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A형(이슬람 문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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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A형 *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전체만점:30점)

<지시사항>
1. 과제물 제목란에 반드시 자신의 유형을 표시하고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년도>를 기재합니다.
예) 과제물 유형: B형
과제명: 『고르기아스』, 플라톤 지음,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 2011
2.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 기준 작성 분량 : 프린트 했을 경우 A4 용지 5매(글자크기 12포인트(아래 한글 기준), 1매 35줄 전후) 정도
3. 목차와 각 부분 작성분량은 반드시 아래와 같이 구성해야 합니다.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분량 0.5매 내외)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분량 2.5매 내외, 발췌한 쪽수 표기할 것)
* 여러 군데에서 고르게 발췌할 것. 발췌 쪽수표시는 각 구절 끝에 ( )로 표기.
2) 독후감(분량 2매 내외)
4. 전체 목차를 앞에 따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독후감 부분에는 필요하면 소제목을 붙여도 됩니다.
5. 자기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다른 책을 가지고 작성하면 0점 처리되니 절대 유의하십시오.
6. 역본의 경우 반드시 지정 역본을 택해 작성해야 합니다. 같은 책일 경우 출판 연도는 달라도 됩니다. 여러 권으로 분권되어 있는 책의 경우 한 권만 읽고 해도 됩니다.
7. 과제물은 모두 온라인상에서 파일로 제출하므로 상업성 답안을 참고하거나 이전 년도 제출 과제물이나 남의 것을 표절했을 경우, 미리 장착된 표절 식별 프로그램을 통해 내용이 같거나 비슷한 부분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책의 본문을 인용한 것 이외의 내용 가운데 유사부분이 나타나면 그 정도에 따라 감점되며 정도가 심할 경우 무조건 0점 처리됩니다. 절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8. 책의 앞뒤 또는 다른 곳에 실린 해설문에 의존하지 말고 최대한 자신의 주체적인 소감을 쓰도록 하십시오. 책의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례를 통해 자신이 쓴 것임을 보여주는 내용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 기타 작성상 궁금한 점은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에 문의하십시오.

A형(학번 끝자리 1-2번)
[노자 : 삶의 기술, 늙은이의 노래] 김홍경, 들녘
[맹자] 우재호 옮김, 을유문화사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 함석헌, 한길사
[한국현대철학사론] 이규성, 이화여대출판부
[파이드로스] 플라톤, 김주일 옮김, 이제이북스
[메넥세노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에우데모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송유레 옮김, 한길사
[격언집] 에라스무스, 김남우, 부북스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 곽차섭, 길
[최초의 민주주의] 폴 우드러프, 이윤철 옮김, 돌베개
[이슬람 문명] 정수일, 창작과 비평사
목차
『이슬람 문명』 정수일, 창작과 비평사, 2002


- 목 차 -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

3. 독후감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이슬람 문명 서평.hwp
2. 이슬람 문명_정수일.hwp
3. 이슬람 문명을 읽고.hwp
4. 이슬람 문명을 읽고 2. hwp
5. 이슬람 문명 - 인상적인 구절.hwp
본문내용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하버드대 석좌교수인 새무엘 헌팅턴이 지은 <문명의 충돌>에 나타난 이슬람 문명관이다. "세계 정치는 문명적 특성에 따라 재구성되고, 문명 간의 단층선 지대가 세계정치의 갈등무대로 부상할 것"이라고 예언한 그는 이슬람과 서구의 충돌과 위기를 기정사실화했다. 그리고 서구는 이슬람을 어떻게 든 극복해야 할 타자이자 대상으로 전락시켰다.
헌팅턴이 왜 앞으로의 정치적 지형을 문명권 간의 대립과 갈등 양상으로 예측했는지 따져 볼 만도 하지만, 이는 제쳐두자. 다만 이러한 헌팅턴 식 문명 이해가 확실히 이슬람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를 심는데 기점이 된 것 만은 확실하다. 이렇듯 우리의 이슬람 이해는 앞에서 얘기한 세 가지 기본 전제를 안고 들어간다. 관심 부족과 왜곡된 이미지, 그리고 충돌과 위기의 온상이 그것이다.
그렇다면 이 한계를 어떻게 넘어서고, 그리고 한계를 넘기 위해 이슬람을 어떻게 이해하느냐가 중요할 듯하다. 가장 실효성 있는 대안은, 이전의 모든 이슬람 정보에 대해 판단을 중지하고 지금부터 새롭게 들어오는 이슬람 정보를 섭취하는 것이겠지만, 실효성은 그다지 없어 보인다. 다만 이해하려는 관심의 노력과 옳은 정보를 취사선택할 수 있는 '상식' 정도는 갖춰야 하지 않을까, 제안해볼 뿐이다. 그래서 이슬람문명이라는 책을 선택한 이유이다.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

*이슬람(al-Islam)이란 아랍어는 원래 순종과 평화의 뜻을 담고 있다. 그런데 그것이 승화되어 인간이 유일신인 알라에게 절대적으로 순종함으로써 몸과 마음의 진정한 평화에 도달할 수 있다는 종교적 의미를 포함하게 되었으며, 이것이 이슬람의 종교적 신조로 굳어졌다. 이슬람을 신봉하는 사람은 알라에게 절대 복종해야 하기 때문에 복종자 즉 무슬림이라고 한다.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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