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인터넷비즈니스] 모바일커머스의 가능성과 문제점 고찰을 통한 보다 나은 방향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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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8.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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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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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 1
제1절 문제제기 ............................................. 1
제2절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 3
제2장 모바일 커머스의 개념과 산업 동향 ............................... 5
제1절 개념정의 ................................. 5
1. 모바일 커머스의 개념 ......................... 5
2. 무선 인터넷의 개념 ................................. 5
제2절 모바일 커머스 산업 동향 ......................... 6
1. 모바일 커머스 산업의 발전단계 ................. 6
2. 국내 모바일 커머스 시장 전망 ........................ 7
제3장 모바일 커머스의 가능성 .................................. 9
제1절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 10
1. 컨텐츠 구매 .................................... 11
2. 모바일 쇼핑 ................................ 12
3. 티켓 예매 .................................. 12
4. 상담 ................................................... 13
제2절 시대 변화에 맞는 소비자 정보를 제공 ................... 13
1. 대표적 사례인 위치기반 모바일 커머스 ........... 14
제3절 결제 수단의 혁명 .............................. 15
제4장 모바일 커머스의 문제점 ............................. 18
제1절 이용요금 수시 확인 시스템 부재 ..................... 18
제2절 충동구매의 가능성 ............................ 18
제3절 빈약한 사용자층 .................................. 20
제4절 상대적으로 빈약한 컨텐츠 ........................ 20
제5절 보안성 및 개인정보 보호 ........................... 21
제6절 이동통신망간의 상호연동성 ............................ 22
제7절 단말기의 문제 및 인적실수로 인한 입력의 오류 ....... 22
제5장 모바일 커머스 문제점에 대한 대안 .................. 23
제1절 기술적 측면의 발전 .............................. 23
1. 단말기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향상 ................ 23
2. 무선인터넷 플랫폼의 표준화 .......................... 23
3. 공인인증 서비스의 실시 ................................. 24
제2절 고유의 핵심 가치 발굴 .................................... 24
제3절 즉시과금서비스 실시 ................................... 25
제4절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한 제도의 보완 .................... 25
1. 계약시 소비자 고지사항 및 고지방법 관련 이용약관의 보완 ..... 25
1) 서비스 선택 및 요금 관련 내용의 명확화 ............ 25
2) 고지방법에 대한 규정 보완 ........................ 26
2. 이용요금관련 피해 및 소비자불만 해소방안 마련 ...... 26
1) 이용요금 수시 확인 및 과다이용 방지 시스템 마련 .. 26
3. 모바일관련 소비자피해보상규정의 보완 ................ 26
1) 접속중단에 따른 피해구제 기준 보완 ........... 27
2) 모바일컨텐츠 및 거래관련 피해보상규정 명시 ...... 28
(1) 모바일컨텐츠 내용변경 및 품질불량 등에 의한 중도해약 ... 28
(2) 모바일거래로 인하여 피해가 발생한 경우 “인터넷쇼핑몰업”규정을 준용을 구체화 .............. 28
제5절 모바일 네트워크 및 컨텐츠의 품질 개선 .............. 29
1. 모바일 네트워크 품질평가 제도의 시행 .............. 29
2. 모바일 컨텐츠의 자율적 평가시스템 구축 ............... 29
제6절 모바일 소비자의 자주적인 대응능력 구축 ............... 30
1. 체계적인 소비자 정보제공 강화방안 강구............. 30
2. 효과적인 소비자 정보전달 및 계도 추진 ............ 30
제6장 결론 및 제언 ........................... 31
제1절 결론 ................................... 31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 33
참고문헌 ............................................. 34
- 본문내용
-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제기
우리나라 이동 전화 사용자 인구는 이미 3000만 명을 넘어섰다. 세계적인 리서치 회사인 오범(Ovum)의 Mobile e-커머스: marketing strategies, 2000 에 다르면 2000년 국내 이동 전화 사용자 수는 3200만 명에 달했으며 2005년에는 약 4440만 명 즉 우리나라 인구의 92%가 이동 전화를 사용할 것이라고 한다. 즉, 전 국민의 10명중 9명이 이동 전화를 소지하고 있다는 말인데 이동 전화를 이용할 수 없는 영아와 유아의 인구를 감안해볼 때 실제로는 거의 전 국민이 개인 당 적어도 한 대 이상의 이동 전화를 가지게 될 것이라는 추측을 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그야말로 이동 전화는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었다. 이것은 단지 수치적인 차원에서만 말하는 것은 아니다. 스페인에서 실시한 한 조사 자료에 의하면 ‘일상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물품이나 서비스’(indispensables products and services)로 유무선 전화가 55%의 수치를 기록했는데 이는 물(97%)과 전기(95%) 다음으로 높은 수치이며
자동차(47%)나 텔레비전(33%), 컴퓨터(13%)보다 높은 선택 비율이다.(송종현,2003) 한 편 국내에서도 여대생을 대상으로 비슷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는데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재산이 무엇이냐’ 라는 질문에 이동 전화가 7%로 가족 8%와 비슷한 선택 비율을
보였다.(굿데이, 2002.10) 이와 같은 설문 조사 결과는 이동 전화가 양적으로든 질적으로든 우리 생활 전반에 얼마나 깊숙이 파고들었는가 하는 정도를 여실히 보여준다.
