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외놀이 환경의 질적 수준에 따른 유아의 놀이 행동에 관한 연구 논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외놀이 환경의 질적 수준에 따른 유아의 놀이 행동에 관한 연구 논문의 경향 분석
≪요 약≫
본 연구는 실외놀이 환경의 질적 수준에 따른 유아의 놀이 행동에 대한 중요성에 입각하여 실외놀이 환경과 유아 놀이행동에 대한 연구의 경향과 그 방법론상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실외놀이 환경 관련 학술지 논문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1990년부터 현재까지 유아실외놀이환경과 유아의 놀이특성에 대한 1편의 논문, 6편의 학술지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실외놀이 환경의 질적 수준은 대부분 기본적인 요구만 충족 시킬 정도 였으며 다양한 놀이 환경을 제공해 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질적 수준이 높은 놀이 환경의 유아는 질적 수준이 낮은 놀이 환경의 유아들 보다 집단-구성놀이, 집단-상징놀이, 집단-규칙있는 게임을 많이 하는 것을 나타냈다. 셋째, 실외놀이 환경의 유아들이 높은 환경의 유아들보다 방관자적 행동이 더 많이 이루어짐을 나타냈다. 넷째, 질적 수준이 높은 실외놀이 환경의 유아는 탐색이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냈고 질적 수준이 낮은 실외놀이 환경의 유아는 쫓기 게임이 높은 빈도를 보였다. 다섯째, 연구 방법론적 측면에서 연구 유형은 양적 연구가 대부분 이었다. 여섯째, 연구대상은 유아, 교사, 원장, 어린이집, 유치원 등 다양했다. 일곱째, 자료분석 방법은 연구 목적에 따라 모수적 방법과 비 모수적 방법이 다양하게 적용되었다.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놀이는 고대로부터 유아뿐만 아니라 인간에게 중요한 활동으로 여겨져 왔으며, 놀이는 유아의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질적으로 우수한 놀이 환경이 제공된 곳에서 아동들은 놀이에 집중할 수 있으며,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신체, 사회, 정서, 언어, 인지,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신동주 외, 1997). 또한 유아는 놀이를 통해 그들 주변의 세계에 대해 알아가고 그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며,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해 나간다. 이러한 유아의 놀이는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크게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 생리적 환경, 정신적 환경등으로 분류되고 있다. 그중 물리적 환경은 성장이 빠른 유아기에는 유아의 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고 있다. 유아의 놀이행동과 물리적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들에 의하면(Frost, 1997; 신동주 외, 1997), 놀이를 위한 적절한 시설과 설비, 안전함, 놀이를 지원하고 촉진할 수 있는 기능적 측면이 고려된 실외놀이 환경은 유아에게 보다 많은 자유를 제공하고 신체운동발달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활발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긴장과 격한 감정을 해소할 수 있게 된다고 하였다. 김명준(2000)은 질적 수준이 높은 실외놀이 환경에서는 집단놀이행동이, 낮은 수준의 놀이 환경에서는 혼자놀이와 병행놀이 행동이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열악한 환경에서는 혼자놀이나 병행놀이 형태의 기능놀이가 주로 많이 일어난다는 선행연구 결과(신동주, 1997; 김성순, 1998)와 일치되고 있다.
또한 실외놀이 환경은 공간을 비교적 넓게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놀이 활동에 따라 융통성 있게 공간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이 또래와 활발하게 상호작용하고,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별로 없는 오늘날의 아동들에게 실외놀이 환경은 아동의 상상력이 더욱 활발해지며(Dighe, 1993),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장소이다(Blatcford & Sharp, 1994).
또한 실외놀이 환경에 따른 유아의 놀이 행동에 관한 학자들의 여러 가지 관점들은 다양하다. Frost와 Henniger(1979), Osmon(1971)은 실외놀이환경이 갖는 신체적 가치에 대해. Mindess와 Mindess의 연구(1972)에서는 실외놀이환경의 정서적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Lovell과 Harms(1985)는 실외놀이환경이 인지발달에도 기여하며 의사소통과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고, 독립심과 긍정적인 자아개념에도 함께 부여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실외놀이환경은 유아의 신체적 단련은 물론 인지, 사회, 정서, 언어등의 발달을 도모하는 종합적인 교육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데, 따라서 유아에게 중요하고 커다란 의미를 가지는 실외놀이환경의 질적 수준에 따른 유아의 행동에 관한 연구의 경향을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일차적인 목적이다.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외놀이 환경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을 통해 실외놀이환경 및 실외놀이의 질적 향상을 위한 연구를 이해하고 교육환경의 개선 점들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어린이집 등 다양한 유아교육 실제 실외놀이환경의 실태에 대한 연구와 그에 따른 유아의 놀이 행동에 대한 연구가 그동안 전반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었는지, 그리고 연구 방법론상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유아교육분야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분석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의 실외놀이 환경의 질적 수준에 대한 연구 실외놀이환경에 따른 유아 놀이 행동 특성에 대한 관점과 동향을 밝힘으로써 실외놀이환경의 질의 중요성을 이해하는데 지침을 제공하며, 실외놀이환경의 질적 향상을 위한 문제점과 발전적 방향을 모색해 보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유아교육실외놀이관련 학술지 논문6편과 학위 논문 1편으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2. 연구 문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놀이이론] 놀이감의 사실성과 놀이에서의 가작화의 관계
  • 유아의 사물에 대한 가작화에 중요한 변인이라고 밝혀지고 있다. 또한 그 뿐 아니라 놀이감의 실물성과 연령과의 관계 속 에서도 표현되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놀이감의 실물성이 유아의 연령에 따라 사물에 대한 가작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유아 사고기능에 질적인 변화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B. 연구 문제본 연구는 유아의 연령에 따른 놀이감(실물성 높음/낮음)의 선호 여부와 가작화의 수준과

