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vs 기아자동차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01. 기업이념

02. 기업역사&연혁

03. 재무정보

04. CEO의 경영이념

05. 차종비교

06. 마케팅

07. 조직구조 및 기업문화

08. 채용 및 승진시스템, 교육 훈련

09. 복지후생관리

10. 노사관계
본문내용


자동차 업계의 마이다스의 손! 정몽구 회장

3. 정몽구, 그는 누구인가?

1) 정몽구 현대 회장의 프로필

현재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 회장
1938년 3월 19일 서울에서 출생하였으며, 창업자 정주영의 2남. 1967년 한양대학교 공업경영학과를 졸업하였고, 1970년 현대자동차 서울사무소장, 1973년 현대건설자료부장 및 이사, 1973년 한국도시개발사장 및 현대정공사장, 1974년 현대자동차서비스 사장, 1981년 현대강관 사장, 1985년 현대산업개발사장, 1986년 인천제철 사장, 1987년~1993년 현대중장비회장, 1997년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 회장에 재직하고 있다.

2) 정몽구 현대 회장의 최근 성과

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 회장은 지난 30여 년간의 기업경영을 통해 ‘기술력 확보를 통한 국제경쟁력 강화’와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우수한 품질과 서비스로 고객가치를 극대화한다’는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국가 기간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해 왔다.

1998년 현대·기아자동차 대표이사 회장으로 취임한 이후 품질경영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경영실적을 비약적으로 성장시켰다. 기아차 경영을 정상화 시키고 성공적인 궤도에 올렸으며,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건설 등을 통해 세계 13위에 불과했던 현대·기아차를 세계 6위의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로 키웠다. 그 결과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해외언론 및 고객들로부터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는 자동차업체로 인정받고 있다.

정몽구 회장은 이러한 글로벌 경영 성과를 바탕으로 2005년 비지니스 위크의 ‘올해의 CEO'로 선정되고, 유명 자동차전문지인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가 선정한 ‘2005년 자동차부문 아시아 최고의 CEO’로 선정되는 등 ‘자동차 전문 경영인으로’으로서 최고의 영예를 안았다.

정몽구 회장은 지금까지의 성과에 머무르지 않고, ‘글로벌 리더 기업’으로의 성장을 위해 지난해(2008) 중국/인도 제 2공장 완공, 체코 공장, 기아차 조지아 공장 건설에 새롭게 나서는 등 ‘초일류 기업 현대·기아차’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출처 : 프라임경제 신문 http://news.nate.com/view/20090303n15149 발췌



참고문헌
출처

[서적]
현대자동차 30년사 / 1997

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 / 장박원 / 도서출판 채움 / 2005

(현대그룹 3대 총수)정몽구이야기 / 김방희/명진출판/1996

정주영 뛰어넘기: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성공 전략! / 엄광용 / 새와나무 / 2009

(현대·기아자동차) 중국 마케팅 사례 / 이장로 / 무역경영사/2007


[온라인 SITE]

기아차에 입사하려면? http://news.nate.com/view/20100909n05039

기아차가 현대차를 이길 수 있다. http://www.100mirror.com/833

현대그룹문화에 대하여 http://blog.naver.com/chief1090/50047092753

인간탐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전략]EF소나타와 SM5 광고 비교 분석
  • EF 소나타와 SM5 광고 비교 분석목 차A. 환경분석1. 국내 자동차시장2. 국내 중형 자동차시장3. 현대자동차와 르노삼성자동차의 내부환경B. 마케팅 전략 및 광고분석1) New EF Sonata 현재 광고 전략 분석2) SM5 현재 광고 전략 분석3) New EF Sonata와 SM5 비교C. 향후 광고 전략New EF Sonata vs SM5IMF 이후 정상궤도 회복글로벌 마케팅 수준의전략 필요현대자동차 독점시장현대-기아, GM-대우 르노 삼성의 3자구도국내 시장의글로벌 경쟁화환경분석1. 국내

  • [마케팅] 현대자동차 YF SONATA(소나타)의 판매촉진
  • VS K5 VS - 현대자동차 모델별 판매량 비교- K5와 판매량 비교 –모델비교4. SWOT 분석5. YF SONATA의 판매촉진- 소비자 판매촉진- 인적 판매촉진6. 저금리 1% 7. 결론광고 및 기사호기심(탐색 및 조사)선정선정동기드라마 ‘도망자,플랜B’의 타이인(Tie-in) 광고1999년 2000년2010년 현재1967년1968년1998년현대자동차현장경영투명경영신뢰경영고객을 위한 혁신 Innovation for Humanity경영방침현대자동차설립영국의 포드사와 전략적 제휴기아자동차

  • [회계원리] 기아자동차 기업가치분석
  • vs 현대차 76.1%)이는 K5, K7, 뉴스포티지 등 신차들의 판매대수 증가로 단위당 고정비용이 줄어들었기 때문플랫폼 통합 효과의 증거로 볼 수 있음영업이익률2010년 1분기 6.37% -> 2010년 3분기 7.39% 로 증가!기아차의 영업 효율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증거로 볼 수 있음점차 현대차의 영업이익률에 근접해 가고 있음.12신차들의 판매 호조로 매출원가율 및 영업이익률 수치가 개선되고 있음.I. 재무제표 분석 : 기아자동차 vs 현대자동차현대차와 비교

  • [마케팅원론] 2010현대자동차 마케팅 분석 및 제안
  • 현대자동차는 상류층의 상징, 성공한 사람의 상징이라는 메시지 전달은 충분히 되었겠지만 구매자들이 접근하기 어려워하는 이미지를 만들었다는 점도 있다. *이와 더불어 현대자동차의 가격경쟁력이 경쟁사 대비 다소 떨어지는 점이 이를 더욱 부각 시킨다. 2) 광고분석 2 - 현대자동차 Accent vs 기아 soul 그 다음으로는 20대를 주 타겟으로 출시된 현대의 Accent와 기아의 soul 광고의 차이점을 비교해보았다. 현대자동차의 Accent 광고에서는 아직 준비되지

  • [광고분석] EF소나타와 SM5 광고비교분석
  • EF 소나타와 SM5 광고 비교 분석목 차A. 환경분석1. 국내 자동차시장2. 국내 중형 자동차시장3. 현대자동차와 르노삼성자동차의 내부환경B. 마케팅 전략 및 광고분석1) New EF Sonata 현재 광고 전략 분석2) SM5 현재 광고 전략 분석3) New EF Sonata와 SM5 비교C. 향후 광고 전략New EF Sonata vs SM5IMF 이후 정상궤도 회복글로벌 마케팅 수준의전략 필요현대자동차 독점시장현대-기아, GM-대우 르노 삼성의 3자구도국내 시장의글로벌 경쟁화환경분석1. 국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