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화훼시장의 유통구조와 문제점 및 개선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한국 화훼산업의 특성과 현황
2-1 국내 화훼산업의 특성
2-2 국내 화훼 산업 현황
2-2-1. 농업 부문의 화훼 비중
2-2-2. 우리나라의 화훼생산 동향
2-2-3. 우리나라의 지역별. 품목별 화훼류 생산현황
2-2-4. 우리나라 주요 절화류의 가격변동
2-2-5. 화훼류 수출입 현황

3. 우리나라 화훼시장의 유통경로

4. 화훼산업의 유통구조와 경로의 문제점
4-1 한국 화훼산업 유통 SWOT 분석
4-2. 전반적인 우리나라 화훼산업의 문제점
4-2-1. 특정목적에 편중된 소비문화
4-2-2. 화훼장식품의 다양성 부족
4-2-3. 고가의 거래
4-2-4. 행사에 집중된 화훼 소비
4-3. 한국 화훼산업 유통구조와 경로의 문제점
4-3-1. 출하상의 문제
4-3-2. 물류상의 문제
4-3-3. 도매시장의 수도권 집중의 문제
4-3-4. 법정도매시장의 가격불안정 문제

5. 선진국의 유통사례
5-1 네덜란드의 화훼유통
5-1-1. 네덜란드의 화훼 수출상품화 개요
5-2 일본의 화훼유통
5-2-1. 일본의 화훼 주요 유통경로

6. 화훼 유통구조의 개선방향
6-1. 공영도매시장의 확충
6-2. 유통구조의 효율성 강화
6-3. 정부의 지원 강화
6-4. 수출증대와 관련된 발전 방향 모색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우리나라 화훼시장의 유통경로

[ 소·도매 시장의 화훼 유통구조와 경로 ]



화훼는 모든 시장에서 도․소매가 이루어지고 있어 시장단계를 엄격히 구분하기는 어렵다. 다만 개별농가에서 생산한 화훼를 공동출하하기 위해 건설한 산지집하장이나 농협 및 전문조합 등 생산자 조직이 운영하는 산지 직판장 등은 산지단계라 할 수 있다. 1996년 말에 산지 직판장과 집하장은 각각 93개소와 208개소였으며 주로 수도권지역에 분포하고 있다. 공판장과 위탁시장은 미약하나마 도매 기능이 수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도매단계에 해당된다. 공판장은 15개소, 유사시장은 93개소이며 역시 수도권과 영남권의 분포비율이 높다. 도매시장 중 공영도매시장은 1997년 2개소에 불과할 정도로 대부분 유사시장 중심으로 도매

기능이 수행되고 잇다. 소매단계에는 화원, 꽃꽂이원, 노점상 등이 있다. 소매행위는 전국의 10,077개소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화원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화훼의 유통경로는 품목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다. 절화는 도매시장을 중심으로 거래된다는 점에서 일반 채소와 유사한 경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일반 채소는 공영도매시장의 점유율이 높은데 비하여 절화는 위탁시장의 점유율이 높다. 절화의 유통경로는 <그림1>과 같이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주된 경로는 생산자→서울위탁시장을 거쳐 소비자에 이르는 경로로 출하비중은 약 42%에 이른다. 생산자→양재동 화훼공판장→도․소매상→소비자의 경로는 약 18%로 출하물량의 약 60%가 서울지역의 도매시장을 통하여 유통되고 있다. 나머지 40%는 생산자→산지 직․공판장 및 지방위탁시장→도․소매상→소비자의 경로이다.


