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C형(니코마코스 윤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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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C형 * A, B, C, D, E형 중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전체만점:30점)

<지시사항>
1. 과제물 제목란에 반드시 자신의 유형을 표시하고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년도>를 기재합니다.
예) 과제물 유형: B형
과제명: 『고르기아스』, 플라톤 지음,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 2011
2.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 기준 작성 분량 : 프린트 했을 경우 A4 용지 5매(글자크기 12포인트(아래 한글 기준), 1매 35줄 전후) 정도
3. 목차와 각 부분 작성분량은 반드시 아래와 같이 구성해야 합니다.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분량 0.5매 내외)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분량 2.5매 내외, 발췌한 쪽수 표기할 것)
* 여러 군데에서 고르게 발췌할 것. 발췌 쪽수표시는 각 구절 끝에 ( )로 표기.
2) 독후감(분량 2매 내외)
4. 전체 목차를 앞에 따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독후감 부분에는 필요하면 소제목을 붙여도 됩니다.
5. 자기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다른 책을 가지고 작성하면 0점 처리되니 절대 유의하십시오.
6. 역본의 경우 반드시 지정 역본을 택해 작성해야 합니다. 같은 책일 경우 출판 연도는 달라도 됩니다. 여러 권으로 분권되어 있는 책의 경우 한 권만 읽고 해도 됩니다.
7. 과제물은 모두 온라인상에서 파일로 제출하므로 상업성 답안을 참고하거나 이전 년도 제출 과제물이나 남의 것을 표절했을 경우, 미리 장착된 표절 식별 프로그램을 통해 내용이 같거나 비슷한 부분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책의 본문을 인용한 것 이외의 내용 가운데 유사부분이 나타나면 그 정도에 따라 감점되며 정도가 심할 경우 무조건 0점 처리됩니다. 절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8. 책의 앞뒤 또는 다른 곳에 실린 해설문에 의존하지 말고 최대한 자신의 주체적인 소감을 쓰도록 하십시오. 책의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례를 통해 자신이 쓴 것임을 보여주는 내용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 기타 작성상 궁금한 점은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에 문의하십시오.

C형(학번 끝자리 5-6번)
[중용 인간의 맛] 김용옥, 통나무
[여유당전서를 독함], 최익한, 송찬섭 옮김, 서해문집
[크리톤] 플라톤,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길
[왕보다 자유로운 삶] 에픽테토스, 김재홍 옮김, 서광사
[세네카의 대화: 인생에 관하여] 김남우, 이선주, 임성진 옮김, 까치
[중국제국 쇠망사] 리상, 정광우 옮김, 웅진지식하우스
[그리스 미학] 존 깁슨 워리, 김진성 옮김, 그린비
[객관성의 칼날] 찰스 길리스피, 이필렬 옮김, 새물결
[청년이 묻고 철학자가 답하다] 이병창, 말
목차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강상진, 김재홍, 이창우 옮김, 길, 2011.


- 목 차 -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

3. 독후감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니코마스 윤리학]서평.hwp
2. [니코마스윤리학]본문발췌및감상평.hwp
3. [니코마스윤리학]제1~3권문장발췌및감상.hwp
4.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hwp
5. 니코마스 윤리학이란.hwp
6.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적 배경.hwp


본문내용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선택한 이유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론은 인간이 목적 지향적인 존재라는 신념에 기초하고 있다. 그것이 ‘좋음’(혹은 선)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목적에도 종류가 있고, 위계가 있다. 영어 단어를 열심히 외우는 목적은 내신 성적 관리일 것이다. 하지만 내신관리의 목적은 좋은 학교 진학일 것이고, 또 좋은 학교진학의 목적은 좋은 직업, 좋은 배우자, 명예, 부 따위가 될 것이다. 이렇듯 목적에는 다른 목적을 위해 필요한 ‘도구적 목적’이 있고, 도구적 목적들의 종착점이 되는 궁극적 목적, 즉 ‘본래적 목적’이 있을 것이다. 완전하고 자족적인 목적, 인간이 지향하는 그 ‘궁극적인 좋음’(절대선)을 당대인들은 ‘행복(Eudaimonia)’라고 여겼다.(이는 현재도 마찬가지일 것이다.)이 지점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한 걸음 더 나아간다. “그렇다면 행복이란 무엇인가?”좋은 연필은 쥐기 편하고 잘 써지고 심이 잘 부러지지 않는 연필이다. 그것이 연필의 좋음(선)이다. 모든 사물에는 기능이 있고 그 기능에 충실한 것이 ‘좋음’이듯 인간에게도 본질적이고 고유한 기능이 있다(직업인으로서의 기능이 아니다). 바로 이성(理性)이다. 이성의 능력을 ‘좋게’ 개발하고 ‘탁월하게’ 발휘하는 삶인 것이다.


2. 인상적인 구절들 발췌

[1] 제일원리(arch)는 사실이며, 이것이 충분히 분명하다면 왜 그런지에 대한 이유는 전혀 필요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좋은 습관을 통해 훌륭하게 자란 사람은 제일원리들을 이미 가지고 있거나 쉽게 취할 것이다(19).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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