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국내기업의 성공적인 고객관계관리(CRM)도입 전략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6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 CRM 개념과 IT솔루션

2.1 CRM의 개요
2.1.1 CRM의 정의
2.1.2 CRM의 출현배경 및 발전과정
2.1.3 CRM의 목적 및 기대효과
2.1.4 CRM의 구성요소
2.2 CRM 정보시스템
2.2.1. CRM 정보시스템의 분류
2.2.2 CRM 솔루션의 유형
2.2.3 CRM 솔루션 공급업체 및 주요 제품
2.2.4 CRM 산업동향

3. 국내기업의 CRM 도입 전략 분석

3.1 CRM 도입현황과 유형
3.1.1 국내기업의 CRM 도입현황
3.1.2. 국내기업의 CRM 도입유형
3.2 CRM 도입 전략 분석
3.2.1 CRM 도입유형별 분석
3.2.1. CRM 도입과정의 문제점
3.2.2. CRM 도입을 위한 개선 방안

4. 마케팅 전략 중심의 CRM 도입 방안

4.1 CRM 도입 전략
4.1.1. CRM 도입 접근 방법
4.1.2. CRM 과제정의
4.1.3. CRM 전략수립
4.1.4. CRM 프로세스 및 조직 설계



4.1.5 CRM IT 전략수립
4.1.6 CRM 실행계획 및 구현
4.1.7 CRM의 운영 성과 측정 방안
4.2 CRM의 주요성공요인과 구현방향

5. 결론

5.1 연구결과
5.2 연구의 한계점
5.3 향후 연구 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IMF 이후 많은 기업들이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을 구축하기 위해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수억에서 수십 억원의 예산을 쓰고 있다. 은행, 증권, 보험, 신용카드사 등 대규모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는 금융기관들은 이미 대부분 CRM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거나 기반 조성을 위해 콜센터(Call Center)운영, 데이터 웨어 하우스(Data Warehouse)의 구축, 인터넷 뱅킹 및 사이버트레이딩 시스템과 같은 인터넷 채널의 구축에 경쟁적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대형 온라인 기업들도 일대일(One-to-One)고객관리에 초점을 맞춘 e-CRM 도입에 적극적이다. 최근에는 오프라인 기업들도 서서히 CRM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이런 기업들의 움직임은 우리나라 뿐 만 아니라 구미 선진 기업들은 80년대 중반부터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눈을 뜨고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다. 그리고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는 유명한 조사기관들도 CRM은 지속적을 확대될 것을 전망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의 실정을 보면 경쟁사가 도입하니까 경쟁적으로 투자를 하는 경우도 있고, 자신의 핵심역량이나 본원적 경쟁력을 고려하지 않고 선진 경영기법이 내장되어 있다고 주장하는 유명한 외산 패키지를 도입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몸에 맞지 않는 옷을 비싼 돈을 주고 사는 경우와 같이 비용만 유발하고 수익에는 기여하지 못한 투자
실패 사례로 종종 회자되고 있다.
참고문헌
1. 김상일 (2000), “CRM, 개념에서 활용까지”, LG주간경제, 2000.10.25, 41-47.
2. 김재문 (2000), “CRM, 모든 기업에 다 필요한가”, LG주간경제, 2000.8.25, 41-47.
3. 로버트 웨일랜드와 폴 콜 (1998), 관계가치경영, 세종.
4. 류승범 (2000), “국내실정에 맞는 올바른 CRM접근방법”, CRM 11i Lanch Seminar, Oracle.
5. 박찬욱 (1997),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 연암사.
6. 백종성 (2000), “Customer Loyalty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램”, CRM전략 전문가 과정, 대한 상공회의소.
7. 신영석 (2000), “eCRM/CRM의 사례와 정의”, CRM전략전문가 과정, 대한 상공회의소.
8. 스탠 랩과 톰 콜린즈(1996), 마케팅 대전환, 연암사.
9. 앤더슨 컨설팅(2000), CRM , 대청.
10. 이두희와 윤원상 (1999), “한국투자신탁과 신세계백화점의 선도적 마케팅”,한국의 마케 팅 사례, 박영사, 35-83.
11. 에드워드 내시(1995), 마케팅 혁명과 DBM, 김영사.
12. 전종원 (2000), “CRM 구축 핵심과제별 개성방안”, CRM전략 전문가 과정, 대한 상공 회의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주석이 별로 없어서 안타깝네요
  • diamond***
    (2007.10.08 15:03:2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CRM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국내외 현황 비교내용등 아주 상세하고 알찬 내용으로
    전반적으로 매우 훌륭함
  • sj***
    (2006.05.23 23:34:28)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정말 최고예요
  • ike***
    (2006.05.16 15:51:32)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론]파티전문업체 `클럽프렌즈` 마케팅전략 분석 및 제언(A+리포트)
  • 정보업체가 보유한 회원들의 경우 최근 재혼인구가 증가했다고는 하지만 일단 대부분의 회원이 결혼 적령기의 남/녀에 국한되어있는데다가 짝짓기식 만남에 국한되어있어 그 폭이 매우 좁다. 2) 동종업체와의 차별점- 까다로운 정회원 승급 절차로 신상이 확실한 양질의 회원 보유.- 국내외 유수 기업들과의 적극적인 연계활동.- 기회원들을 대상으로한 마케팅이 강함.(매일 오는 안내메일, 문자, 쪽지 등)└일부러 입소문 마케팅에 의존- 커리어 소

  • [서비스시스템] Front office 와 Back office를 중심으로 살펴본 결혼 정보 서비스 산업의 고객관리 전략 개선 방안
  • 정보 산업 관련 법령이 개정되면서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바뀜에 따라 수많은 결혼정보업체들이 난립하게 되었고 시장규모 역시 비약적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하지만 성장한 시장 규모에 비해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질은 열악해졌고 이에 불만을 표시하는 소비자들의 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에 유명 업체를 중심으로 CRM과 같은 고객 관리 전략을 도입하기 시작했지만 현재까지도 실효성에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Service Quality서비스 제공자가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기업경영의 특징들을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두 번째 축은 G-KRP-I 신유근(2007), KRP 경영론, 다산출판사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업의 분석 틀이다. 경영을 기능별로 분리하여 생산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인사관리, 정보시스템 등의 세부적 관점으로 파악하던 기존의 방식은 ‘통합적 관점의 부족’이란 문제점을 갖고 있다. KRP 이론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 경영분석 틀로서, 세분화되어 있는 여러 기능들을 통합하여 보다 종합적 관점의 경영 전략을

  •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 Customer Relation
  • 고객 관계 관리 ( 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목 차1. 고객 관계 관리 등장 배경∙1▫ 채널의 다양화▫ 고객의 충성도 변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기업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정보기술의 발전2. 고객 관계 관리 개념2▫ CRM이란 무엇인가∙▫ 컨설턴트가 말하는 CRM▫ 컴퓨터 전문가가 말하는 CRM3. 고객 관계 관리

  • 경제경영 고객 관계 관리 CRM Customer Relations
  • *목차*1. 고객 관계 관리 배경2. 고객 관계 관리 개념3. 고객 관계 관리 필요성4. 고객 관계 관리 국내,외 시장 규모5. 고객 관계 관리와 마케6. 고객 관계 관리의 국내 외 사례7. 참고 문헌-0-고객 관계 관리 (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1. 고객 관계 관리 등장 배경시장 개방, 경쟁의 심화, 소비자 욕구의 변화에 따라 대중 마케팅으로 성공을 거둔 기업들도 새로운 시장 상황 하에서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 기업들은 불특정 다수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