것들이다. 당연한 이야기다. 그냥 쭉쭉 읽고 바로 이해하는 건 힘들다.
이기동 교수님의 <대학중용강설>은 누구든지 읽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한게 눈에 보인다. 한자의 음을 안 달아놓은건 확실히 읽기 조금 불편할지도 모르겠지만, 한자에 숫자를 표시해서 해석순서를 잡아주는건 아주 좋은 것 같다. [난자풀이]에선 문법적인 설명과 본문에 쓰인 한자가 어떤 뜻으로 쓰였다라는 설명이 나와있어서 (다른책을 봤을 때) 한자를 다 찾아놓고도 어떻게 해석되는건지 몰라서 해맸던 기억이 있던 나에겐 아주 유용했다. 여기에 [강설] 부분의 친절한 풀이는 비전공자인 사람도 이해하기 쉽게 쓰여진 것 같다.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

『대학 大學』

「나를 잃어버린 삶은 나의 삶이 아니다. 그것은 불행한 삶이다. 참다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잃어버린 나를 되찾아야 한다. 공자나 퇴계가 말하는 학문의 길이란 잃어버린 본래의 나를 찾아가는 길이다. 그러므로 학문의 길은 인생에서 가장 즐거운 길이 된다.」 (2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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