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디즈니랜드 사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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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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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소개


2. 사업 전략
(1) SWOT 분석
(2) Marketing Mix - 4‘P
(3) 기타 전략
① 고객 서비스 전략
② 시간 테크닉 전략

3. 사례
(1) 성공사례
① 미국 디즈니랜드
② 일본 디즈니랜드
③ 에버랜드
(2) 실패사례
① 프랑스 유로디즈니랜드
② 일본의 기존 테마파크

4. 종합, 정리
본문내용
<표 동경 디즈니랜드 매출액 중 상품 구성>

구 분
92년
93년
94년
95년
96년
총 매출액 (억엔)
1,466
1,519
1,539
1,715
1,810
상품매출 비중 (%)
38.9
39.5
38.9
39.6
38.7


디즈니랜드의 경우, 상품 마케팅에서 체험요소의 중요성을 일찍이 인지하고, 이를 매출 증대에 직접 연결시킬수 있는 파크 개발방식을 택하여 왔다. 내원객의 동선 구성에 있어 상품 판매를 극대화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하는 것은 그 한 예라 할 수 있다. 임팩트가 큰 4D 입체영상관(Ride film을 이용, 입체영상의 삼차원(3D)효과에 냄새, 촉각, 수분 등
특수효과를 첨가한 형태의 어트랙션. 디즈니의 "애들이 줄었어요(Honey, I shrunk the Audience)등이 대표적.) 등 테마파크의 주력 어트랙션을 체험하고 나오는 길목에서는 어김없이 관계된 상품 매장이나 판매 카트를 만날 수 있으며, 이는 디즈니 유니버설 등 대형 파크에서 특히 낯선 일이 아니다. 국내에서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 에버랜드의 페스티발 월드는 대형 공연관인 빅토리아 극장의 출구 동선을 상품매장과 직접 연결하고 있다. 이러한 형태의 상품 마케팅을 가장 잘 적용하고 있는 예는 역시 디즈니로, 파크 환경구성과 어트랙션의 체험, 상품 판매전략이 일체화되어 구현되는 테마파크 상품 마케팅의 모범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디즈니랜드는 마술의 왕국 연필과 미키마우스 귀로부터 스페인제 수공예품 칼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품목을 판매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것은 특히 공원과 관련되지 않는 품목을 판매하는 양이다. 사람들은 로고 티셔츠 그리고 수집품뿐만 아니라, 부엌용품, 공예품, 꽃, 식물, 의상 그리고 디자이너 패션도 구입한다. 게쉬만은 그것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일단 사람들이 마술의 왕국에 들어오면, 긴장이 풀어지고, 그들의 보호자를 떨구고, 아이들과 같이 된다. 방문객들은 아이에게 떠밀리면서 상품들을 입으면서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선물할 상품을 구입한다...”
공원에서 팔리든 또는 그 밖의 장소에서 팔리든, 디즈니의 캐릭터 품목들은 그 회사에서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면허된 상품생산(LPM)이라고 부르는 협약에 의하여 생산된다. 기본적으로 LPM을 통하여 디즈니는 캐릭터 수수료를 받고 생산자에게 대여한다. 디즈니는 계약된 로얄티를 받을 뿐만 아니라, 책정된 판매액의 일부를 받는다. 이처럼 상품에서 얻는 수입은 상당하다.

입지성(place)
초기 디즈니가 최초의 디즈니랜드인 에너하임에 180acre에 달하는 땅을 구입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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