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해외 음주문화분석과(주)진로 소주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공들여 작성한 팀프로젝트 보고서입니다.
귀하께 큰 도움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기업소개

3. 문화의 개념

4. 한중일 삼국의 음주문화 특징

5. 우리나라 소주의 변천사

6. 일본 사례

7. 중국 사례

8. 결론

본문내용
소주 제조에 있어 6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진로 소주는 국내 시장에 확고하게 입지를 굳힌 상태이다. 그러나 날이 갈수록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기호와, 시장의 개방으로 인한 해외 주류 업체의 진입 등으로 인해, 소주라는 제품 하나만으로 이미 포화 상태인 주류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되었다. 이것은 곧 국내에서의 수요 창출과 그에 따른 수익의 창출이 힘들어 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주류 업계에서만 일어나고 있는 현상은 아니다. 산업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는 이런 현상으로 인해, 기업들은 이제 해외 진출을 기업 성장의 필요충분조건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해외 진출의 당위성을 절감하고 진출을 시도한 기업들이 모두 성공한 것은 아니다. 해외 진출 시 기업 전략의 성패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환경 요인 중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그 나라의 소비자들에게 녹아있는 그 나라의 문화일 것이다. 이러한 문화의 코드는 곧 소비자의 기호로 연결되고, 그 연결이 바로 수요의 창출을 낳는 것이다. 즉, 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해서는 그 나라의 문화적 특성과 환경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이다.
우리는 그러한 문화적 특성과 환경의 이해와 그에 대한 적절한 응용에 초점을 맞추어 진로그룹에 대한 분석과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주)진로 : www.jinro.co.kr
진로재팬 : www.jinro.co.jp
대한주류공업협회 홈페이지 www.kalia.or.kr
진로본사 내부자료 : 마케팅 4p에 대한 연구 논문 등
박진형(1997), 97년 주류시장 전망, 대신경제연구소
권명선(1999), 주류산업의 환경변화가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 한국신용평가
이수형(1994), 진로재팬의 일본진출 마케팅 사례, 경상논집
조동성(2000) ,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경문사
매일경제신문 기사
한국경제신문 기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오우~ 많은 도움되었어요^^ 정리도 잘되어있고,, 내용이 정말 좋네요~
  • leejun***
    (2006.06.22 15:07:02)
회원 추천자료
  • [해외시장조사론] 진로 소주의 중국 진출 사례 분석
  • 진로는 서울에서 98%, 전국적으로는 58%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해 국내 소주 시장에서는 거의 독보적인 위치를 굳히게 되었다. 국내 시장에서 성장의 한계에 다다른 진로는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모색하게 되었으며 이에 진로가 가장 먼저 주력한 해외시장은 일본이었다. 이미 1988년에 일본현지 법인으로 전환한 진로 저팬(JINRO JAPAN INC.)은 제품, 마케팅, 유통 전반에 걸친 철저한 현지화와 고급화 전략에 성공, 진출 초기의 부진을 딛고 꾸준한 판매 성

  • [국제경영] 진로 재팬 Japan의 성공요인
  • 국제 경영론 JIN-RO Japan - 목차 -1. 기업선정이유 8.진로 Japan의 조직구조와 기업문화2. 회사소개 9.진로와 진로Japan과의 의사소통 (1) 사업분야(2) 기업사명 10.설문지(3) 연혁 (1)설문지 결과(2)문제점 분석 (3)해결방안3. 일본시장 진출 배경 (1) 문화적 환경 11. 진로본사 인터뷰(2) 경제적 환경4. 일본시장 현황 (1) 진로Japan의 성장과정 및 진출현황(2) 진로소주 일본 수출량 연도별 추이 12.진로Japan이 나아가야할 방향(3) 진로의 일

  • [글로벌 마케팅] 진로소주의 일본진출 극복사례
  • 진출 동기 (2) 일본 주류 시장의 특징(3) 진로 소주의 일본시장 마케팅 전략(4) 일본 주류 업계의 미래와 국내 기업의 일본진출 전략3. 진로 소주의 중국시장 진출(1) 진로의 중국진출이유(2) 중국의 주류 시장(3) 진로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Ⅲ. 결론 우리가 평가해본 진로소주Ⅳ. 느낀점Ⅴ. Ⅰ.서론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시 겪게 되는 이문화 현상에 의한 갈등1. 이문화 갈등의 정의한 기업이 국제화나 글로벌화를 지향하게 되어 경영을

  • [글로벌 경영] 진로의 해외직접투자 성공요인
  • 해외직접투자 성과2. 진로의 해외직접투자 성공요인3. 시사점Ⅰ.서론1. 기업선정이유우리가 성인이 되고 대학에 진학하면서 새롭게 접하게 되는 음주문화에서 소주는 빠질 수 없는 대표 술이다. 이런 소주는 우리가 가장 손쉽고 값싸게 접할 수 있는 지극히 서민적인 술이라 할 수 있다. 곡물 발효주인 소주는 예전부터 서민들의 애환을 달래주는 민족적인 술이었고 이런 소주를 진로그룹이 해외진출을 바탕으로 전 세계적으로 알리고 즐기게 됨으로

  • BBQ중국진출,중국시장,프랜차이즈,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진출 당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철저한 시장분석과 적절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바탕으로 하여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메뉴개발과 매장 인테리어 등의 다양한 변화를 통해서 중국 시장 내에서 점차 성공을 거두고 있다.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서 BBQ의 내부적인 기업 분석을 통해서 다양한 경영전략에 입각하여 국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성공요인을 소개하고, 아울러 BBQ가 가장 주력하고 있는 해외진출시장인 중국의 시장조사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