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인터넷경매비즈니스의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경매 비즈니스 모델과 현황
1. 인터넷 경매와 전통 경매의 비교∙∙∙∙∙∙∙∙∙∙∙∙∙∙∙∙∙∙∙∙∙∙∙∙∙∙∙∙∙∙∙∙∙∙∙∙∙∙∙∙∙∙∙∙∙∙∙∙∙∙∙∙∙∙∙ 2
1.1 경매란∙∙∙∙∙∙∙∙∙∙∙∙∙∙∙∙∙∙∙∙∙∙∙∙∙∙∙∙∙∙∙∙∙∙∙∙∙∙∙∙∙∙∙∙∙∙∙∙∙∙∙∙∙∙∙∙∙∙∙∙∙∙∙∙∙∙∙∙∙∙∙∙∙∙∙∙∙∙∙∙∙∙∙∙∙∙∙∙∙∙∙∙∙∙∙∙∙∙∙∙∙∙∙∙∙∙ 2
1.2 전통 경매와 비교∙∙∙∙∙∙∙∙∙∙∙∙∙∙∙∙∙∙∙∙∙∙∙∙∙∙∙∙∙∙∙∙∙∙∙∙∙∙∙∙∙∙∙∙∙∙∙∙∙∙∙∙∙∙∙∙∙∙∙∙∙∙∙∙∙∙∙∙∙∙∙∙∙∙∙∙∙∙∙∙∙∙∙∙∙∙∙ 2

2. 순경매와 역경매로 본 인터넷 경매 진행과정∙∙∙∙∙∙∙∙∙∙∙∙∙∙∙∙∙∙∙∙∙∙∙∙∙∙∙∙∙∙ 3
2.1 인터넷 경매의 종류 ∙∙∙∙∙∙∙∙∙∙∙∙∙∙∙∙∙∙∙∙∙∙∙∙∙∙∙∙∙∙∙∙∙∙∙∙∙∙∙∙∙∙∙∙∙∙∙∙∙∙∙∙∙∙∙∙∙∙∙∙∙∙∙∙∙∙∙∙∙∙∙∙∙∙∙∙∙∙∙∙∙ 3
2.2 인터넷 경매 진행과정 및 과정별 수익원천∙∙∙∙∙∙∙∙∙∙∙∙∙∙∙∙∙∙∙∙∙∙∙∙∙∙∙∙∙∙∙∙∙∙∙∙∙∙∙∙∙∙∙ 4

3. 인터넷 경매 비즈니스의 현황∙∙∙∙∙∙∙∙∙∙∙∙∙∙∙∙∙∙∙∙∙∙∙∙∙∙∙∙∙∙∙∙∙∙∙∙∙∙∙∙∙∙∙∙∙∙∙∙∙∙∙∙∙∙∙∙∙∙∙∙∙ 7
3.1 국외∙∙∙∙∙∙∙∙∙∙∙∙∙∙∙∙∙∙∙∙∙∙∙∙∙∙∙∙∙∙∙∙∙∙∙∙∙∙∙∙∙∙∙∙∙∙∙∙∙∙∙∙∙∙∙∙∙∙∙∙∙∙∙∙∙∙∙∙∙∙∙∙∙∙∙∙∙∙∙∙∙∙∙∙∙∙∙∙∙∙∙∙∙∙∙∙∙∙∙∙∙∙∙∙∙∙∙∙∙ 8
3.2 국내∙∙∙∙∙∙∙∙∙∙∙∙∙∙∙∙∙∙∙∙∙∙∙∙∙∙∙∙∙∙∙∙∙∙∙∙∙∙∙∙∙∙∙∙∙∙∙∙∙∙∙∙∙∙∙∙∙∙∙∙∙∙∙∙∙∙∙∙∙∙∙∙∙∙∙∙∙∙∙∙∙∙∙∙∙∙∙∙∙∙∙∙∙∙∙∙∙∙∙∙∙∙∙∙∙∙∙∙ 13

