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M-COMMERCE 모바일커머스의 발전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4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
Ⅱ. M-COMMERCE
1.무선인터넷의 등장과 M-COMMERCE
2. M-COMMERCE
2-1. M-COMMERCE 의 정의
2-2. M-COMMERCE 의 변화
2-3. M-COMMERCE의 특징
2-4. M-COMMERCE 의 가치사슬
2-5. M-COMMERCE 의 어플리케이션
Ⅲ. M-COMMERCE 의 시장규모
- 국내외 비교
Ⅳ. 국내 모바일 인터넷 비즈니스의 현황과 추세
- 소비자 인지도와 현실태에 대해서
Ⅴ. M-COMMERCE 문제점과 개선방안
Ⅵ. 결 론
참고자료
표 목 차
[표1] 유선인터넷과 모바일인터넷의 특징 비교 ****************** 4
[표 2] 무선인터넷 환경의 특징 ********************************* 8
[표 3] 인터넷 이용자수 증가추이 ******************************* 17
[표 4] 향후 m-commerce 시장전망 ***************************** 17
[표 5] 서유럽의 무선인터넷 가입자 전망 ************************ 19
[표 6] 일본 무선인터넷 가입자수(2001년 1월 말) ***************** 19
[표 7] 미국의 방식별 이동전화가입자수(1999년 4/4분기) *********** 20
[표 8] 미국의 무선인터넷가입자 전망 *************************** 21
- 본문내용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인터넷의 대중화와 디지털 기술의 개발 및 응용이 급진전하면서, 인터넷의 이용 확산과 이동근무자의 증가로 무선인터넷의 수요가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무선인터넷이 차세대 정보통신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즉, 휴대용 이동통신기기를 이용한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해짐에 따라 모바일 비즈니스(Mobile Business) 가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무선통신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 데이터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사용자로 하여금 인터넷 서비스의 이동성(mobility), 확장성(scala-bility) 및 호환성(compatibility)을 제공함으로써 유무선 통합의 새로운 서비스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해가는 이동 통신분야와 인터넷 통신분야의 통합은 무선 망사업자, 제조업체 및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의 사업 욕구와 사용자의 서비스 욕구가 함께 어울려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면서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서전을 장식하고 있다.
1990년대에 이르러 컴퓨팅 기술은 두 가지의 커다란 진화적인 변화를 가진다. 하나는 기존의 데스크 탑 컴퓨터와 비교해서 기능이나 성능이 거의 동일한 휴대용 컴퓨터의 대중화이며, 다른 하나는 이동전화, 무선 LAN 그리고 위성 서비스로 대변되는 이동통신 기술의 일반적인 범용화이다.
- 참고문헌
-
박팔현, "과제 산적한 국내 무선인터넷", LG주간경제 2002. 2. 13 pp26∼31
송영주, 「인터넷 비즈니스의 분류 및 비즈니스모델 중심의 사례분석 방법론」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1999
이종후, 류재철, "모바일 시스템 보안 어디까지 왔나", 충남대학교
박경진, " 때와 장소를 초월한 무선인터넷 " ,중소기업은행 2000.3
오승철, “무선인터넷이 뜨고 있다", SK그룹 사보 2000.7 pp42∼43
이경전,송영주, "쉽게 풀어보는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이네이블, 1999.8
한국전파진흥협회, " IMT-2000에서 무선인터넷 기술 동향". 전파진흥, 9권5호
최리군, " 무선인터넷 산업 동향 ", 한국전자부품연구원 주간전자정보, Vol.3 No.7
2000.3.9
최상채, "mobile E-커머스 기술구성과 사업전략", wirelesskorea포럼, 2000.4.28
김국진, "T-Commerce와 M-Commerce의 현황과 정책방향", 정보통신정책 제 14 권 1호 통권 293호 2002.1.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