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농산물 유통의 개선방안 ; 친환경 농산물 유통의 마케팅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18 / 2017.05.18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친환경 농산물 유통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친환경 농산물 유통의 마케팅 사례와 개선방안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친환경농산물이란?

2. 친환경농산물의 등장배경과 필요성
1) 친환경농산물의 등장배경
2) 친환경농산물의 필요성

3. 친환경농산물의 분류

4. 친환경 농산물 유통의 특징
1) 생산자(조직)가 직접 판매장을 운영하거나 소매업체에 납품하는 경우
2) 생산자단체가 유통법인을 설립하여 운영하는 경우
3) 농협이 경영전략 차원에서 판매하는 경우
4) 생산자와 소비자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경우
5) 생협이 취급하는 경우
6) 전문 유통업체에서 취급하는 경우

5. 친환경 농산물 유통업체의 마케팅 사례
1) 한살림의 사례
2) 초록마을의 사례
3) 올가의 사례

6. 친환경 농산물 유통경로 설계의 기본방향
1) 소비자 중심의 유통시스템 구축
2) 판매망확충을 통한 소비 시장 확대
3) 품질관리제도의 정착

7. 친환경 농산물 유통의 개선방안
1) 유통정책의 개선
2) 산지 유통 개선
3) 유통주체의 개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친환경농산물이란?

우리나라는 좁은 국토면적임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으로 수평농업에 의존하는 대표적인 국가이다.
좁은 면적의 농지에서 다량의 곡식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화학비료와 농약을 투여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며, 소비자의 먹거리는 악화되는 농업환경으로부터 오염이 심화되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농약의 사용이 OECD 국가 중 가장 많은 양을 사용하고 각종 호르몬제를 이용해 과일의 맛과 향까지도 조절해가며 생산량을 늘려왔다.
이와 같이 무분별한 개발로 인하여 환경오염은 물론이고 일반 농산물의 안전을 보장 받지 못하면서 우리의 식탁까지 위협을 받고 있다(양시윤, 2011).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는 현대 농법이 갖는 과다한 화학비료와 농약 사용 등으로 토양이 산성화, 단립화 되어 식량생산 잠재력(Food Production Capacity)을 저하시키고 화학비료의 유실에 따라 수질을 오염 시키며 농약의 불필요하게 과다 사용함으로서 생태계의 파괴에서 오는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하여 친환경농업이 부각되고 있다(전태갑, 2000).
이러한 현상은 급속한 경제규모와 국민의 소득 수준 증가에 편승하여 친환경농산물의 선호도를 증가시키는 계기로 작용하게 되었다.
친환경 농산물이라 함은 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ㆍ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 2조에 따라 “친환경농어업 중 농산물·축산물·임산물(이하 "농축산물"이라 한다)을 생산하는 산업”을 말하며 "친환경농축산물"이란 친환경농업을 통하여 얻는 것으로 유기농산물·유기축산물 및 유기임산물(이하 "유기농축산물"이라 한다)과 무농약 농산물 및 무항생제 축산물(이하 "무농약 농산물 등"이라 한다)을 말하며 "유기식품 등"이란 유기농축산물, 유기가공식품(수산물과 수산물 가공품은 제외한다) 및 비식용유기가공품(유기수산물을 원료 또는 재료로 사용하는 것을 제외하며, 유기사료를 포함한다)을 말한다.
또한 "유기농업자재"란 유기농축산물을 생산, 제조·가공 또는 취급하는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허용물질을 원료 또는 재료로 하여 만든 제품을 말한다(국가법령정보센터, 2014).
참고문헌
고두신, 친환경농산물 소비확대를 위한 학교급식재료 공급체계연구, 건국대학교 농축대학원 논문, 2012.
국가법령정보센터, 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지원에 관한 법률, 제19조제1항-제34조제1항, 2014.
김세희, 친환경농산물 유통활성화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논문, 2008.
김철정, 친환경농산물 전문조직별 생산ㆍ유통ㆍ소비실태에 대한 비교분석, 단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김창길 외,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성향과 마케팅전략. 농촌경제연구원, 2008.
신용광,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 개선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7.
양시윤, 친환경농산물 구매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오성은, 친환경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생산자의 대응방식 분석,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논문, 2002.
이수연, 대형마트 이용고객의 소비자 가치가 로하스 의식과 상품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이영만, 친환경 농산물 공동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 소구유형에 따른 광고태도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논문, 2005.
전태갑, 친환경 농산물 유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환경농업,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0.
정은미, 친환경 농산물의 거래 특성,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웅진 윤리경영
  •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우선 웅진의 사업 영역과 관련이 있는 분야에서 보유한 기술과 인적 자산을 활용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유구천을 맑은 물로 만들고, 쓰레기 없는 주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유구천 가꾸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지역주민들에게 환경교육을 실시하여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고 친환경 농산물 유통 협약을 맺어 유구지역의 친환경 농산물을 계열사와 임직원에게 공급하고 있다

  • 친환경농산물 생산, 유통, 그리고 소비시장
  • 유통, 그리고 소비시장목 차1. 들어가며1.1. 친환경농업1.2. 친환경농산물이란?(인증제도)2. 친환경농산물의 생산2.1. 친환경 농산물의 재배방법2.2.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방식2.3.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량3. 친환경농산물의 유통3.1. 일반농산물의 유통3.2. 친환경농산물의 유통4. 친환경농산물의 생산시장4.1. 시장현황4.2. 소비시장의 예4.3. 소비자의 신뢰 및 선호도 분석4.4. 친환경 농산물 시장 규모 전망5. 나가며5.1. 현재 문제점 파악5.2. 개선방

  •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
  • 농산물유통공사 통해 구입첨가물 사용 기준 - 식품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식품보존기간의 연장을 위하여 화학적 합성품인 보존료를 사용하지 않는다.- 식품의 맛, 향, 색 등의 증진을 목적으로 한 화학적 합성품인 식품첨가물을 사용하지 않는다.- 제조공정 및 영양 강화의 목적으로 불가피한 경우의 사용원칙은 다음과 같다.천연첨가물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해당 천연첨가물이 없는 경우, 국가가 승인한 것으로서 반드시 풀무

  • [유통론] 농협 하나로마트의 현황과 경쟁력 제고방안
  • 방안으로 불필요한 종업원들을 줄이고 교육을 통하여 종업원들의 효율을 높이는 방안과 조합원들이 직접 상품을 판매하고 운영하는 하나로 마트의 인터넷 쇼핑을 만들어서 유통경로를 단축시키는 방안을 생각해보았다. 인터넷 쇼핑에 관한 내용은 4.4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4.2. 하나로 마트 상품 구성과 시설 개선지금 하나로마트 현 판매매출의 10~20%정도가 친환경농산물이 차지하는데 반해 70~80%를 공산품이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설문조사에

  • 친환경 농산물 생산, 유통, 소비시장 분석 및 발전 방안
  • 친환경 농산물 시장 또한 전망이 기대된다. 하지만 현 상태로는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며 문제점이 많아 발전의 어려움을 많다. 그래서 우리는 현재의 생산, 유통, 소비의 각 단계를 분석하고 생산, 유통, 소비의 각 단계에서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지만 우리는 유통 단계에서 가장 많은 문제점이 나타난다고 파악하여 유통 단계를 중점적으로 친환경 농산물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찾아 앞으로 친환경 시장이 발전되기 위한 개선 방안을 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