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교육 훈련의 중요성] 한국 공무원 교육 및 외국의 공무원 교육 비교 분석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위주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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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Ⅱ 교육훈련 이론

1 교육훈련의 의의 1
2 교육훈련의 정의 2
3 훈련의 목적 및 필요 2
4 훈련 업무의 편성 3
5 훈련의 담당기관 3
6 훈련관의 확보 6
7 훈련방법 7

Ⅲ 현 공무원 교육훈련 세부내용

1 한국의 공무원 교육내용 12
1) 교육훈련 실시기관
2) 2005년도 교육계획표
3) 기본교육과정
4) 혁신교육
5) 사이버교육

2 미국의 공무원 교육내용 29
1) 미연방공무원 교육훈련의 특색과 새로운 시책들
2) 교육훈련의 종류
3) 교육훈련수요와 교육훈련성과의 측정
4) 교육훈련기관
5) 고위공무원 양성의 기본 구도
6) 참고할 만한 교육훈련제도 소개

3 한국과 미국의 교육훈련제도 비교 34
1) 별도정원
2) 교육훈련기간
3) 교육과정의 강제성 여부
4) 교육훈련기관 성격
5) 교육철학
6) 교육훈련 예산
7) 교육과정과 원소속과의 연계

Ⅳ 공무원 교육훈련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35
1) 교육훈련에 대한 인식부족
2) 교육훈련의 제도적 측면
3) 교육훈련 운영적 측면
4) 피교육자의 교육훈련 동기결여
5) 사후평가의 문제점
6) 기타 교육훈련 문제점

2 개선방안 41
1) 교육훈련에 대한 인식부족
2) 교육훈련의 제도적 측면
3) 교육훈련 운영적 측면
4) 피교육자의 교육훈련 동기결여
5) 사후평가의 문제점
6) 기타 교육훈련 문제점

Ⅴ 결 론 45

※ 참고 자료 47

본문내용
하나의 거대한 공동체로 변화되어 가고 있는 지구촌에서 기업은 물론 정부 또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와 기업의 1차적인 목표는 그들에게 필요한 경쟁력 강화라고 설정하게 되었다
우리 정부도 IMF체제를 극복하기 위해 국정전반에 대한 강도 높은 개혁을 추진해왔지만 국가경쟁력이 쉽게 올라가지 않고 있음은 사실이다 하지만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국가 전체의 발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각 부문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정부 경쟁력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대응 방안 중 우선은 현재의 행정 수준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행정제도의 개선과 공무원의 인력수준 향상을 들 수 있다 제도개선은 비교적 단기간에 수행이 가능하나 공무원 인력수준 향상은 비교적 장기간을 요하는 터라 쉽지 않은 과제이지만 우수인력 선발과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통해 그 기간을 좀 더 앞당길 수 있으리라 본다
급변하고 있는 행정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행정제도 개혁과 정부정책을 실제로 입안하고 있는 “사람”에 대한 투자와 장기적인 인력개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21세기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훈련의 실태와 문제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미국 공무원 교육훈련을 비교함으로써 보다 더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공무원 교육훈련의 발전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한다
참고문헌
○ 인터넷 사이트
- 행정자치부 홈페이지
- 중앙인사위원회 홈페이지
- 중앙공무원 교육원 홈페이지
- 지커뮤니케이션 (http://wwwgcomincokr/)
- 네이버 백과사전

○ 기사자료
- 국정브리핑 “공무원 교육과정 30% ‘혁신’ 할애” (2005-05-17 09:27)
- 서울신문 “공무원 교육이 변하면 나라가 바뀐다” (2005-07-22 10:21)
- 국민일보 “한국 공무원 교육은 年 32시간 싱가폴의 3분의 1에 불과”
(2005-09-21 22:35)
- 매일신문 “교육 공무원 해외연수 문제점” (2005-01-14 14:09)
- 서울신문 “공무원 의무교육 年 100시간 이상으로” (2005-09-26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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