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스타벅스 STARBUCKS 경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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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 요

Ⅱ. 스타벅스의 역사
(1) 제 1단계: 설립
(2) 제 2단계: 하워드 슐츠의 영입과 Espresso Bar 설립
(3) 제 3단계: Il Gionale의 설립
(4) 제 4단계: 스타벅스의 인수
(5) 제 5단계: 기업상장과 다각화 전략

Ⅲ. 외부 일반 환경분석
스타벅스가 시애틀에서 처음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던 1960-1970년대의 일반 환경 분석

Ⅳ. STARBUCKS 내부역량분석

Ⅴ. 산업 환경 분석
Five-Forces Analysis
(1) 공급자
(2) 구매자
(3) 시장 내 경쟁자
(4) 잠재적 진입자
(5) 대체재

Ⅵ. Current Situation
(1) 포화 상태의 미국 시장 : 다각화와 차별화
(2) 세계 경기 침체 : 비용 절감의 기회로
(3) 커피 품질의 상향 평준화 문제 : 강력한 Brand Power 구축

Ⅶ. 스타벅스의 세계 진출
(1)스타벅스가 모방자로부터의 경쟁에 강한점과 약한점
(2) 스타벅스의 글로벌 확장의 논리적 근거와 국제경영에서 이것이 중요한 이유
(3)스타벅스가 프랜차이징을 피한 이유

Ⅷ. 한국 시장에서의 스타벅스
(1) 진입과정
(2) SWOT 분석
(3) 한국 Starbucks 에 대한 전략적 제안
본문내용
Ⅰ. 개 요
관광산업론 10조

- 회사명(영문)
Starbucks Corporation
- 홈페이지 http://www.starbucks.com
- 현황
1971년 시애틀에서 첫 상점을 낸 이후 미 전역과 세계적으로 2,200여 개의 점포로 확대된 세계 최대의 커피전문 체인업체.
회사 설립은 85년이며 나스닥에는 92년에 등록.
- Commodity 산업이었던 커피산업을 Specialty 산업으로 바꾸면서 최근 20년간 가장 큰 성장률을 기록함
- STARBUCKS의 사명
스타벅스의 사명은 고객에게 최상의 커피를 제공하는 것
- STARBUCKS의 Mission
고객에게 Best Coffee experience를 제공하는 것.
Coffee experience는 최고 품질의 커피뿐만이 아닌 커피와 더불어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를 다 포괄하는 개념.
스타벅스는 제 3의 장소(The 3rd place)라는 개념을 사용.
이는 집과 일터 혹은 학교뿐만 아니라, 커피를 마시며 다른 사람들을 만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Barista도 단순히 커피를 serve하는 사람이 아닌, 고객과 함께 대화하고 인간관계를 갖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Best Coffee Experience를 제공하기 위해, 종업원들에게는 일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여 종업원 만족이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로 돌아가도록 하였다.

Ⅱ. 스타벅스의 역사

(1) 제 1단계: 설립

Starbucks는 1971년 시애틀에서 제리 볼드윈, 제브 시에겔, 골든 보우커라는 3사람에 의해 설립되었다. 이들은 처음 캘리포니아 버클리에 있는 “Peet's coffee and tea”의 강배전한 아라비카 커피에 품질에 매료되어 시애틀의 사람들에게도 고급의 원두를 판매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만들었다. 이 당시 미국의 커피 시장은 캔 커피가 주류였으며 저질의 브라질 커피를 사용하고 있었고 Peet가 유럽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강배전의 고급커피를 미국에 처음 들여온 상태였다. 당시 시애틀은 boeing effect라고 해서 보잉사의 대규모 감원으로 인해 실업률이 높아지고 있었으며 1962년 한 사람 당 평균 3.2의 커피를 마신다는 최고의 소비량을 기록한 이래 점차 커피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있어서 사업을 설립하는데 있어서 걸림돌이 되었다. 그러나 점차이 가공식품에 염증을 느낀 미국인들이 점차 고급의 자연 식품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었고 질 좋은 커피에 대한 공급이 없었으나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일상생활에서 즐겼기 때문에 잠재적인 가능성은 있었다고 할 것이다.

(2) 제 2단계: 하워드 슐츠의 영입과 Espresso Bar 설립

하워드 슐츠는 해머 플라스트라는 가정용 주방기구 전문 회사의의 미국 부사장으로 있으면서 Macy's라는 대기업에 비해 스타벅스가 더 많은 Drip equipment를 구입한다는 것을 알고 시애틀로 방문을 가게 된다. 그리고 세 사람의 설립자를 만나고 경영철학을 들으면서 스타벅스라는 기업에 매료되어 1982년 뉴욕의 대기업을 버리고 점포가 아직 5개 밖에 안 되는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임자로 오게 된다. 그는 스타벅스를 운영하면서 고객친화 경영을 하게 해서 커피를 사러 오는 사람들이 부담없이 올 수 있도록 마케팅 방법을 바꾸었으며 스타벅스의 성공을 위해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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