  • [아동복지] 어린이 놀이터 시설물의 안전실태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실외 놀이 시설이 갖는 가장 중요한 기능은 아동의 놀이를 촉진시켜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발달하도록 돕는 것이다. 특히 질적으로 우수한 실외 놀이시설이 제공되는 실외 놀이터는 아동들을 놀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아동의 신체적․정서적․인지적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실외놀이시설들이 아동들에게 도전성, 신기함, 복잡성 및 다양성을 제공하여 다양한 유형의 인지적․사회적

  • [조기영어교육] 유아교육과 조기교육 및 조기영어교육 분석
  • 질적 역할이나 방향을 왜곡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런 현상은 물론 유아기의 중요성을 밝혀 주었던 많은 연구결과에 대한 일반인들의 이해부족이나 잘못된 해석에서 비롯되기도 하지만 각 사회의 이념이나 문화적 특성에 따라 또는 가족구조의 변화나 사회 경제 수준의 향상, 가구 당 소득증대 등과 같은 사회적 요인에 의해서도 나타나고 있다. 특히 20세기 이후 활발히 이루어졌던 유아발달심리학 분야의 연구 중 Bloom의 지능발달에 관한 연구나

  • [교육학] 유아학습발달이론 - 피아제의 학습실험을 중심으로
  • 실외놀이 환경에 따른 유아의 가상놀이 비교’, 광주대 산업대학원 , 48p. 석사. 성병흔(2003), ‘유아교육시설 실외 놀이환경의 질적수준과 아동의 놀이행태 분석’, 진주산업대 산업대학원 ,86p. 석사. 이봉선,이숙재(2000), ‘실외놀이에 대한 교사의 역할 인식과 실제 행동과의 관계’, 誠信女子大學校敎育問題硏究所 2000 敎育硏究 제34집 (1999. 12) ,pp.129-151. 이상금(1986), 한국 초기 유치원교육의 성립과정, 유아교육연구, 6, 5-22. 이수경(2003), ‘유아특수

  • [자폐] 자폐증(자폐,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행동특성과 교육적조치 및 가정지도 프로그램 사례
  • 놀이4) 사회적 지식2. 대인관계1) 양육자와의 관계2) 또래와의 관계3. 감정 발달4. 언어 및 의사소통Ⅵ. 생활연령과 자폐성 아동의 언어능력1. 자폐아의 영아기 언어발달2. 자폐아의 유아기 언어발달3. 자폐아의 학령기 언어발달4. 발달수준별 자폐아의 언어능력1) 고기능 자폐아의 언어능력2) 저기능 자폐아 집단의 언어능력5. 자폐성 정도와 자폐아의 언어능력1) 자폐아의 사회성2) 자폐아의 문제행동6. 가정환경요인과 자폐아의 언어능력1)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