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조사방법론] 테마파크 선택속성이 테마파크 재방문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및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4 / 2019.12.24
  • 5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제2절 문제 제기
제3절 연구 목적
제4절 연구의 중요성
제2장 테마파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테마파크의 정의
제2절 테마파크의 특징
제3절 국내3대 테마파크의 현황
제3장 만족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만족의 개념
제2절 소비자 행동의 과정
제3절 테마파크 이용자의 만족
제4장 테마파크의 선택속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관광지 속성이론
제2절 테마파크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제3절 브랜드 인지
제4절 이미지
제5절 태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6장 연구 방법론
제1절 연구의 모형
제2절 가설의 설정
제3절 변수의 조작화 및 설문지 구성
제4절 조사표본의 설계 및 추출


제7장 설문의 일반적 내용
제1절 가설의 재설정
제2절 일반적인 내용의 분석
제8장 가설의 검증
제9장 결론 및 시사점
제1절 실증분석 결과의 요약
제2절 대표적 선택속성에 따른 테마파크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세계적으로 인구의 도시집중과 승용차의 급격한 증가는 경제발전과 더불어 생활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일반대중의 여가와 레저 생활에 대한 수요를 폭발적으로 증가시켰고, 이를 수용 할 공간의 규모를 훨씬 초과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여가시장의 공급이 수요에 비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1994년 우리나라 경제는 1인당 국민소득이 1만 달러를 넘어서 산업구조가 고도화되고 경제구조가 선진국 형으로 바뀌었으나 국민의 삶의 질 은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의 1만 달러시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낙후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공급측면에서 레저산업의 시장접근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하며,(김승환, 주제공원의 입장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서강대학교 경제정책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를 수용할 휴식공간의 확충이 절실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테마파크는 현대인의 여가공간으로서 환영받는 장소이며, 그 수요 또한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90년대 실시된 여가 형태 및 욕구 에 관한 조사에 따르면 여가생활에 가장 규제적인 요소인 시간, 비용과 관련한 여가장소가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다.(이준남, 주제공원의 재방문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이런 시대적 요청에 비추어 테마파크는 재미(fun),와 유머(humor)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환상적인(fantasy)분위기를 바탕으로 현재 드러나고 있는 시간, 비용이라는 여가규제 요소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여가 공간으로서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서울인근지역에 대규모 테마파크의 조성은 용이하지 않다.
참고문헌
ㅁ단행본
1. 관광객행동의 이해, 박진영, 홍경옥, 서보익, 2004, 남두도서
2. 관광소비자행동, 박근수, 2005, 백산출판사
3. 레저산업21, 서천범, 1999, 한국레저산업연구소
4. 현대관광의 이해, 이후석, 2004, 학문사

ㅁ논문
1. 여행사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지현, 2001, 경희대학 교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2. 주제 공원 방문객의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안호진, 2000,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관광경영전공, 석사논문
3. 주제공원의 이미지와 방문동기가 관광체험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원 관광경영전공, 이정은, 2001 석사논문
4. 주제공원 이용객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선택속성 요인에 관한 연구-국내 3대 주 제 공원을 중심으로- 김은영, 2000, 세종대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5. 테마파크 서비스 품질이 방문자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최성은, 2003,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테마파크 속성과 방문객 태도가 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경숙, 2002,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국내 도심형 테마파크에 관한 연구, 정광현, 2001.8,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관광 경영전공, 석사논문
8. 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소비자 구매심리가 여행상품 선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백현, 2005,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계획 및 개발] 송도 파라마운트 무비 테마파크의 개발과정 및 현황과 시사점
  • 테마파크 도입 개발 모델로서의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향후의 관련 프로젝트를 위한 도움이 되고자 한다.3. 조사의 방법론본 조사에서는 선행연구들에 대한 문헌, 관련 신문기사 등을 참고하고, 사업 타당성 관련사항을 검토한 후에 이해관계자간의 갈등구조와 그에 따른 문제점 등을 도출, 이것들이 실제 프로젝트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파악할 계획이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관련 지자체 및 개발사의 담당자를 만나 현황 및 개발계획에 대한 인

  • [테마파크] 테마파크의 특징과 테마파크의 문제점 및 국내 테마파트의 대표적 사례를 통해 본 테마파크 개발에 관한 시사점 분석
  • 테마파크의 특징과 테마파크의 문제점 및 국내 테마파트의 대표적 사례를 통해 본 테마파크 개발에 관한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여가와 여가생활Ⅲ. 테마파크의 특징Ⅳ. 테마파크의 문제점1. 자금투입규모면에서 열세 2. 상권의 지역성에 한계3. 기본개념(concept)과 다양한 주제Ⅴ. 국내 테마파크의 대표적 사례(에버랜드)1. 에버랜드의 개요2. 에버랜드의 역사3. 에버랜드의 성공 사례1) 고객만족경영2) 내부고객만족3) 서비스 아카데미4) 환경친

  • [연구계획서] 테마파크 식음료 서비스의 질이 이용객의 행태에 미치는 영향 -롯데월드, 에버랜드, 서울랜드 이용객을 중심으로
  • 테마파크 식음료 서비스의 질이 이용객의 행태에 미치는 영향-롯데월드, 에버랜드, 서울랜드 이용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관광학부** 경희대학교 중국어학과목 차Ⅰ. 연구 문제 제기 및 목적Ⅱ. 이론적 배경1. 기존 연구의 고찰2. 테마파크3. 식음료 서비스 Ⅲ. 연구 설계 및 연구방법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2. 연구 가설3. 연구 모형4. 연구 방법※참고문헌※설문지Ⅰ. 연구 문제 제기 및 목적21세기 최근 현대사회는 개개인의 전반

  • 테마파크 이벤트프로그램 이미지가 방문객 만족과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 테마파크 이벤트프로그램 이미지가 방문객 만족과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김시중 Ⅰ.서론Ⅱ.본론Ⅲ.결론목차연구배경 및 목적이론적 고찰조사설계분석결과1) 표본의 특성2)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3) 가설검증 결과1. 연구결과 요약 및 실무적 시사점2. 연구한계와 미래 연구 제안국내 테마파크 시장은 지속적인 관심의 대상주5일제 근무 도입소득 수준의 향상여가 시간의 증가Ⅰ.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서울랜드 28위롯데월드 10위

  • 국제경영 기말예상 문제
  • 연구한 다음 “구조는 전략을 따른다.”라는 명제를 만들었는데 내가 찾아본 바로는 1920년대 듀퐁사(Du Pont)와 GM(General Motors)과 같은 미국 대기업의 모습인 것 같다. 이 회사들은 사업 및 지역 다각화라는 전략을 추진함에 따라 야기되는 기능별 조직구조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의 조직을 사업부제 조직구조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 수업시간에 발표했던 네슬레에 연관지어 생각해 보면 현지국의 다른 입맛에 따른 대응책으로 여러 가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