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유통관리] 화훼류 유통구조 실태와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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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

2. 외국과 한국의 꽃 소비 문화 비교 3
2.1. 외국의 꽃 소비 문화 3
2.1.1. 문화 의존형 꽃소비 3
2.1.2. 선진국형 꽃 소비 4
2.1.3. 문화의존형 + 선진국형 꽃 소비 4
2.2. 한국의 꽃 문화 5
2.2.1. 종교의 영향이 적은 한국의 꽃문화 5
2.2.2. 세계 최고의 선물 의존형 꽃 소비국 5
2.2.3. 한국의 경조화환문화 6
2.2.4. 꽃집이 선택 주도권을 갖는 소비구조 7
3. 절화류 생산 현황 및 유통 구조 7
3.1. 생산 및 수출 현황 7
3.2.2. 유통 구조 10
3.2.2.1. 산지 단계 10
3.2.2.2. 도매단계 14
3.2.2.2.1. 시장 운영체계 15
3.2.2.2.2. 가격결정 및 기타 유통기능 17
3.2.2.2.2.1. 가격 결정 방법 17
3.2.2.2.2.2. 등급결정 방법 17
3.2.2.2.2.3. 표준규격화 17
3.2.2.3. 소매단계 17
4. 절화류 유통의 주요 문제점 18
4.1. 출하상의 문제 18
4.2. 물류상의 문제 19
4.3. 도매시장의 수도권 집중의 문제 20
4.4. 법정도매시장의 가격불안정 문제 20
4.5. 정부의 소극적인 소비정책 22
4.6. 수출상의 문제 23
5. 선진국의 화훼유통 사례 23
5.1. 네덜란드의 화훼유통 23
5.2. 일본의 화훼유통 25
6. 개선방향 26
6.1. 출하상의 문제에 대한 개선방향 26
6.2. 물류 상의 문제 개선방안 27
6.3. 도매시장 수도권 집중문제에 관한 개선방향 28
6.4. 가격안정 대책 29
6.5. 정부의 소극적인 소비정책에 관한 개선방향 30
6.6. 수출상의 문제에 관한 개선방향 30

7. 요약 및 결론 31
본문내용
우리는 현재 일찍이 누구도 경험하지 못했던 격동의 시대에 살고 있다. 정보화라는 새로운 국면의 물결은 화훼 분야에도 예외 없이 밀어닥치고 있다. 예를 들어 생명공학에 의한 신품종 육종, 공장생산 방식에 의한 종묘 생산, 첨단 시설과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고품질 화훼생산과 출하기 조절, 국제적인 적지 적작과 유통체계 구축, 영상을 통한 재택 경매, 컴퓨터로 관리되는 물류시스템, 사이버 플라워디자이너의 등장 등 과거에는 생각할 수 도 없었던 일들이 현실로 나타나는 등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국민소득의 증가와 함께 화훼산업은 꾸준히 성장해 왔다. 화훼 산업은 WTO체제 출범 이후에도 다른 작목에 비해 농가소득을 증대시킬 수 있는 고소득 품목으로 각광받고 있다. 우리나라 화훼는 국제경쟁력을 갖춘 고품질의 화훼생산이 가능한 자연조건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설현대화 추진과 기술 수준을 향상으로 수출 잠재력이 높다.현재 우리 나라는 경제성장에 따라 식생활이 고도화되면서 화훼작물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WTO로 대변되는 국제 농업환경의 변화와 정부의 화훼작물 생산정책 등으로 인하여 화훼산업이 농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원예산업 중에서 화훼 산업이 정책의 중심부에 위치하게 되었다. 1993년 UR 협상이 타결 된 후 1994년에 [ 농어촌 발전대책 ]에 의해 화훼산업의 경쟁력 제고대책이 수립되었고, 농특세를 재원으로 화훼 산업에 대한 국가의 투자와 지원이 강화되었다.
참고문헌
농수산물유통공사 화훼공판장, 2001 화훼공판장 사업실적 및 가격동향분석 2001

박윤점, 허북구, 국제화 및 정보화 시대의 화훼유통 2001

박현태 외, 화훼류 유통구조 실태와 개선방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0

이두순, 박기환, 절화류 수출 확대 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98

이두순 외, 절화 생산농가의 경영실태 분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98

박현태 외, 화훼산업의 중장기 발전 방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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