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보육실습생들을 통해 본 어린이집 질적 수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기혼여성의 사회참여 및 가족구조의 핵가족화에 따른 보육대상 아동이 날로 증대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보육에 대한 수요가 점차 다양화되어가고 있다.
보육사업은 영. 유아에 대한 적절한 환경과 전문적인 보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영유아의 건전한 보육과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의 자원을 통하여 가정 복지를 증진시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영. 유아 보육은 보육시설의 양적 증대뿐만 아니라 여기에 부합하는 양질의 보육서비스의 제공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이 일치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의 영유아보육의 질적 수준은 보육시설의 유형(국․공립, 민간, 직장, 가정보육시설), 설치 지역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전반적으로 높지 않다고 인식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황해익, 이경화, 2005).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정부는 보육시설의 양적 확충에 급급한 나머지 보육시설에 대한 질적 수준의 점검과 관리에는 상대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으며, 객관적으로 보육시설의 질을 만족할 만한 평가도구 또한 없어 질 관리에 대한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고 할 수 있다(황해익, 이경화, 2005).
그래서, 우리나라 아동보육을 책임져야 하는 여성 가족부는 ‘보육의 발전은 보육의 질 향상에 있다.’ 는 점을 인식하고 보육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system으로 ‘평가인증제(Assessment Accreditation System)’를 도입하였다.
평가인증제를 추진한 배경에 있어서는 그동안 보육시설 재정지원은 국공립 중심으로 이루어짐으로써 대다수의 보육시설을 차지하는 민간보육시설은 국공립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육서비스 수준이 열악한 실정이었으며, 따라서 열악한 보육시설의 서비스 수준을 개선하고자 체계적인 보육서비스 질 관리 시스템 구축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는 보육의 질을 논의할 수준에 이른 선진국에서나 그 논의가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도 이제 선진국의 지표를 나타내고 있는 분야가 있듯이, 보육도 선진국 수준에 진입한 것이라 기대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보육시설의 평가인증제는 개별 보육시설을 평가하는 것이므로 보육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업무 부담과 함께 정서적 거부감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는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와, 동시에 한편으로는 보육시설 평가인증제가 보육 현장에서 불필요한 경쟁과 번거로운 일거리를 가져올 수 있다는 부정적인 측면으로 보여 질 수 있는 사안이라는 것이다(이옥, 2002).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국가와 민족의 장래는 교육에 달려있으며, 그 교육의 성패는 최첨단 교육시설을 포함한 인적 ․ 물적 조건에 있다기보다 그것을 교육현장인 학습의 장에서 적용 ․ 실천하는 교사에게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유아교육기관의 질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교사라고 할 수 있다(조재준, 2003). 이러한 교사를 양성하는 기관으로는 대학이 크게 자리 잡고 있으며 대학에서는 이론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실질적 지식을 쌓게 도와준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실습이다. 실습은 대학에서 습득한 일반교양, 교직, 교과 등에 관련된 지식을 통합하여 교육 현장에 직접 적용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는 과목이다(박은혜, 2003). 보통의 유아교육과 학생들은 보육실습과 교육실습이라는 두 가지의 실습을 나간다.
연구자는 두 가지 실습 중 하나인 보육 실습을 다녀와서 실습생을 통해 본 어린이집 질적 수준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강달금, 이영석(2006). 보육시설 평가 인증지표에 관한 문제점 분석, 미래유아 교육 학회지 제13권 제4호, 185~216
박은혜(2003). 유아교사론. 창지사.
백영애 외(2005).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영유아교 육학회 영유아교육연구 제8권, 203~218
보육시설 평가인증 사무국(2005). 보육시설 21인 평가인증 지침서
심성경 외(2006). 보육시설 평가 인증제 참여 교사와 비 참여 교사의 인식비교.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구 중앙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제10 권 제2호, 75~94
오영희(2006). 현장참여 및 교육실습. 21세기사
유희정(1998).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241-332
이대균, 주혜영(2001), 보육시설 유형에 따른 질적 수준 비교 연구.
이연승, 황삼옥(2007). 보육종사자의 관련변인에 따른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에 대한 인식,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구 중앙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 집 제11권 제1호, 257~272
이옥(2002).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도입과 보육의 질. 덕성여자대학교 사회과학 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제8권, 213~229
조재준(2003). 보육실습의 자체평가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아동보육
  • 통해 유익한 보호와 교육의 형태로 다양하게 운영되게 되었다. 이렇게 보육은 사회적요구와 기대에 관련된 학문의 발달과 연구에 따라 통합되고 발전된 보육의 개념을 바탕으로 실시되고 있으나 영유아 보육기관이나, 어린이집 등의 현장에서는 진정한 보육의 개념이나 의의가 실행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급변해 가는 현대사회의 많은 여성들의 사회참여 증가와 질 높은 보육에 대한 사회적 기대와 관심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기대와 시대

  • 연령별 담당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 보육을 위해서는 물리적인 시설도 중요하지만 다른 무엇보다도 유능한 인적 자원 즉 유능한 보육교사를 필요로 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능력과 흥미를 인식하여 이들에게 유익한 보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부모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신뢰감을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므로 보육의 가장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다. 성공적인 보육과 교육의 서비스제공을 위해 제일 중요한 변인이 보육교사라는 사실은 많은 선행연구들을 통해 드러나고 있

  • 유아 쌓기 놀이에 관한 학술지, 학위 논문의 경향분석
  • 논문 중 2개의 논문은 유아의 발달․심리뿐만 아니라 쌓기 놀이와 교육과정 프로그램 중 교수 전략 및 방법의 관계에 대해 다루어졌다. 둘째, 연구 방법의 경향에서, 연구 대상의 연령은 한 연령만 연구한 논문이 5개의 논문, 4, 5세를 연구한 논문이 1개의 논문, 3, 4, 5세를 연구한 논문이 1개의 논문이었다. 연구 대상의 표집크기는 대부분이 50명 미만이었고, 1개의 논문에서만 50명 이상이었다. 연구 유형은 양적연구가 3개의 논문, 질적 연구가 4개의 논문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본 영유아교육을 위한 재정의 원천(2) 미국의 교육재정 운영실태(3) 미국의 유아학교 무상교육 현황(4) 특징 및 현재이슈7.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 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유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8. 정책의 적용을 통해서 아동의 발달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친 연구 증거1) Recent Trends in Income, Racial, and Ethnic Sc

  • 어린이집 평가인증 - 1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체계 2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 3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와 평가기준
  •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의 추진배경우리나라 여성의 사회경제적 활동이 늘어나고 저출산 문제가 심화되면서 영우아 보육 및 교육에 대한 사회적관심과 요구가 증가해왔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1991년 영유아보육법을 제정하고, 본격적으로 어린이집 확충 계획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어린이집은 양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고이와 더불어 양질의 보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져 왔다. 그간의 많은 연구들을 통하여 양질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