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동차 기업 토요타, 닛산, 미국 자동차 기업 포드, GM(제너럴모터스), 독일 자동차 기업 BMW,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 한국 자동차 기업 쉐보레, 현대자동차, 한국 자동차 기업 기아자동차(KIA)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한국 자동차 기업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KIA), 한국 자동차 기업 쉐보레, 일본 자동차 기업 토요타, 혼다, 미국 자동차 기업 GM(제너럴모터스), 포드, 독일 자동차 기업 BMW,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
- 독일 자동차 기업 BMW, 폭스바겐, 한국 자동차 기업 기아자동차(KIA), 르노삼성자동차, 한국 자동차 기업 현대자동차, 일본 자동차 기업 토요타, 닛산, 미국 자동차 기업 포드, 미국 자동차 기업 GM(제너럴모터스)
- [학사][경영]세계 자동차산업 완전분석 동양과 전망
- [자동차시장]세계자동차산업 분석
- 기아자동차 중국시장 경영전략 [Kia Motors China Market Management Strategy]
- 목차
-
Ⅰ. 일본 자동차 기업 토요타(도요다, 토요다, 도요타, Toyota)
1. 직접부문과 간접부문간의 통합
2. 도요타 자동차의 교육훈련제도
1) 작업훈련계획표에 의한 OJT 실시
2) 승진과 연계된 체계적인 Off-JT 실시
Ⅱ. 일본 자동차 기업 닛산(NISSAN)
1. 닛산의 자체적 노력
1) 혼류생산라인으로 전면 교체
2) 판매부진 차종의 생산 중단 / 개발․생산 원가 절감
3) 생산 코스트 절감 및 구조조정
4) 재무 체질의 개선
5) 글로벌 사업 혁신 발표
2. 르노와의 제휴
1) 닛산과 르노의 제휴
2) 제휴의 배경
3) 제휴의 효과
4) 제휴 내용
5) 닛산, 르노 개요
3. 리바이벌 플랜
1) 목표
2) 닛산 리바이벌 플랜 주요 내용
Ⅲ. 미국 자동차 기업 포드(Ford)
Ⅳ. 미국 자동차 기업 GM(제너럴모터스)
1. GM이 도입한 지식경영의 특징
2. GM이 핵심으로 생각하는 지식이란
Ⅴ. 독일 자동차 기업 BMW
Ⅵ. 독일 자동차 기업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
Ⅶ. 한국 자동차 기업 쉐보레(GM대우, 대우자동차)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기
Ⅷ. 한국 자동차 기업 현대자동차(HYUNDAI)
1. 성장과정과 현황
2. 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1) 전략목표
2) 세계화전략
3) 연구개발전략
Ⅸ. 한국 자동차 기업 기아자동차(KIA)
1. 기아자동차의 시장 상황과 경영상황
1) 기아 자동차의 최근동향
2) 자동차 3사의 시장상황
3) 기아 자동차의 경영상황
2. 신모델 도입의 필요성 - 기아 Credos를 중심으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일본 자동차 기업 토요타(도요다, 토요다, 도요타, Toyota)
1. 직접부문과 간접부문간의 통합
도요타는 간단한 설비고장의 경우 현장에서 즉각적인 복구를 추구한다. 통상적인 응급조치 절차에 따라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은 현장 근로자가 보유하고 있다.
간단한 보전은 직접생산자, 현장감독자가 중심이 되어 처리된다.
또한 최근 도요타는 ‘전문기능습득제도’를 도입하여 직접생산자의 기능을 향상시켜 단계적으로 보전과 같은 간접작업에 대한 관여도를 높이려 한다는 점은 주목될 필요가 있다. 직접생산자와 보전공의 분업관계가 재검토되고 있는데 라인작업과 보전공의 능력을 동시에 갖춘 작업자 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지금까지 생산밖에 할 수 없었던 사람도 보전활동을 하고 보전공들도 제조를 담당하도록 하기 위해 기계설비와 도장부에서 보전공과 직접생산자의 직무순환을 실시하고 있다.
2. 도요타 자동차의 교육훈련제도
1) 작업훈련계획표에 의한 OJT 실시
숙련은 기업내에서 관련된 직무군을 광범위하게 경험하도록 하는 현장교육훈련(OJT)을 통해 형성되며 현장외 교육훈련(Off-JT)을 통해 보완된다. 현장외 교육훈련(Off-JT)은 경험을 정리한 이론을 학습하기 위해 단기간동안에 실시되는 교육훈련이다. 여기에서 광범위한 OJT가 기본이다.
≪ … 중 략 … ≫
Ⅱ. 일본 자동차 기업 닛산(NISSAN)
1. 닛산의 자체적 노력
1) 혼류생산라인으로 전면 교체
닛산자동차는 향후 4~5년간에 걸쳐 생산라인을 전면적으로 전환한다. 신형차 및 기존 모델의 전면적인 개량을 계기로 라인을 개량함으로써, 투자액을 4~5년간 십수억엔으로 억제하고, 차기의 전면개량에서는 연간 40억~50억엔의 코스트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진순(2003), 자동차업계의 최고를 자부하는 BMW, 강원시사평론사
◎ 신치영(2009), 생사의 기로에 선 제너럴모터스(GM)와 크라이슬러의 운명, 전국경제인연합회
◎ 전영숙 외 3명(2005), 르노자동차의 해외직접투자 사례분석 : 닛산과 삼성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 정철화(2006), 도요타에서 배우는 경영혁신의 노하우, 국방품질관리소
◎ 조영호(1996), 세계화를 향한 포드자동차의 변신, 한국인사관리협회
◎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2012), 쉐보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 (경영학]헤어의 역사와 헤어펌의 종류 및 커트의 종류 분석조사)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