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물류사업, 삼자물류] 물류기업 활성화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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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물류 기업 답사 후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안을 모색해본 학사 논문 입니다.
실제 기업의 물류 시스템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연구테마 입니다.

- 물류 시스템 프로세스 분석
- 벤치마킹을 통한 프로세스 개선
- 개선된 물류 프로세스의 구현
목차
Ⅰ.서론
1. 논문의 목적과 의의 1
2. 논문의 이론적 배경 2
2.1. 국내 물류산업의 동향 2
2.2. 제 3자 물류의 이론적 배경 3
2.3. AS-IS분석, TO-BE 모델 5
3. 물류 대기업들의 성공 사례 6
3.1. 현대택배의 사례연구 6
3.2. CJ GLS의 사례연구 8
3.1. FEDEX의 사례연구 10
Ⅱ. 본론
1. 연구 대상기업 개요 11
1.1. 업체 소개 11
1.2. 사업 영역 11
1.3. 물류 서비스 12
1.4. 사업 방향 분석 13
2. 연구 대상기업의 물류 활성화 연구 15
2.1. 물류 시스템 프로세스 분석 15
2.2. 벤치마킹을 통한 프로세스 개선 19
2.3. 개선된 물류 프로세스의 구현 23
Ⅲ. 결론 26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 논문의 목적과 의의
무한경쟁시대에서의 지속적 성장은 기업으로서 가장 어려운 일이면서도 가장 큰 목표라고 할 수 있다. 경쟁업체가 성장해가는 가운데 자사는 성장하지 못하고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면, 동종업계에서의 자사의 위치는 흔들리게 되고 이는 수익의 악화와 사업유지에 어려움을 가져오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무한경쟁시대에서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선 당연히 경쟁우위를 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경쟁우위를 점하는 것은 다분히 전략적이다. 이는 경쟁자의 강점을 의식하면서 자신의 강점을 개발해야 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강구해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강점의 개발보다 중요한 것은 문제점의 발견과 그에 대한 개선이라고 할 수 있다. 문제점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은 그것이 나아가 강점으로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고, 결과적으로 지속적인 성장과 경쟁우위 확보의 밑바탕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K”라는 한 물류 업체가 현대 물류시장의 변화에 발맞추어 사업의 활성화를 이루기 위한 기초를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물류기업‘K’는 타 기업에 비해 특성화나 규모에 앞서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조적, 인식적 문제를 극복하지 못하여 큰 성장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생산, 제조업체들이 물류 파트를 아웃소싱 하는 물류시장의 다변화에 적응하여 기업 ‘K’는 전략적인 파트너를 얻고 사업의 활성화를 이루어야만 한다. 그 방법론으로써 다른 기업들을 분석하고 밴치마킹 하여 ‘K’ 기업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한다.
2. 논문의 이론적 배경
2.1.국내 물류산업의 동향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하여 물류전문업체의 육성 등 물류산업이 발달되지 못하였고, 기업문화의 개방성 부족으로 아웃소싱에 대한 인식이 미흡하여 물류 서비스의 아웃소싱이 널리 확산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물류 및 유통환경이 변화되고 기업구조가 개편되면서 우리나라 기업들도 물류서비스의 아웃소싱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1998년도 우리나라 기업물류비는 약 50조원 이상으로 파악되었다. 기업 물류비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운송비(약 32조원)이고, 다음이 보관 및 재고관리(11.5조원),하역(3조원),포장(2.5조원),물류정보 및 관리(1.2조원),유통가공(0.25조원)순이다. 기업물류비 중 60%인 30조원 가량이 위탁물류비로 물류업체에게 지불되므로 우리나라 물류서비스 산업의 규모는 약 30조원으로 추정할 수 있다. 기능별 위탁물류비를 보면 위탁율이 84%에 달하는 운송부문이 약 27조원을 차지하여 물류서비스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보관 및 재고 관리 부문은 위탁율이 9.5%에 불과해 자사물류 위주로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략적 제휴의 의미를 가진 제3자 물류가 아직 성숙되어있지는 않지만, 잠재 시장규모는 물류산업규모 30조원의 10%인 3조원 정도로 추정되어진다. 지금까지 화물운송업체, 창고업체, 물류자회사(공동물류업체 포함), 도매 배송업체 및 분사한 물류업체들이 제3자 물류의 형태로 운영하고 있는 시장 규모는 약 5천억 원에서 7천억 원으로 추산되며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택배업체의 영향으로 2000년에는 1조원을 넘어서게 되었다. 제 3자 물류업 으로 발전 가능성이 가장 높은 물류기능은 위탁율이 가장 높은 운송부문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운송 산업은 업체규모가 영세하여 단순 위탁서비스를 벗어나 제3자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만한 업체들이 대기업을 제외하고 극히 적은 실정이다. 향후 운송업체 중대형 특송 업체(택배업체)를 중심으로 제3자 물류업이 활성화 되고 있다. 보관 및 재고관리 부문의 경우 선진 외국에서는 제3자 물류업의 주요 사업대상이 되나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아직까지는 자사 관리체제를 고집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들이 자사 관리를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직 믿을 만한 창고업체들이 없기 때문이므로 향후 대형 창고업체들이 제3자 물류 서비스 상품을 개발하여 적극적으로 시장에 참여한다면 성장 잠재력은 어느 부문보다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국내 도서
[1] 김연성 서비스 경영 법문사 2002
2) 단행본
[1] 매일경제신문 물류 실명제로 서비스특화 1999.9.16일자
3) 국내 학술지
[1] 양원철 전문 3자 물류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2006
4) 기타 자료
[1] 오세영 제3자 물류와 일반 물류업 차이 물류학회 세미나 자료 2002.10
[2] 이충배 국제 특송기업의 물류 합리화 방안 한국물류 세미나 강의자료 2002.10
[3] 대한상공회의소 삼자물류 발전 방안 1998.12
[4] 대한상공회의소 2005년 국내 물류서비스 이용실태조사 2005.05
[5] 케이엔엘[주] 홈페이지 www.eknl.co.kr
[6] 현대택배[주] 홈페이지 www.hyundaiexpress.com
[7] CJ GLS[주] 홈페이지 www.CJGL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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