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별 담당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B. 연구질문

Ⅱ. 이론적 배경
A.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이론적 검토
1. 보육교사의 개념과 역할
2. 영아반 보육교사의 개념
3. 유아반 보육교사의 개념
B.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및 요인

Ⅲ. 연구방법
A. 연구대상
B. 연구도구
C. 자료분석

Ⅳ. 연구결과 및 해석
A. 영아반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B. 유아반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C. 영아반보육교사와 유아반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차이

Ⅴ. 결론 및 제언
A.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부록 1. 영아반 보육교사와 유아반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질문지

본문내용
Ⅰ.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대사회의 핵가족화, 맞벌이가정의 증가는 아동의 양육 책임이 부모뿐 아니라 사회에 있는 것으로 인식하게 하였고 이혼과 배우자의 사망으로 인한 한 부모 가정과 조손가정 다문화 가정의 증가는 자녀 양육의 사회적 책임을 증가시켰다. 이에 자녀 양육의 문제는 개인과 가정의 문제로 국한된 것이 아닌 사회적, 국가적 문제로 풀어야 할 과제로 남게 되었다. 자녀의 양육과 교육의 기능이 교육과 보육기관으로 전이 분화 되면서 기관의 질적 향상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보육시설에 입소하는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오랜 시간 보육시설에서 생활해야 하는 영유아기 아동들에게 보육시설의 질에 있어서 물리적 환경과 함께 인적 환경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양질의 보육을 위해서는 물리적인 시설도 중요하지만 다른 무엇보다도 유능한 인적 자원 즉 유능한 보육교사를 필요로 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능력과 흥미를 인식하여 이들에게 유익한 보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부모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신뢰감을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므로 보육의 가장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다. 성공적인 보육과 교육의 서비스제공을 위해 제일 중요한 변인이 보육교사라는 사실은 많은 선행연구들을 통해 드러나고 있다(조복희, 2001; 표갑수, 이재양, 2002; 최현자, 2002; 정효정, 2003; 조성연, 2005).
주 양육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자로 나이가 어린 영유아일 수 록 부모를 대신해 심리적 안정감을 주며 직접적인 모델이 되는 중요한 인적 환경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보육교사들은 과노동과 저임금 그리고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으로 과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조성연, 2005).
또한 보육교사의 전문성에도 충분하지 않은 실습시간으로 현장에 대한 부족한 경험은 교사 자신에 대한 자신감 상실과 사회적 지지의 약화를 가져왔고 많은 교사들이 과도한 직무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2011년 12월 30일 24시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입력자료에 의하면 전체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영유아의 수는 1,348,729명이며 그 중에서 만2세 이하 영아의 수는 739,332명으로 전체 어린이집 재원생의 약60%를 차지하고 있다.(통합보육정보시스템,2012)
2012년 만2세 이하 영아의 무상보육이 시행되면서 영아의 보육시설이용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요즘 영아기에 중요한 성격 형성을 보육교사가 많은 부분 책임을 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영아기에 발달의 기초를 형성한다는데 많은 학자들이 의견이 같다. 특히 출생 후 2∼3년 동안의 영아기는 그 어느 시기보다 발달 속도가 빠르고 환경적인 영향을 크게 받는 민감한 시기로 발달의 60% 이상이 완성되는 시기이다. 이와 같이 중요한 시기에 있는 영아보육의 양적인 증가와 함께 부모들은 보육시설의 질적 향상을 요구하고 있다.(장영실, 2010)
영아반은 영아들이 시설에서 양육됨으로써 가정에서 성장하는 것보다 더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효과를 얻는 것이 중요하며 최소한 부정적인 효과는 미치지 않도록 질적 수준을 유지해야하는 책임을 갖고 운영되어야 한다(이은해, 1995).

참고문헌
조성연(2005).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한국생활과학회지.
표갑수·이재양(2002). 한국영유아보육사업의 실태와 개선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
조복희(2001). 보육교사의 양성교육체제에 관한 연구. 보육발전기획단 자료집.
정영실(2010). 영아반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현자(2002). 유아부모교육 체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효정(2003). 보육교사의 조직환경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요인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이은해(1995). 어린이집영아반운영의실제교육과학사.
박영희(2001). 보육교사 근무환경과 자아정체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부군(2002). 유아교육기관에서 원장의 지도성 유형이 교사의 직무만족 및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훈희(2004). 기관 유형에 따른 유아교사의 이직의도와 직무만족도 및 교직관의 관계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옥승, 김영옥, 홍혜경, 지성애, 정미라, 이차숙, 이옥, 위영희, 박경자, 김현희(1998). 세계의 보육제도. 양서원.
이은해(1996).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 창지사.
조성연, 이정희, 김온기, 제경숙, 황혜정, 나유미, 박진재, 송혜린, 임연진, 나종혜, 권연희(2006). 영유아보육의 이해. 학지사.
윤미정(201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소진에 따른 직무만족도 연구 : 영유아 담당연령에 따라.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혜영(2004).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보들맘,신혜영(2000).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탐색적 연구. 유아교육연구,20(3),253-276
손찬양(2009).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연구. 광주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민혜영(2011).영아반과 유아반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Morocco, J. & Mcfadden, H. (1980). Counselor's role in reducing teacher stress.Unpublished Research Report, Auburn University, Auburn, A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및 전문성0
  •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보육교사는 유아들에 대한 보호와 교육을 통해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특히 어린이집은 유아가 어머니와 하루종일 떨어져서 지내야하는 만큼

  • [보육교사론] 연령별 발달특성에 따라 난이도를 조절하는 구체적인 방법
  • 보육교사가 행복해야 최적의 보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보육사업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보육교사가 안정된 분위기속에서 직무에 만족을 느끼고 좀 더 적극적으로 과업을 이행할 수 있도록 바람직한 분위기 형성이 필요하다.Ⅲ. 결론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연령별 발달특성에 따라 난이도를 조절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보았다. 현대에 들어와 생활환경의

  • 현 유아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을 제시한 5가지에 관한 논점을 중심으로 서술한 후 유아교육 발전 방향을 제시하시오
  • 보육을 담당하는 보육시설로 이원화된 교육체제로 되었다. 그러나 이원화된 유아교육 및 보육 시설은 법령, 감독 행정부처, 설립목적과 역할, 교사양성과정, 대상 유아의 계층까지도 양 분화시켜 중복 관리해야하는 구조적인 문제도 안게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 유아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을 제시한 5가지에 관한 논점을 중심으로 서술한 후 유아교육 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겠다.Ⅱ. 본론1. 연령별, 지역별, 기관 유형별 이용차이1) 연령별 이용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지도에 따라 교사 역할의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 보육이 분리됨으로써 종사자의 갈등을 야기 시키며, 부모들이 교육기관을 선택함에 있어 혼란을 가중시키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 영유아교사는 아이들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교수 학습적 역할 이외에도 교수학습준비, 환경구성, 각종 문서관리와 회계업무, 행사계획 및 준비 등 다양한 직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이러한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서 교사의 능력과 태도, 동기는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원인을 제공한다. 교육의 질을

  • 보육교사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바람직한 보육교사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육과정 패러다임 변화3보육교사의 중요성4바람직한 보육교사에 대해 자신의 생각5참고자료1. 서론현대 우리 사회는 여성들의 경제 활동 참여율이 증가함에 따라 가정의 보호 하에 있던 영아들의 어린이집 취원율이 빠른 속도로 높아져가고 있다. 영아는 하루 시간 중 약 8~10시간 이상을 보육시설에서 지내므로 보육교사와 애착을 형성하고,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한다는 점에서 보육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영아를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의 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