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아동보육의 현황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
2. 방과후 아동지도와 아동보육
3.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
4. 방과후 아동지도의 목적
5. 방과후 아동지도의 기능
6. 방과후 아동지도의 내용
- 본문내용
-
1.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은 방과후 탁아, 방과후 아동보육, 방과후 공부방, 열린교실 등 의미는 비슷하지만, 그 명칭 자체가 혼용되어 쓰이고 있는 실정으로 방과후 아동지도는 아동이 학교에서 돌아오면 저녁때까지 돌보아 줄 성인이 없는 학동기 아동들을 위하여 가족의 지원과 아동복지의 차원에서 비영리 사업으로 아동을 위하여 시설을 이용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다.
방과후 아동지도란 방과후에 혼자 남겨지는 아동들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것으로 초등학교 학생을 주요대상으로 한다. 아동들이 학교가 끝난 후 일정시설에서 나이에 맞는 적절한 활동과 환경을 제공하고 격려와 지원, 보호와 교육, 감독하는 것으로 가정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가정을 연장하는 것이 방과후 아동지도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조인숙, 오선영, 유정은 공저,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서영숙, 이남정, 안소정 공저 『프로젝트 방과후 아동지도』, 1997.
이옥, 『탁아연구』, 양서원, 서울, 1995.
이남정, "방과후 아동지도", 『새교육』1997.
김영모, 표갑수 외, 『아동보육개론』,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1999.
http://www.educare.or.kr
◦ http://www.daeguwomen21.or.kr/materials/9810-1.hwp◦
http://kref.naver.com/doc.naver?docid=105923
http://kref.naver.com/doc.naver?docid=76023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