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유통산업 전망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6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장 서 론1
2장 유통산업의 정의와 중요성 1
1. 유통산업의 정의 / 1
2. 유통산업의 역할 / 2
(1) 유통산업의 경제적 역할 / 2
(2) 유통산업의 사회적 역할 / 3
3. 유통산업의 과제 / 3
(1) 소비자욕구에의 부응 / 3
(2) 다양한 사회적 욕구에의 부응 / 4
(3) 경제 사회 발전에 기여 / 4
3장 유통산업의 대내외 여건변화 5
1. 대내외 여건변화 / 5
(1) 대외적 여건변화 / 5
(2) 대내적 여건변화 / 6
4장 국내유통산업의 현황 (소매업을 중심으로)8
1. 소매업의 정의 / 8
2. 소매업의 기능 / 8
3. 소매업의 형태 / 9
(1) 백화점 / 9
(2) 슈퍼마켓 / 9
(3) 편의점 / 10
(4) 할인점 / 10
(5) 통신판매 및 무점포판매 / 11
5장 대형할인점 12
1. 대형할인점의 개념과 특징 / 12
(1) 대형할인점의 개념 / 12
(2) 대형할인점의 특징 / 13
2. 대형할인점의 성장과정 및 현황 / 14
(1) 대형할인점의 성장과정 및 성장요인 / 14
(2) 대형할인점의 현황 / 15
3. 대형할인점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 16
(1) 긍정적인 측면으로서의 영향 / 16
(2) 부정적인 측면으로서의 영향 / 16
6장 할인점 경영의 성공전략 17
1. 차별적인 Value Porposition / 17
2. 채널간 시너지(Synergy) 극대화 / 18
3. 글로벌 경쟁력 강화 / 18
<사 례1> E - mart의 글로벌화 (중국시장공략) / 19
4. PB(Private Brand) 상품확대 / 19
<사 례2> 월마트의 PB상품전략 / 20
5. 매장의 복합공간화 / 21
6. 좋은 입지 선정 / 21
7. 브랜드 강화 / 21
8. 내실 경영에 주력할 때 / 22
참고문헌 25
< 표차례 >
<표1-1> 유통업이 수행하는 기능.. 2
<표1-2> 대규모 점포의 업태.. 13
<표1-3> 대형할인점의 성장요인.. 15
< 그림차례 >
<그림1-1> 소매상의 기능.. 8
<그림1-2> 할인점의 특성에 따른 위치분석도... 13
<그림1-3> 대형할인점의 발전과 변화추이.. 16
- 본문내용
-
1 장 서 론
21세기 유통시장의 조류는 최소화된 유통단계, 최적화된 네트워크, 폭 넓은 상품구색을 활용한 전략이 중시된 가격경쟁시대로 흐르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대형할인점은 가격경쟁시대에 시기 적절한 유통업태로 소비자들에게 지대한 지지를 받아 성장기에 이르고 있다. 현재 대형할인점의 수는 국내외 업체를 포함하여 175개에 이른다. 오는 2003년에는 대형할인점 시장의 규모가 백화점 시장 규모를 뛰어넘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으며, 전국에 약 300개의 할인점이 출점하여 20조 6천억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한다. 할인점의 성장은 신선한 가격파괴와 폭 넓은 상품구색 및 질 좋은 브랜드상품, 그리고 쾌적하고 편리한 매장 등과 같은 요인들로 인해 이루어진 것이다. 그 중에서 대형할인점은 주요 성공 요인인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중소제조업체와 협력하여 PB상품을 개발함으로써, 중소제조업에게는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는 보다 저렴하고 질 좋은 신상품을 구매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대형할인점은 점포 출점에 있어 지역사회의 각기 다른 특성과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한 점포 내에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할인점 업계에는 경영의 내실을 다지기 앞서 일단 점포 수를 늘리고 보자는 ꡐ묻지마 투자ꡑ 열풍이 불었다. 현재 할인점 숫자는 전국에 걸쳐 200여 개에 달하며, 이는 3년 전과 비교하면 두 배 가까이 늘어난 셈이다. 할인점들의 출점 경쟁은 더욱 가속화되어 내년쯤이면 국내 할인점 시장은 포화 상태가 될 전망이며, 과당 경쟁으로 인하여 수익을 내지 못하는 부실 점포가 점차 늘어나게 될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듯 현재 할인점 업계는 1위 업체와 나머지 업체들과의 격차가 더욱 커지고 있으며, 생존을 위한 업체 간 인수, 합병 소문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미국의 경우 K마트의 파산으로 월마트 독주 체제가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으로 나머지 업체 간 인수, 합병 시도가 잇따르고 있다. 이처럼 할인점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업체 간 과당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수익을 내지 못하는 부실 점포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유통산업이 무엇이고 우리 경제, 사회에 있어 유통산업이 차지하는 중요성과 그 역할에 대해 고찰한 후에 유통 산업의 가격경쟁시대에서 할인점이 지속적인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할인점 경영의 성공 포인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참고문헌
-
1.국내문헌
- 옥선종著, 「유통경제」, 창현사,1995
- 변명식, 현병언 共著. 「新유통의 이해」, 학문사(1994)
- 변명식, 현병언 共著, 「유통학 개론」, 학문사(1995)
- 안광호, 채서인, 조재운 共著 「유통관리」,학현사(1995)
2. 논 문
- 최대식, “대형할인점의 입지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7
- 신지혜, “대형할인점의 입지가 도시공간구조 및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 서 울대 환경대학원 석사논문, 1999
- 諸龍玄,“대형할인점의 개발규제 완화 방안에 관한 연구”,한양대 행정대학원,1998
3. 인터넷 싸이트
- 전원재, 유통시장의 개방에 따른 신규소매업태 설정방향과 대응전략,1996
대한상공희의소(http://www.korcham.net)
- 김인석, 21세기 유통비전, 유통산업의 발전전략
대한상공희의소(http://www.korcham.net)
- 한국체인스토어협회, 국내 대형할인점 7월말 점포현황,2001 (http://www.kosca.or.kr)
- 매일경제신문 1998년 7월 21일자 (http://www.mkland.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