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도요타 렉서스 Lexus 마케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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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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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About Lexus
1. TOYOTA 소개
2. LEXUS 소개
3. 주제선정 동기
II. Lexus 진출전 미국의 수요공급 시장분석
1.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자동차 시장
2.Oil Shock
3.1980~90년 의 미국시장
4. Lexus 진출시의 미국시장
III. Lexus의 마케팅 전략 분석
1. 렉서스 개발결정과 브랜드 선택과정
2. 사업단위의 목표수립
3.사회성 마케팅
4.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4. SWOT분석
5. 시장세분화/표적시장 결정 (STP)
6. 제품 포지셔닝(Product Positioning)
7. 마케팅믹스 관리(Marketing pricing strategy)
8. 기타 판매 전략
III. Lexus 마케팅의 성과
1. 판매량
2. 렉서스 구매 만족도
3. 렉서스 재 구매율
IV. Lexus의 성공요인
- 본문내용
-
1. TOYOTA 소개
Toyota는 1937년 Sakichi Toyota에 의해 설립되어 올해 2003년 들어 창립 66주년을 맞는 일본 최대의 자동차 생산업체로서 자동차 생산대수 세계 3위인 대기업이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 성공을 거둔 비결은 뛰어난 경영전략과 사원들의 단합된 힘 그리고 위기 때마다 좋은 기회를 만나 새로운 발전의 계기로 삼은 점 등이다. 90년대 들어 일본의 거품경제가 가라앉으면서 잠시 어려움을 겪었지만, 계열관계를 강화하는 등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중이다.
2) TOYOTA의 연혁
자동차회사
생산대수
1
GM
8,537
2
Ford
6,980
3
Toyota
6,168
4
VW
4,984
5
DaimlerChrysler
4,540
6
PSA Peugeot Citroen
3,267
7
Honda
2,834
8
Hyundai
2,751
9
Nissan
2,736
10
Renault
2,404
자동차 왕국으로 불리는 일본의 자동차역사를 이야기할 때는 Toyota를 빼놓을 수 없다. Toyota는 일본 제1위, 세계 3위의 자동차 생산 회사이기 때문이다.
Toyota의 첫걸음은 섬유기계 제작으로 성공한 발명왕 도요다 사키치(豊田佐吉,1869∼1930)에서 시작된다. 그의 뜻을 이어받은 아들 도요다 기이치로(豊田喜一郞,1894∼1952)가 자동차산업에 뛰어들어‘세계의 도요다’로 키워냈다. 1959년 토요다의 본거지인 고로모시는 Toyota의 성공을 기념해 시 이름까지 Toyota로 바꾸었다. Toyota는 섬유기계로 출발해, 2세에 이르러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한다. 50년 당시에는 한국전쟁이라는 위기를 맞이하지만 오히려 그 위기를 성공의 발판으로 삼게된다. Toyota는 1920년을 전후해 자동 섬유직기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산업에 뛰어든 창업주 도요다 사키치는 1923년 발생한 관동대지진을 겪으며 도쿄대학을 졸업하고 Toyota에 입사한 아들 기이치로에게 이렇게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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