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화훼시장의 유통구조와 문제점 및 개선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국내화훼산업의 특성
국내화훼산업의 현황
화훼시장 유통경로
SWOT분석
문제점
선진국 화훼 유통사례
개선방안
결론
본문내용
-3년 연속 꽃 소비량 하락세.
-경제여건 악화로 인한 심리적 부담에 따른
꽃 소비 위축.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
-문화적 특성상 꽃 소비가 적다.
-꽃의 품종을 다양화하거나, 소비자의 취향
변화에 맞춰 작목을 전환하는 등의 노력으로
수요를 창출해야 함.



*인도는 국민의 82%가 힌두교.
*하루 동안 100톤 이상의 꽃이 거래.
*힌두교나 이슬람 사원 장식.
*여성들의 머리 장식.
(국화, 매리골드, 쟈스민 꽃 목걸이-사진)


*태국 꽃 목걸이 - 안전&귀신퇴치 기원,
환영용, 사진촬영용
*러이끄라통 - 생화로 만든 배를 물에
띄워 물의 신에게 소원을
비는 행사(사진)


Strength

화훼생산 세계 10위 권

전체 농림업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고소득 작목



Weakness

꽃은 선물용이라는 인식으로 인한 단기적 차원의
소비문화

절화 소비량의 60%정도가 경조화환으로 사용
되기 때문에 다양한 꽃 이용문화의 발전에 장애


Opportunity


- 경조화환 문화

만성 수출적자 품목이었던 화훼가 1999년 이후
수출증가로 흑자품목이 됨



Treats


일부 품목에 생산 집즁

- 소비지가 아닌 곳은 화훼산업발전이 낮은 수준

농가의 공영도매시장이 아닌 유사도매시장의
선호로 전체적인 산업발전에 피해를 줄 수 있음
참고문헌
박윤점, 허북구 국제화 및 정보화 시대의 화훼유통, 원광대, 2001

-박현태 외 화훼류 유통구조 실태와 개선방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0

-박현태 외 화훼산업의 중장기 발전 방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97

-신광수, 일본의 화훼산업 진흥정책 방안, 농수산물무역정보, 2003

-송강섭, 우리나라 화훼유통체계 합리화 방안 연구, 전남대 석사학위논문, 1992

-농림부, 화훼류 수출확대 방안, 2001

-농림부, ‘99 화훼제배현황,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산물 유통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향00
  • 유통구조의 개념과 특수성을 대략적으로 알아보고, 농산물 유통환경의 변화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다만 우리나라의 유통구조는 농산물의 종류와 시장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유통구조에서 공통적으로 다룰 수 있는 부분들을 위주로 설명하려 한다. 이제부터 유통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농산물 유통이란1) 농산물 유통의 정의유통은 고객

  • [마케팅] 기아자동차의 마케팅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자료조사
  • 구조적 성격을 가진다. 賣價政策의 목표는 이윤극대화, 목표수익률의 확보 및 목표시장점유율의 유지, 확대등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기업의 賣價政策은 제품의 종류나 제품차별화의 정도, 경쟁상황 또는 시장에 있어서는 기업의 지위, 제품의 시장에서의 성숙도 등에 의해서 달라진다. 그러나 매가에 대한 구체적 결정은 기업의 매가정책이 달성코자 하는 목표에 따라 모두 다르다. 따라서 어떠한 기업을 막론하고 매가정책의 목표에 비추어 가

  • [농산물유통학] 미국의 농식품산업-공급중심에서 소비주도로
  • 론도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또한, 그간의 정부의 농산물 전자상거래 추진 정책이 전자상거래의 하위개념인 전자 쇼핑몰의 구축에 치중되어 있어 농수산업 전반에 걸친 구조적인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는 정책적 한계점을 나타내고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이러한 농산물 전자상거래는 기존의 농산물 거래형태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속성과 형태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그 특성과 효과를 분석하고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거래활성화를 위한 발전

  • [유통구조분석] 화훼의 유통과정(유통구조)
  • 화훼 재배의 경영적 특성Ⅱ. 유통 구조-도매 과정1. 화훼의 도매 시장2. 화훼의 유통 경로-(1)절화의 유통 경로-(2)분화의 유통 경로3. 공영 시장과 재래시장의 운영 실태-(1) 절화-(2) 분화4. 화훼공판장의 역할5. 네덜란드의 화훼 유통6. 일본의 화훼 유통Ⅲ. 유통 구조-소매 과정1. 화훼의 소비 구조2. 화훼의 소매 시장Ⅳ. 화훼유통의 문제점 및 결론Ⅴ. 출처Ⅰ. 화훼의

  • [학사][경영] 프랑스포도주산업을 통해서 본 고려인삼의 대외수출강화
  • 론 61. 고려인삼의 해외 판매 현황 6가. 홍콩 시장내 고려인삼의 점유율 현황 6나. 한국 인삼의 해외 수출 현황 72. 문제점 분석 및 해결 방안 강구 8가. 국내 인삼 생산 환경의 문제 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