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고객서비스]대한항공과 싱가폴항공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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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학사 논문입니다.
열심히 만든 자료라 후회하시지는 안을겁니다.
여러자료들을 찾아가면서 오랜기간 만든것이라,,
좋은 하루되세요.
목차
1. 사회와 소비자의 변화

2. 서비스의 중요성

3. 항공 운송 산업에서의 서비스의 중요성

4. 사례 분석(대한항공과 싱가포르항공의 비교)
(1) 마케팅 믹스의 변화
(2) Service Quality의 구성요소
(3) MOT
(4) 고객만족
(5) 관계마케팅
(6) Recovery Service

5. 결론
본문내용
1. 사회와 소비자의 변화
최근 우리 사회는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어느 한 부분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뚜렷한 변화를 느낄 수 있으며, 그 속도 역시 상당히 빠르다. 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사회에 살고 있는 구성원들도 함께 빠른 속도로, 많이 변하고 있다. 최근 변화한 우리 사회와 그 사회에서 함께 변하고, 발달해 가는 소비자들의 특징은 대략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① 소비의 시대
산업사회의 모습이 심화되어 갈수록, 특히 최근 몇 년간의 모습을 살펴보았을 때, 현재 우리 사회는 생산의 시대이기보다는 소비의 시대이다. 사회의 경제적인 흐름을 살펴보거나, 사회 구성원이 생활하는 방식을 보면, 내가 직접 생산에 참여하여 어떤 것을 만들어내는 비중보다, 이미 만들어진 재화나 서비스를 누리는 것이 보다 일반적이다.

② 의식의 변화
생산보다 소비가 생활의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소비자들의 학력 수준이 전반적으로 높아지면서 소비자의 의식에도 이전과는 다른 변화가 오게 된다. 이전의 소비자들에 비해서 더 많은 소비자 교육을 받게 된 것이다. 소비자들은 이제 자기가 지불한 돈에 대해서는 그만큼의 가치를 가지는 물건을 사용하거나, 그에 걸맞는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소비자의 권리를 찾는 것에 보다 익숙해지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경제신문
매일경제신문
동아일보
중앙일보
세계일보
경향신문
문화일보
조선일보
「서비스만이 살 길이다」, 송원길, 좋은사람들
「BRAND MARKETING」, 한국마케팅연구원, 2002
「서비스마케팅」, 이명식, 형설출판사
「서비스마케팅」, 이상환 이재철 저, 삼영사
여행신문 http://www.traveltimes.co.kr/
디스카운트항공 http://www2.discountair.co.kr/
「항공경영학」,허희영, 명경사, 2002
「우리나라 항공사의 국제경쟁력에 관한 연구-한·미 여객 서비스를 중심으로」, 강영미, 숙명여자대학교 경영대학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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