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글로벌기업][다국적기업]미국 글로벌기업 포드(FORD), 미국 글로벌기업 3M, 미국 글로벌기업 모토로라, 미국 글로벌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 미국 글로벌기업 인텔(INTEL), 미국 글로벌기업 나이키(NIKE)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국 글로벌기업 포드(FORD)
1. 오토익스체인지(AX : Auto Xchange)의 설립을 통해 적극적인 e-비즈니스화 시도
2. MS사와 합작으로 온라인 자동차 판매 체제 구축
3. 야후사와의 제휴를 통한 판매 전략 수립
4. 인터넷 사업으로 연간 50억 달러 수익 목표

Ⅱ. 미국 글로벌기업 3M
1. 3M에 대한 소개와 연혁
2. 3M의 경영정책과 시스템
1) 15%의 Rule
2) 30%의 Rule
3) 분할의 원칙 - 성장분할증후군(grow and divide Syndrome)
4) 높은 자율성(自律性)의 유지
5) 겹사다리 승진체계(Double ladder system)
3. 기업 철학

Ⅲ. 미국 글로벌기업 모토로라
1. 고객과 직접 대화하는 모토로라의 경영층
2. 고객과의 전자연계
3. 무선호출기 사업
4. 무선호출기의 새로운 디자인
5. 로봇의 사용
6. 벤치마킹

Ⅳ. 미국 글로벌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
1. 조직 전략 유형
1) 기술과 사업을 함께 이해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발굴하라
2) 작은 규모의 복합 기능 전문팀을 구성하라
3) 기회를 선정하고 거대시장 창출을 주도하라
4) 일정 인원을 한정된 제품개발에 배치함으로써 창조성을 집중시켜라
5) 동시에 병렬 형태로 모든 작업을 추진하라
6) 지속적인 자기 성찰, 피드백, 정보공유로 자기를 개발하라
7) 미래를 공략하라
2. 종업원의 동기유발에 관한 인적자원관리
1) 복합기능 전문팀 구성 전략
2) 보상제도
3. MICROSOFT의 고용과 교육
1) 고용
2) 교육

Ⅴ. 미국 글로벌기업 인텔(INTEL)
1. IBM과 컴팩도 두손 든 인텔 인사이드
2. 첨단 기술력과 브랜드력을 모두 보유

Ⅵ. 미국 글로벌기업 나이키(NIKE)
1. 디자인은 직접, 생산은 값싼 노동력으로
2. 협력관계(Partnership)의 강조
3. 핵심 역랑에의 집중으로 부가가치 극대화
4. 글로벌화를 통한 제2의 성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국 글로벌기업 포드(FORD)
1. 오토익스체인지(AX : Auto Xchange)의 설립을 통해 적극적인 e-비즈니스화 시도
오토익스체인지는 정보기술업체인 오라클社와의 합작으로 만들어진 온라인 납품시스템이다. 이러한 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통해 부품업체, 딜러와의 거래가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최근 일본의 자동차업체인 닛산社도 포드社-오라클社의 전자상거래 시스템에의 동참을 선언하였으며, 연내 또 다른 업체 하나가 이러한 공동구매 풀(pool)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2. MS사와 합작으로 온라인 자동차 판매 체제 구축
포드社는 인터넷으로 자동차를 판매하는 합작회사 ‘MSN 카포인트’를 설립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하였다. 포드社는 `MSN 카포인트‘의 지분만 소유하고 경영에는 직접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며, 실질적인 운영은 MS社의 계열사 형태로 이루어진다. 자크 나세르 포드社 사장은 새로운 온라인 판매 체제의 합작을 통해 자동차 가격이 낮아지고, 차량 인도 기간도 크게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MS社의 주문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재고관리가 가능해졌다.

3. 야후사와의 제휴를 통한 판매 전략 수립
인터넷 포털 업체인 야후社와의 마케팅 업무 제휴를 추진하였다. 일차적으로 야후社 사이트내에서 다양한 자동차 광고를 실시한 후 점차 야후社 쇼핑몰에서 포드차를 직접 판매하는 방식까지도 검토하고 있다.

