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KIA Sportage 중국시장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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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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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중국 시장의 매력
Ⅱ. 전반적인 중국 시장의 이해
5C 분석 (1) China Market-⑧ SUV 시장의 현황
(2) Consumer-④ SUV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
(3) Competitor-② SUV 경쟁자 분석
(4) Company-⑤ SPORTAGE
(5) Change-② SUV 에 대한 고객성향의 변화
Ⅲ. Vision 제시
Ⅳ. 자사역량과 중국 시장 상황 분석에 따른 MISSION 설정과 전략 도출
ⅰ. Tows 분석
ⅱ. T-W 상황에 따른 전략 도출과 MISSION 설정
‘거점 공략을 통한 SUV 시장에서의 비보조인지 상품군 진입’
Ⅴ. 중국 시장 내 거점 확보를 위한 전략마련
ⅰ.Segment
ⅱ. 기업역량 집중을 위한 목표 시장의 선정(Targeting)




ⅲ. 시장 내 경쟁사 대비 차별화 전략마련(positioning)
‘ 여성 지향적인 거점 공략을 통한 합리적인 성공여성의 상징 완성( 여성을 돋보이게 하는 Vehicle )

Ⅵ. MISSION에 따른 전략 설정을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 전술
1. Product(Companion)
2. Price (Cost)
3. Place (Convenience)
4. Promotion (Communication)
5. People (Company)
Ⅶ. Artes의 런칭 전략 실행을 위한 마인드

Ⅷ. 참고 문헌

※ Artes Mission 런칭 전략을 위한 세부 재무정보
본문내용
국가정보센터 정보 자원개발부 쉬창밍(徐長明) 부주임은 "중국은 2003년 국내자동차 총수요가 445만대를 돌파, 연속 2년 동안 30%의 고속성장을 이루며 독일을 제치고 세계3대 자동차 소비국가로 부상했다"고 밝혔다. 현재와 같은 발전 추세에 따르면 2004년 국내 자동차 수요량은 500만대를 충분히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듯, 매년 기록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 중국 자동차 시장에 대한 매력은 엄청나다고 할 수 있겠다.
세계가 자동차 소비 100대 당 중국인이 7.5대를 구매 2003년 중국자동차 총 수요는 445만 대로 미국과 일본 다음으로 세계 3위를 차지했다. 지난 2001년에는 자동차 총 수요량 237만대로 세계 7위였으며, 2002년에는 4위를 차지했었다.
반면 2003년 독일의 자동차 수요량은 4백만 대였으며 2002년에는 350만 대였다. 최근 몇 년간 중국 국내 자동차 소비를 보면 2001년에는 전 세계 소비의 약 4.2%를 차지했고 2002년에는 5.7%, 2003년에는 7.5%를 차지했다. 다시 말해 지금은 전 세계가 자동차 100대를 소비할 경우 중국인이 7.5대를 구매하는 셈이다.
자동차 산업은 물론이고, 전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소비재, 생산재 산업의 기업들에게 있어 중국은 획기적인 생산거점이자 소비지이고, 돌파구이다. 그 중에서도 현재 80% 이상의 외국 업체들에 의해 장악되어 있는 중국 자동차시장은 현재의 KD방식의 수출에서 벗어나 현지 생산, 판매가 가속화되고 있는 시점이고, 중국의 WTO가입 이후 낮아지는 관세율로 인해 완성차 수입 또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더욱 매력적인 시장으로 다가온다.
참고문헌
1. 문헌
(1) 기업내부자료
- 자동차 동향 속보 간행물(연구개발기획 팀)
- 중국자동차시장 ‘03년 분석 및 ’04년 전망(상품 기획실 상품전략 팀)
- 프레젠테이션 자료-중국 자동차 소비자조사(중국 Report)

(2) 리포트 자료
- [마케팅] 현대자동차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 분석
- 중국 자동차 시장의 진입전략 및 경쟁전략 - 현대자동차

(3) 중국시장 투자자료
- 중국 2003년 GDP증가율과 경기과열 논쟁(오동윤 전문 연구원)
- 2004년 중국 경제: 아직은 기회의 땅(이철순, 우리은행)

(4) 관련 서적
- 사례와 통계로 본 중국소비자와 중국시장(김용준 저)
- 중국 투자론(김익수 지음)
- 중국 비즈니스 터닝 포인트(정광호 지음)
- 중국 통계 연감(2000~2003년 자료)

2. 사이트
- 글로벌 오토 뉴스(http://www.global-autonews.com)
- KIA 자동차(http://www.kia.co.kr/)
- 현대 자동차(http://hyundai-motor.com/)
- GM(http://www.gm.com/)
- 폭스바겐(http://www.volkswagen.de/home/index_.htm)
- 혼다(http://www.honda.com/index.asp?bhcp=1)
- 도요타(http://www.toyota.com/)
- Jeep(http://www.jeep.com/)
- Kotra (http://www.kotra.or.kr)
- 통계정보시스템 (http://kosis.nso.go.kr)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http://www.kiep.go.kr)
- 중국전문가포럼 (http://csf.kiep.go.kr)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 네이버, 다음 뉴스, 카테고리, 웹문서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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