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전략] LG-IBM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전략적 제휴에 관한 이론적 내용

제1절
제1절 전략적 제휴의 의의 및 특징

제2절
제2절 전략적 제휴의 동기 및 특징


1.
전략적 제휴의 동기 및 배경


2.
전략적 제휴의 특징
제3장
LG-IBM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

제1절
회사개요 및 초기 국내 PC시장


1.
회사개요


2.
초기 국내 PC시장

제2절
PC시장 환경 분석


1.
전반적 시장 상황: 1996년‐2000년


2.
2002년 PC시장 현황

제3절
전략적 제휴 협상의 주요의제


1.
지 분 율


2.
최고경영진의 구성


3.
상 호


4.
기술 접근성(신기술개발참여 포함)


5.
시장 진출성


6.
회계준칙

제4절
협 상 의 분 석


1.
협 상 결 과


2.
결 과 분 석

제5절
LG-IBM 전략적 제휴의 문제점

제4장
결 론

< 참 고 자 료 >

본문내용
4) 보완적 자원의 공유
전략적 제휴는 제휴 당사자 간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기술이나 여타의 숙련된 기법을 이전함으로써 전략적 혜택을 만들어 내어 기업 간의 단순한 지식 이전 이상의 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 예컨대, 상호 이질적인 자원을 보유한 기업이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보완적 자산에 대한 탐색 비용을 장기적으로 낮출 수 있게 된다. 자본과 기술의 결합을 통한 기업 가치의 창조와 연구 개발 투자의 컨소시엄 등이 보완적 자원의 공유를 위한 전략적 제휴의 예로 설명될 수 있다.
한편, 제휴는 배타적 자원을 공유를 통해 시장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여줄 수 있다. 예컨대, 제조 기업의 경우 특허권을 공유한다든지, 유통 업체의 경우 영업권을 공유하는 방법으로 빠른 시간에 새로운 시장으로 진입을 가능하게 한다.

5) 새로운 경쟁 구도의 형성
기업의 전략적 제휴는 상호 경쟁 관계에 있는 기업에 영향을 미치고 심지어 경쟁 구조 자체를 바꾸어 버리기도 한다. 예컨대, 합작투자는 잠재적인 경쟁 상대와 동맹함으로써 다른 경쟁 기업의 반격 능력을 무디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합작 투자는 단일 기업이 상대하기 어려운 위협적인 세력으로부터 현재의 전략적 지위를 유지하는 수단이 된다. 더 나아가서 합작 투자는 다양한 여러 기업의 내부 자원을 혼합함으로써 자신에게 좀 더 유리한 경쟁자를 창출할 수 도 있다. 따라서 전략적 제휴는 경쟁을 줄이기 위한 방어적 전략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물론 이와는 반대로 제휴는 흔히 공격적인 전략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예컨대, 경쟁 관계에 있는 기업들이 이익과 시장 점유율을 제고하기 위해서 라이벌과 제휴하는 것은 제휴가 공격적 전략으로 이용된 경우이다.

6) 산업표준 확립
제품수명이 단축되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거나 조기에 시장을 장악하려는 의도에서 산업표준을 확립하기 위한 제휴를 체결한다. 이 과정에서 리스크를 분산하
참고문헌
<참고자료>
곽노성 국제협상론 경문사 1999
권영철 무한경쟁시대의 전략적 제휴 김영사 1994
장세진 글로벌 경영 박영사
오상보 외 세계 일류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을유문화사 2000
박효식 전략적 국제 제휴의 의의와 방향에 대한 고찰 국제경영논집 96년 12월호
박광서 안종석 국제합작투자기업의 지배구조가 관계지속을 위한 특유적 자산의 투자 및 환경 불확실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 연구 2000년 5월호
이석근 전략적 제휴를 위한 프로세스와 성공요인; 경영과 컴퓨터 98년 5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전략적 제휴이다.둘째는 제 3 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글로벌기업이 손을 잡는 것이다. 이 같은 국제 판매제휴는 원전, 발전소, 시멘트공장 건설과 같은 대형 플랜트 판매에서 많이 볼 수 있다. 한국의 원전건설에 ABB와 GE가 공동마케팅을 하는 것이 좋은 예이다. 또한 이라크 전후 복구사업에 두산중공업, 한전, 벡텔 등이 손을 잡고 공동수주활동을 하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3-2. 전략적 제휴와 국제 합작투자의 동기(1) 신기술, 신제품

  • [국제경영학] LG Philips(lg필립스)의 전략적제휴전략 성공요인
  • 전략적 제휴의 과정과 그 배경, 성공원인 등을 알아보았다. LG.PHILIPS LCD는 이미 기술우위를 점하고 있는 상태이기는 하지만, 일본 및 대만의 추격이 심화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경쟁의 한 형태로 점점 더 커다란 LCD모니터를 위해 경쟁사들은 많은 연구와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반면 중소형 LCD에 대한 수요도 놓아질 것으로 예상되어 LG.PHILIPS LCD는 바쁘게 중소형 라인 전환을 검토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중소형 시장은 일본의 샤프전자

  • [경영전략] LG와 PHILIPS의 전략적 제휴 사례
  • 리 포 트과 목 명: 학 과: 학 번: 이 름: 제 출 일: 담당교수: ◉ 리포트 주제 : LG와 PHILIPS의 전략적 제휴 사례현재 세계 다른 기업들은 이미 세계무대로 진출해서 기업들끼리 서로 간에 제휴를 맺음으로써 선진기업의 발판에 들어선 지 오래다. 물론 우리 기업도 진출한 상태이나 극히 미비할 뿐 아직은 제약 하에 놓여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우리 기업의 경영자들은 적절히 경쟁자와 손을 잡고 급변하는 경쟁 환경에 대응해 나갈 줄 알아야 한

  • LG 전자의 전략적 제휴 사례연구-IBM과 Phillps
  • 성공전략 이외에도 신뢰와 협력의 파트너 십, 사회공헌, 임직원 가치 향상 등의 전략을 가지고 활발한 해외 진출, 해외 대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디지털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고 있다. Ⅱ. 본론1) LG-IBM(1) IBM 소개IBM은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판매 및 기업 컨설팅과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다국적 기업으로, 미국 뉴욕 주 아먼크에 본사가 있다. 2010년 에서 선정한 미국 내 20번째 대기업이며, 가 선정한 전 세

  • [마케팅] 마케팅 전략과 성공 사례
  • 제휴기업간 자기시장잠식 현상을 가져올 수 있다.3) ‘엔’진(Ngene)과 뉴발란스․스포티한 감성캐쥬얼과 세계적인 인체공학 기능성 스포츠화 및 의류브랜드의 제휴․악세사리의 비중 높임 => 신발에 비중을 주기 위해 뉴발란스와 제휴․엔진의 스포티한 감성과 뉴발란스의 기능적 스포츠화의 통합으로 기능성 트레일 런닝화 및 클래식 라인의 신발존 형성 -> 소비자 기호 충족 가능한 다양한 신발 생산4) 스타마케팅엔터패션사업으로의 전략적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