4. 국내 인터넷 경매 비즈니스사용자 현황 및 시장규모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이 새로운 비즈니스를 끝없이 창출해내고 있다. 시간과 공간의 한계에 부딪혀 성장에 제동이 걸렸던 기존 사업영역이 새롭게 등장한 인터넷의 사이버 공간과 만나면서 유망한 뉴비즈니스로 탈바꿈하고 있다.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인터넷경매가 대표적인 사례다. 인터넷 경매는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참여하여 가격을 협상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중개형 인터넷 비즈니스로 이용자인 구매자와 판매자는 경매를 통해 가격을 흥정함으로써 조정비용과 거래 비용을 줄일 수 있어 효용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경매 업체의 경우 구매자와 판매자가 거래할 수 있는 장과 중개기능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여타 쇼핑몰과 달리 구매 비용, 물류비용, 사후 처리 비용에 대한 부담이 없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개 거래에 따른 낙찰 수수료라는 수입원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수익모델 부재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타 인터넷비즈니스에 비해 안정적이다. 다른 인터넷 사업 모델이 당초의 엄청난 기대와 거품을 충족시킬 만한 수익원을 찾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최근 주가가 급락하고 닷컴의 위기라고 까지 일컬어지고 있는 상황을 겪고 있는 데 비하여, 인터넷 경매의 대표기업 격인 eBay는 설립초기부터 흑자였으며, 지금껏 손실을 본 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1. 디지털경제에서의 경매제도분석-인터넷 경매의 현황과 이론-권남훈 황규호, 오정숙
2. 인터넷경매 현황과 전망- 오정숙
3. 소비자 대상 국내 인터넷 경매 업체 분석-오정숙
4. 컴퓨터 전문 잡지 -마소, pcLine
5. 아마존이냐 eBay냐 퀵스타냐? – 장영
6. 인터넷 시대의 기업전략 – 페트리샤 세이볼드
7. 신영증권 sit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주대> 인터넷 창업론 최종 정리판
  • 정보화, 정보를 이용한 지식창술, 지식순환)이는 구텐베그르그의 인쇄술이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를 결정짓는 단절의 법칙과 일맥상통함※참고 - 속도이론데이터 정보 지식의 순환과정이 이루는 원의 원심력이 크면 클수록 조직혁신이 일어나고 지식경영의 효과가 높아짐.☆킬러앱 : 인터넷 비즈니스인터넷 비즈니스는 과거 경제와 오늘날 디지털 경제를 구분하는 중요한 촉매로써 작용한다. 아치, 도르래, 콤파스, 안경, 휴대형 제품들, 증기엔진,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연구원)4. 자기소개서(강원레일테크/기술영업/경력)5. 자기소개서(고려해운/해운수출입/신입)6. 자기소개서(DAUM/인터넷비즈니스/인턴)7. 자기소개서(대림건설/총무/신입)8. 자기소개서(대우건설/건축/경력)9. 자기소개서(대우건설/도로시공/경력)10. 자기소개서(대우인터내셔널/중남미해외영업/신입)11. 자기소개서(대우인터내셔널/해외영업/신입)12. 자기소개서(대우인터내셔널/경영지원/경력)13. 자기소개서(대우정보시스템/정보통신/신입)14. 자기

  • [인사관리] KT와 SK Telecom의 인적자원관리
  • 연구에서는 SK 텔레콤이 선도기업으로서 자리잡을 수 있었던 역량 중에서도 인적자원관리 부분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SK 텔레콤의 위협적인 경쟁사인 KTF에 대해서도 살펴봄으로써 비교 분석을 통해 SK 텔레콤이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SK텔레콤은 이동통신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지만 현재에 임금 정책과 신입사원 인력양성 프로그램에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본 사례분석을 통

  • 경영경제 CRM 레포트
  • 정보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확산은 고객으로 하여금 용이하게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의 힘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고객은 인터넷 등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광범위한 정보를 신속하게 획득하여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경우에 따라서는 기업보다 고객이 보다 폭넓고 깊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상황도 발생하고 있다. 이제는 구매자인 고객이 칼자루를 쥐고 기업을 선택한다. 즉, 인터넷으로 인하여 고객의 선택 폭이 크게

  • [경영]인터넷경매 `이베이` 성공요인 분석
  • 인터넷상에서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을 제공하며, 경매에서 유통까지 효과적이고 자동화된 실시간 거래소를 제공한다.- BROWSE : 상품 구경하기 ( 카테고리별, 지역별, 테마별로 상품 정리 )- SELL : 물건 팔기- SERVICE : 서비스 약관, 등록하기, 사기와 팔기, 안전장치, 피드백 포럼(상대거래자의 정보보기, 개인 정보 관리, 자기 소개 하기- SEARCH : 물건 찾기, 회원 찾기- HELP : 구매자 및 판매자 가이드, 자기 정보 관리, 청구(신용카드, 현금 등 이용)- COMMUNI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