이동 전화가 이렇게 위력을 떨칠 수 있는 것은 ‘휴대성’ 과 ‘이동성’ 그리고 ‘개별성’ 이라는 매체적 특성에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송종현, 2003) 이런 특성들은 이동 전화가 기존 매체와는 다른 방식으로 인간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인간 상호작용의 물리적 제약을 거의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즉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제한된 시간 내에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고, 그에 소요되는 시간 또한 세밀하게 구획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의 미세 조정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윤석민, 2004) 하지만 이러한 이동 전화의 매체적 특징이 비단 인간 상호작용, 즉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만 빛을 발하는 것은 아니다.
이동 전화는 매체융합현상을 선도해 가는 매체이다.(윤석민, 2004) 초기의 이동전화는 음성통신과 문자 메세지를 주고받는 매체였다. 그러나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동 전화는 무선 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기기가 되었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컨텐츠 서비스를 실시하며 이른바 만능 매체로의 도약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동전화 단말기의 가능성을 확인하게 된 여러 산업의 사업자들은 자기 제품과 이동 전화의 통합화를 꾀했고 그 결과 현재의 이동 전화는 카메라, 캠코더, MP3, 화상전화, 위치정보서비스, 방송, 인터넷까지 융합하여 종합적인 기능을 가지고 그 어떤 매체보다도 개인의 need를 잘 충족시
- 참고문헌
-
1. 국내문헌
김국진 (2002) “T-Commerce와 M-Commerce의 현황과 정책방향,” 정보통신정책, 14(1), 통권 293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김난도 외 2인 공저(2001), 디지털 사회와 소비자 소비자정보론,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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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윤(2001), “무선인터넷 비즈니스의 이해,”삼성경제 연구소
김준한 (2001) “모바일 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과 경쟁이슈,” KISDI IT FOCUS,
정보 통신정책연구원
김철완 외 2인 공저(2002), “이동통신을 이용한 기업의 마케팅 현황 및 전략.”
리대용. 이상빈 역(1998), 소비자행동론, 영풍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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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석희 (2002) “모바일 플랫폼 표준화 동향 및 향후 발전방향,” TTA 저널, 제 82호
배석희 (2002) “WIPI의 탄생과 그 가능성,” 마이크로소프트웨어, 2002(10)
사이버소비자센타 (2002) 사이버거래조사팀, “모바일커머스와 소비자보호 방안,”
한국소비자보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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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시대 (2002.10) 34-35
송종현(2003), “이동전화 이용 동기와 행태가 사회적 관계 및 규범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언론정보학과 박사학위논문
윤석민(2004), “이동전화격차”
이경형 (2001) “이동통신사의 M-payment 서비스 전개 현황,” KISDI IT 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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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과 목차에 비해 내용이 그렇게 많이 충실하지 못했어요. 하지만 잘 정리되어있네요
- ssosso***
(2005.11.15 15:45:50)
- .
- jjti***
(2005.11.14 11:03:48)
- 좋은 자료가 되었어요...
- bae810***
(2004.11.29 16:4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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