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유통학] 온라인과 오프라인 탐색비용에 따른 가격수량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의 배경
2. 기존이론의 검토
3. 모델 설정
4. 시사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연구 배경 및 개요

인터넷은 오늘날의 경제 및 기업활동의 중심적인 수단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으며 인터넷 사용자 인구가 급증함에 따라 전자 상거래 관련 수익 또한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오프라인 기업들이 온라인 진출에 있어 성공하기까지 단순한 온라인의 기능적 도입이 아니라 오프라인과의 통합 전략이 있을 때만 가능한 것이다. Forrester Research사의 통계에 따르면 미국 기업 중 75% 정도는 인터넷 도입에 따라 유통채널 갈등이 심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채널 갈등을 최소화 시키는 여러 가지 대안 가운데, 채널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고려하여 두 채널의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동일 제품 구매 시 왜 어떤 소비자는 오프라인 상점을 이용하고 어떤 소비자는 온라인 상점을 이용하는 것일까? 이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다음 4가지 요인을 고려하였다

즉, 어떤 제품을 살 때 인지된 위험도, 탐색 비용은 각각 다를 수 있고 이는 오프라인, 온라인 상점의 제품 가격에 반영되게 된다. 소비자는 이러한 비용들을 고려하여, 비용 대비 효과가 큰 상점에서 제품을 구매하게 될 것이다. 또한 온라인 주문 시 컴퓨터, 인터넷 망 등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고 이 역시 제품의 온라인 수요량 및 가격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된 위험도는 배제하고, 구매자의 탐색 비용의 차이가 오프라인 온라인 판매의 가격 및 수요량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또한 오프라인 유통 비용 및 온라인 주문을 하기 위한 소비자의 인프라 비용이 어떻게 가격과 수요량에 반영되는지 살펴본다.
참고문헌
거래비용 관점에서 본 온라인 구매와 오프라인 구매의 비교
김동훈, 김현정
유통 연구, 2004년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 2004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의 가격 비교를 통한 실증 분석,
양동훈, 하미경
경영학 연구 제32권 제2호, 2003년 4월

클릭 앤 모르타르: 오프라인-온라인 결합에 대한 사례 분석
손동원, 한평호
POSRI 경영연구 제2권 제1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마케팅] 해외인터넷쇼핑몰 위즈위드 `Wizwid`의 마케팅전략
  • 가격보다 브랜드의 인지도, 디자인 등에 대해 더욱 관심이 많다. 따라서 보편 일반화 된 국내 오프라인 명품에 대해서는 다소 싫증을 느끼고 일반적인 사람들과 차별화 된 소비를 원한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비롯한 컴퓨터에 노출되는 정도가 매우 높고 인터넷을 통한 쇼핑에 대해 전혀 거리낌이 없을 정도로 인터넷 인터넷을 통해 상품 정보를 얻고 구매하는 것이 생활화 되어 있다.3.3.3 Position Global Shopping Master 를 표방하고 있는 위즈위드는 현재

  • 교육공학 보고서
  • 온라인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전세계 여러 교수들의 (강의) 홈페이지를 링크해 놓은 방대한 교수자료의 데이터베이스이다. 회계학(Accounting)으로부터 동물학(Zoology)에 이르는 90여개의 주제 영역들이 알파벳순으로 정리되어 있어 관심 분야에 따라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각 항목들에 링크되어 있는 과목들의 참고문헌, 강의노트는 물론 강의계획서, 과제, 평가, 학사운영 등까지도 살펴볼 수 있다. ② Lookout on US Higher Education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오프라인의 모임과는 달리 온라인 동호회의 특성과 운영방법을 배울 수 있었으며 또한 모임의 리더로서의 책임감 또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년 ○월 ~ ○○○○ 년 ○월 ○○○컴퓨터 ○○대리점 근무하면서 대리점 내 상담 및 판매, 출장 A/S, 컴퓨터 조립, 기타 관련 업무 등을 했습니다. 어떤 일에 있어서든지 바른길로 가지 않고 편한 것을 택하면 그 결과는 반드시 좋지 않게 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4) 지원동기 및 포부세계적인 브랜드인

  •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현황과 문제점 대응방안 활성화 방안
  • 논문, 1999그러나 이러한 기업간의 협력 체제나 전략적인 제휴관계가 미흡하다.제 6 장 전자상거래의 문제점에대한 대응방안과 활성화 방안인터넷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의 패러다임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우리 경제는 물론 사회 전반의 미래를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전자상거래를 활성화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가 시급히 추진해야 할 과제들은 무척 많다. 정부는 관

  • 무역개론 레포트
  • 따른 제품속성의 변 화도입기 : 제품의 생산 및 수요가 혁신국에서만 발생 → 교역발생 ×성장기 : 1차모방국(여타 선진국)에서의 수요가 생겨나고, 모방에 의한 생산도 개시→ 혁신국에서 1차모방국으로 수출(소비격차와 기술격차에 의해)성숙기 : 제품수요가 전세계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2차모방국(개도국)이 완전모방하기까지 1차 모방국(여타 선진국)의 2차모방국(개도국)으로의 수출쇠퇴기 : 제품의 표준화가 이루어지고 가격경쟁이 치열해 짐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