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유통학] 온라인과 오프라인 탐색비용에 따른 가격수량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연구의 배경
2. 기존이론의 검토
3. 모델 설정
4. 시사점
5.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연구 배경 및 개요
인터넷은 오늘날의 경제 및 기업활동의 중심적인 수단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으며 인터넷 사용자 인구가 급증함에 따라 전자 상거래 관련 수익 또한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오프라인 기업들이 온라인 진출에 있어 성공하기까지 단순한 온라인의 기능적 도입이 아니라 오프라인과의 통합 전략이 있을 때만 가능한 것이다. Forrester Research사의 통계에 따르면 미국 기업 중 75% 정도는 인터넷 도입에 따라 유통채널 갈등이 심화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채널 갈등을 최소화 시키는 여러 가지 대안 가운데, 채널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고려하여 두 채널의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동일 제품 구매 시 왜 어떤 소비자는 오프라인 상점을 이용하고 어떤 소비자는 온라인 상점을 이용하는 것일까? 이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다음 4가지 요인을 고려하였다
즉, 어떤 제품을 살 때 인지된 위험도, 탐색 비용은 각각 다를 수 있고 이는 오프라인, 온라인 상점의 제품 가격에 반영되게 된다. 소비자는 이러한 비용들을 고려하여, 비용 대비 효과가 큰 상점에서 제품을 구매하게 될 것이다. 또한 온라인 주문 시 컴퓨터, 인터넷 망 등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고 이 역시 제품의 온라인 수요량 및 가격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된 위험도는 배제하고, 구매자의 탐색 비용의 차이가 오프라인 온라인 판매의 가격 및 수요량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또한 오프라인 유통 비용 및 온라인 주문을 하기 위한 소비자의 인프라 비용이 어떻게 가격과 수요량에 반영되는지 살펴본다.
- 참고문헌
-
거래비용 관점에서 본 온라인 구매와 오프라인 구매의 비교
김동훈, 김현정
유통 연구, 2004년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 2004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의 가격 비교를 통한 실증 분석,
양동훈, 하미경
경영학 연구 제32권 제2호, 2003년 4월
클릭 앤 모르타르: 오프라인-온라인 결합에 대한 사례 분석
손동원, 한평호
POSRI 경영연구 제2권 제1호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