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국내 할인점의 현황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할인점이란?
① 할인점의 정의
② 과 유사한 형태
③ 국내할인점의 특징

2. 국내 할인점의 마케팅
① PB(자사상표부착)상품
② 산지(産地)직거래
③ 온라인 사업과의 연계
④ 가전매장의 백화점과의 차별화
⑤ 복합쇼핑공간
⑥ 튀는 서비스
⑦ 매일최저가격제

3. 국내할인점 현황
① 수치통계상의 현황
② 상위 국내5개 대형할인점 현황
⑴ 이마트
⑵ 롯데 마그넷
⑶ 까르푸
⑷ 홈플러스
⑸ 월마트
③ 국내 할인점과 관련된 각종 이슈
⑴ 할인점 확장경쟁 태풍의 눈 월마트, 까르푸
⑵ 신세계 이마트 할인점 최고 가치브랜드
⑶ 마그넷, 홈플러스, 까르푸 할인점 2위 불꽃경쟁
⑷ 토종할인점의 호황, 외국계 주춤
⑸ 독점상권형 할인점

4. 국내할인점의 문제점, 대책
① 시급한 물류혁신
② 과잉투자, 내부경쟁
③ 각종 부정행위
④ 기존의 유통구조와의 마찰
⑤ 위문제와 관련, 향후 할인점들이 성공하기 위한 성공포인트를 7가지로 요약
⑴ 차별적인 Value Proposition
⑵ 채널 간 시너지(Synergy) 극대화
⑶ 글로벌 경쟁력 강화
⑷ PB(Private Brand) 상품 확대
⑸ 매장의 복합공간화
⑹ 좋은 입지 선점
⑺ 브랜드 강화
본문내용
- 미국할인점과 비교하여 국내 할인점은 식품 비중이 높아 하이퍼마켓과 유사하며 비싼지가로 인해 단층식 매장보다는 복층식 매장구조로 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
- 최근에 개점한 이마트점에서 보듯이 할인점들은 최근에 기존의 저 가격 외에 쾌적한 점포, 상품과 서비스수준 향상을 통해 고객층을 중간층이상으로 확대하고 있는 상황.
- 삼성물산이 1997년 대구에 개점한 홈플러스는 낱개 위주로 판매하여 고객편의를 향상시켰을 뿐 아니라 은행, 약국, 여행사, 안경점 등과 같은 생활편의시설의 제공을 통해 원스톱쇼핑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차별화를 추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무회계] 국내유통업체의 해외진출을 통한 경쟁력 확보
  • 국내유통업체의 해외진출을 통한 경쟁력 확보목 차Ⅰ. 서론 연구 배경 및 목적 연구 주제 Ⅱ. 본론 국내 유통 시장 분석 1.1 소비자 욕구의 변화 1.2 할인점 비즈니스의 성장 1.3 한국 유통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4 CASE STUDY: 성공적인 해외 진출 사례 (METRO)국내 유통 업체의 해외 진출 2.1 왜 중국 시장인가? (Why China?) 2.2 한국 유통 업체의 중국 진출 현황 중국 시장 분석 3.1 중국 유통 시장 분석 3.2 지역별 분석 3.3 경쟁자 분석 (월마트, 까르푸) 3

  • [유통관리]국내 유통업계현황 및 롯데백화점의 경영분석
  • 국내 최대.최고의 시설, 다양한 상품구색, 끊임없는 신상품개발, 고객 위주의 편의시설 등으로 국내 백화점업계 뿐 아니라 유통업계 전반에 걸쳐 큰 변혁을 일으켜 왔죠. 개점첫해(1980년) 국내 유통업계의 최정상에 올라선 이래 20년간 당당하게 백화점 브랜드 및 유통 반에 걸쳐 최고 브랜드로 자리잡았습니다● 롯데백화점 만의 고유 노하우에 대해서 알 수 있을까요? 국내 최대의 브랜드 유지로 고객선택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상품구색과 적정 가격

  • [유통산업][전자상거래]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 유통산업의 디지털구조변화, 유통산업의 현황, 유통산업과 전자상거래, 유통산업과 울산유통산업, 유통산업과 소매유통, 향후 유통산업의 내실화방향 분석
  • 현황1. 국내 유통산업은 GDP의 9.0%, 고용의 17.5%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성장기에 진입한 상황2. 대형할인점, 프랜차이즈 등 국내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업태를 중심으로 중국 등 해외시장진출 적극 추진중3. 온라인 쇼핑 등 전자상거래 규모가 급성장 하여 유통산업이 입지산업에서 정보산업으로 변화Ⅳ. 유통산업과 전자상거래1. 전자상거래로 유통업의 스피드와 효율성 제고1) 전자상거래는 기업대 소비자(B2C), 기업대 기업(B2B)간 거래에 있어 온라

  • [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 국내시장의 포화1993년 신세계 이마트의 할인점 출점 이후 국내유통업계에서 할인점은 폭발적인 성장을 계속해왔다. 이에 비해 백화점은 상대적으로 정체상태를 보이게 되어 국내업체들은 너나 할 것 없이 뛰어들게 되었다. 국내 할인점시장의 적정 점포 수는 국내 인구와 국토면적 등을 감안할 때 약 275개 정도로 추정되고 국내 할인점의 출점 추세를 보면 2005년 연말에는 270~280개로 예상되고 있어, 내년말경 적정 점포수에 도달할 전망이다. * 연도별

  • [산업분석론] [산업분석]국가별 유통산업 현황 및 국내 유통업계의 과제와 시사점(A+리포트)
  • 유통업체들의 국내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유통업 내에서는 업태 내 경쟁 뿐만 아니라 업태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서구식 쇼핑문화의 확산과 유통 산업 내 의 경쟁 심화로 인해 기업형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특히 최근 에는 할인점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경제전문가들은 조만간 국내시장에서 백 화점을 제치고 1위의 소매업태고 등극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96년 유통시장개방 이후 진출한 외국 유통업체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