분화류의 유통 경로


분화류의 경우는 공영 및 유사도매시장을 통해 유통되는 비율이 10%정도에 불과할 정도로 도매시장기능이 매우 취약하다. 대부분은 생산자→지방수집상→소매상→소비자의 경로이

거나(출하비중40%), 생산자→산지 직․공판장, 개인집하장→수집상, 소매상→소비자(출하비중50%)의 경로로 산지에서의 거래비율이 높다. 분화류는 중량과 부피가 커서 수송 및 상하차, 적재가 유통과정상의 중요한 문제로 도매시장보다는 산지 직판장이나 집하장을 통해서 거래되고 있다. 또한 상품성 유지를 위한 기간이 절화류에 비해 길기 때문에 생산농가가 도심의 외각지대에 농장직영이나 농장직판의 매장을 통해서 판매하는 비율이 높다. 이에 비하여 절화류는 상품성 결정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유통시간을 단축시켜야 하기 때문에 거래가 활발한 도매시장의 거래 비율이 높다. 기타 구근류, 화목류 관상수류 등의 유통경로도 분화류와 유사하다. 즉 공영도매시장을 통한 거래는 전무한 상태에서 대부분 위탁상이나 수집상을 통해 유통되고 있는 실정이다.

4. 화훼산업 유통구조와 경로의 문제점


참고문헌
박윤점, 허북구 국제화 및 정보화 시대의 화훼유통, 원광대, 2001

박현태 외 화훼류 유통구조 실태와 개선방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0

박현태 외 화훼산업의 중장기 발전 방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97

신광수, 일본의 화훼산업 진흥정책 방안, 농수산물무역정보, 2003

송강섭, 우리나라 화훼유통체계 합리화 방안 연구, 전남대 석사학위논문, 1992

농림부, 화훼류 수출확대 방안, 2001

농림부, ‘99 화훼제배현황,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산물 유통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향00
  • 유통구조의 개념과 특수성을 대략적으로 알아보고, 농산물 유통환경의 변화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다만 우리나라의 유통구조는 농산물의 종류와 시장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유통구조에서 공통적으로 다룰 수 있는 부분들을 위주로 설명하려 한다. 이제부터 유통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농산물 유통이란1) 농산물 유통의 정의유통은 고객

  • [마케팅] 기아자동차의 마케팅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자료조사
  • 구조적 성격을 가진다. 賣價政策의 목표는 이윤극대화, 목표수익률의 확보 및 목표시장점유율의 유지, 확대등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기업의 賣價政策은 제품의 종류나 제품차별화의 정도, 경쟁상황 또는 시장에 있어서는 기업의 지위, 제품의 시장에서의 성숙도 등에 의해서 달라진다. 그러나 매가에 대한 구체적 결정은 기업의 매가정책이 달성코자 하는 목표에 따라 모두 다르다. 따라서 어떠한 기업을 막론하고 매가정책의 목표에 비추어 가

  • [농산물유통학] 미국의 농식품산업-공급중심에서 소비주도로
  • 론도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또한, 그간의 정부의 농산물 전자상거래 추진 정책이 전자상거래의 하위개념인 전자 쇼핑몰의 구축에 치중되어 있어 농수산업 전반에 걸친 구조적인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는 정책적 한계점을 나타내고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이러한 농산물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농산물 거래형태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속성과 형태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그 특성과 효과를 분석하고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거래활성화를 위한 발전

  • [유통구조분석] 화훼의 유통과정(유통구조)
  • 화훼 재배의 경영적 특성Ⅱ. 유통 구조-도매 과정1. 화훼의 도매 시장2. 화훼의 유통 경로-(1)절화의 유통 경로-(2)분화의 유통 경로3. 공영 시장과 재래시장의 운영 실태-(1) 절화-(2) 분화4. 화훼공판장의 역할5. 네덜란드의 화훼 유통6. 일본의 화훼 유통Ⅲ. 유통 구조-소매 과정1. 화훼의 소비 구조2. 화훼의 소매 시장Ⅳ. 화훼유통의 문제점 및 결론Ⅴ. 출처Ⅰ. 화훼의

  • [학사][경영] 프랑스포도주산업을 통해서 본 고려인삼의 대외수출강화
  • 론 61. 고려인삼의 해외 판매 현황 6가. 홍콩 시장내 고려인삼의 점유율 현황 6나. 한국 인삼의 해외 수출 현황 72. 문제점 분석 및 해결 방안 강구 8가. 국내 인삼 생산 환경의 문제 8(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