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M-COMMERCE 모바일커머스의 발전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

Ⅱ. M-COMMERCE

1.무선인터넷의 등장과 M-COMMERCE
2. M-COMMERCE
2-1. M-COMMERCE 의 정의
2-2. M-COMMERCE 의 변화
2-3. M-COMMERCE의 특징
2-4. M-COMMERCE 의 가치사슬
2-5. M-COMMERCE 의 어플리케이션

Ⅲ. M-COMMERCE 의 시장규모
- 국내외 비교

Ⅳ. 국내 모바일 인터넷 비즈니스의 현황과 추세
- 소비자 인지도와 현실태에 대해서

Ⅴ. M-COMMERCE 문제점과 개선방안

Ⅵ. 결 론

참고자료



표 목 차


[표1] 유선인터넷과 모바일인터넷의 특징 비교 ****************** 4

[표 2] 무선인터넷 환경의 특징 ********************************* 8

[표 3] 인터넷 이용자수 증가추이 ******************************* 17

[표 4] 향후 m-commerce 시장전망 ***************************** 17

[표 5] 서유럽의 무선인터넷 가입자 전망 ************************ 19

[표 6] 일본 무선인터넷 가입자수(2001년 1월 말) ***************** 19

[표 7] 미국의 방식별 이동전화가입자수(1999년 4/4분기) *********** 20

[표 8] 미국의 무선인터넷가입자 전망 *************************** 21
본문내용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인터넷의 대중화와 디지털 기술의 개발 및 응용이 급진전하면서, 인터넷의 이용 확산과 이동근무자의 증가로 무선인터넷의 수요가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무선인터넷이 차세대 정보통신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즉, 휴대용 이동통신기기를 이용한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해짐에 따라 모바일 비즈니스(Mobile Business) 가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무선통신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 데이터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사용자로 하여금 인터넷 서비스의 이동성(mobility), 확장성(scala-bility) 및 호환성(compatibility)을 제공함으로써 유무선 통합의 새로운 서비스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해가는 이동 통신분야와 인터넷 통신분야의 통합은 무선 망사업자, 제조업체 및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의 사업 욕구와 사용자의 서비스 욕구가 함께 어울려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면서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서전을 장식하고 있다.
1990년대에 이르러 컴퓨팅 기술은 두 가지의 커다란 진화적인 변화를 가진다. 하나는 기존의 데스크 탑 컴퓨터와 비교해서 기능이나 성능이 거의 동일한 휴대용 컴퓨터의 대중화이며, 다른 하나는 이동전화, 무선 LAN 그리고 위성 서비스로 대변되는 이동통신 기술의 일반적인 범용화이다.
참고문헌
박팔현, "과제 산적한 국내 무선인터넷", LG주간경제 2002. 2. 13 pp26∼31
송영주, 「인터넷 비즈니스의 분류 및 비즈니스모델 중심의 사례분석 방법론」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1999
이종후, 류재철, "모바일 시스템 보안 어디까지 왔나", 충남대학교
박경진, " 때와 장소를 초월한 무선인터넷 " ,중소기업은행 2000.3
오승철, “무선인터넷이 뜨고 있다", SK그룹 사보 2000.7 pp42∼43
이경전,송영주, "쉽게 풀어보는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이네이블, 1999.8
한국전파진흥협회, " IMT-2000에서 무선인터넷 기술 동향". 전파진흥, 9권5호
최리군, " 무선인터넷 산업 동향 ", 한국전자부품연구원 주간전자정보, Vol.3 No.7
2000.3.9
최상채, "mobile E-커머스 기술구성과 사업전략", wirelesskorea포럼, 2000.4.28
김국진, "T-Commerce와 M-Commerce의 현황과 정책방향", 정보통신정책 제 14 권 1호 통권 293호 2002.1.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LG텔레콤 M-Commerce를 통한 경쟁력 제고 방안
  • M-commerce에 관한 것이었다. 실제로 LG텔레콤이 경쟁력을 만회하고자 업계에서 가장 먼저 시범 운영을 했다는 기사에서 착안하여 논의를 발전시키게 되었다. 이것은 변화하는 고객 욕구에 가장 먼저 발 빠르게 대처하여 경쟁력을 회복하고자 하는 LG텔레콤의 전략이었다. 그러나 조사과정에서 실제로는 다른 두 이동통신사도 재빨리 M-commerce 사업에 뛰어들어 현재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이러한 상황에서 우리가 발전시킬 논의는 마케팅 내용

  • [경영학] 유비쿼터스 에 관하여
  • 연구를 진행 중이다. 3)교육연세대학교를 시작으로 하여 주요 대학들이 U-캠퍼스 구축에 나서고 있다. 스마트 폰, GPS, 이어폰, 마이크 등이 내장된 자켓을 입고 교내 곳곳을 돌아다니며 바코드의 일종인 칼러 코드를 이용하여 캠퍼스 곳곳의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또한 교내에 설치된 무선 랜을 이용하여 교내 어디에서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해외에서는 UCLA, MIT 등에서 스마트유치원에 관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전자종이를 이용하여 멀티

  • [마케팅전략론] sk텔레콤 마케팅
  • 연구소, 세계최초 WIPI 휴대폰용 백신 개발 성공2004/ 07 유무선 통합 모바일 싸이월드 출시2004/ 08 세계최초 무선 공인인증 상용 서비스 개시2004/ 09 KB 와 M 뱅크서비스 개시2004/ 10 SK 텔레콤-CGV와 국내최초 모바일 티켓리스 서비스 개시3. 조직구성도전략 지원팀Marketing최고경영진NetworkMobile InternetSKTelinkIMT2000사업추진단SKTeletech사내고객Center4. VISION 201090년대 중반 이후 국내/외 통신시장의 급격한 환경변화에 직면하여, 기존 네트워크 사업의 시장

  • [졸업][경영정보] M-commerce 모바일커머스 사례분석 및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 M-commerce 사례분석 및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목 차1. 서 론11.1 연구배경 및 목적11.2 연구방법 및 구성12. M-commerce의 개요22.1 M-Commerce의 개념22.1.1 정의 및 분류22.1.2 특징32.2 출현배경과 성공요소42.2.1 시장변화와 통신사업자의 대응42.2.2 성장동인과 장애요인52.2.3 성공요소72.2.4 단계적 발전전망83. M-Commerce 시장현황 및 전망93.1 국내시장 현황103.1.1 국내시장의 시장규모103.1.2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 동향113.2 해외시장 현황133.2.1 서유

  • [졸업][인터넷비즈니스] 모바일커머스의 가능성과 문제점 고찰을 통한 보다 나은 방향제시
  • 연구 쪽에서 행한 연구의 결과가 속속 밝혀지고 있다. 모바일 커머스에 대한 연구는 여러 분야에서 골고루 이루어져야 한다. 그런데 현재까지는 기업자들을 중심으로 한 연구들, 즉 사업으로서의 모바일 커머스의 가능성이나 가치창출여부와 정도 등에 대해 분석해놓은 경제, 경영학 중심의 연구들이 그 주를 이루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연구를 하기 위해 참고한 자료들만 살펴보아도 ‘모바일 커머스 시장 전망과 활성화 방안(이재민 이성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