4. 인터넷 사업으로 연간 50억 달러 수익 목표
포드社는 인터넷망이 구성되면 이를 통해 자사의 제품은 물론 협력업체의 상품도 함께 전시하고, 경매 등 다양한 거래 시스템을 통해 모든 구매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고 더 나아가 외부 금속 및 철강 관련 온라인 사이트에 연결함으로써 자동차에 관한 포괄적인 세계 최대 인터넷망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Ⅱ. 미국 글로벌기업 3M
1. 3M에 대한 소개와 연혁
3M은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폴(Minnesota, St. Paul)에 본부를 둔 초국적 초우량기업으로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 (미네소타 채광 제조회사)에서 첫머리를 따서 3M이라는 회사이름이 비롯됐다
참고문헌
고두균 외 / 6시그마 경영 이해와 적용, 한국생산성본부
데이비드 마지 / 포드 100년의 저력
서우석(2006) / 마이크로소프트의 IT전략과 미래, 한빛미디어
신병철 / 쉽고 강한 브랜드 전략, 살림출판사
어니스트 건들링(2001) / 나도 3M에서 일하고 싶다, 세종서적(주)
줄리 빅(2003) / 일 잘하는 법,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배운다, 한언
emars 편집부(2007) / 또 한 번의 세계 1위를 꿈꾸는 모토로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 많이 됏습니다.
  • h***
    (2011.03.05 22:19:58)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글로벌 기업의 현 위치와 나아가야 할 방향
  • 글로벌 기업의 부침□ 장기간 세계시장을 지배해오던 전통 강자들이 고전- 세계 최대 자동차업체인 GM과 포드의 신용등급이 정크본드(투자 부적격) 수준으로 추락- 美 최대 장거리 전화회사 A&T가 지역 통신업체 SBC에 인수되고, 델타․노스웨스트 항공 등이 잇달아 파산 위기에 직면□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무장한 새로운 디지털 강자가 등장- 구글은 키워드 중심의 타깃광고로 인터넷 검색시장의 1위 업체로 급부상하며 마이크로소프트의 강력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기업들이 개념적인 설명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낸 용어를 대대적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에게 인식시킨다. 5. 성공하는 이유그 개념에 부합하는 기술이나 제품에서 우위가 았다는 인식을 슬그머니 고객에게 심어줄 수가 있기 때문이다.6. 성공을 위한 과제 또는 내용국내에 진출한 외국계(대부분 미국 기업이지만) 기업들이 제일 먼저 하는 일은 새로운 용어의 전파다. 특히 언론을 통해 자신들의 용어를 알리는 데 마케팅 전략을 집중한다. 그리고 이

  • [국제마케팅] 브랜드 마케팅의 성공사례 연구
  • 미국전역에 뿌리지 않았던가. 이처럼 각국의 소비자들이 서로 다른 다양한 식생활 문화를 갖고 있다는 측면에서 보면, 식품산업만큼 글로벌화가 어려운 사업은 없을 것이다. 네슬레는 이의 대응 전략으로 ‘글로벌 브랜드 전략’을 채택하였다. 네슬레는 항상 각국의 이질적인 소비자와 시장의 변화를 파악해 왔다. 즉 제조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의 시장 접근 방법을 채택하여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를 중시해온 것이다. 네슬레의 기업 브랜드와 수

  • [국제경영학] Whirlpool 사례 분석 및 시사점
  • 글로벌 히트 제품들은 개별 브랜드 제품 개발과 마케팅에 들어간 돈을 회수하고도 남는 성과를 거두었다.③ 시너지 효과의 필요성지금까지 단일 브랜드와 개별 브랜드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다. 코카콜라와 NIKE 같은 세계적인 글로벌 브랜드, 단일 브랜드로서 성공하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여전히 많은 개별 브랜드들도 소비자들과의 접근성을 강화함으로써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다. 우리는 양립하는 것처럼 보이는 개별 브랜드와 기업 브랜드가 서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기업의 생존ㆍ성장전략으로써 M&A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조명이 일고 있다.미국의 경우 1800년대 후반기부터 시작된 M&A 역사는 결코 짧은 것은 아니며, 1998년도의 경우는 미국 기업의 중 약 20% 정도가 대주주가 변동할 정도로 M&A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겨우 실질적인 M&A는 1990년대 중반부터 시작되었으며, 특히 IMF 이후 기업구조조정의 수단으로 인식되면서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M&A가 오랜 역사를 가지고 계속하여 발전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