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경영]한국음식산업의 세계화의 가능성과 미국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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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목적.................................. 2

Ⅱ. 미국형 패스트푸드점의 성장 여건과 아시아계 요식업 현황... 3

1. 미국현지 패스트푸드점 - 맥도날드
2. 아시아계 진출사례 - 중국, 일본
3. 한국계열 요식업체 진출 사례

Ⅲ. 현지 활용 전략.............................10

1. 시장 세분화
2. 우리제품의 경쟁력

Ⅳ. 구체적 진출 전략.......................... 25

1. 우리기업의 형태
2. 미국진출에 대한 차별화 전략

< 참고자료 >.................................. 32

본문내용
1. 미국현지 패스트푸드점 - 맥도날드
1) 맥도날드의 기업정신
1955년 맥도날드의 창시자 레이 크록(Ray Croc)이 자신의 첫 맥도날드 점포를 일리노이주에 연 이후 40년이 훨씬 지난 지금 맥도날드는 세계 121개국에서 29,000여 매장을 운영하는 세계에서 음식을 가장 많이 파는 식당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이 맥도날드는 특유의 독창적인 기업정신을 갖고 있다. 품질(Quality), 서비스(Service), 청결(Cleanliness), 가치(Value) 등 이른바 QSC&V라는 맥도날드의 독특한 기업정신은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가장 실속 있는 가격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이는 이후 생겨난 다른 패스트푸드 업체들의 모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이 정신이 아직까지 맥도날드를 다른 곳과 구분 짓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맥도날드의 실천력 때문이다.
품질(Quality)면에서 모든 음식은 최상의 원재료로 정확하게 조리되고, 이 원재료는 철저한 품질 기준에 의해 선정된다. 또한 대부분의 맥도날드 제품은 10년 정도의 제품 개발 과정을 거쳐 탄생하며 지역별로 설치된 품질 관리 센터(Quality Assurance Center)에서 품질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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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병현 外 「미국문화와 사회」 대우출판사 2000
김기옥 外 「소비자와 시장경제」 시그마프레스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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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중앙 석학대담 '하바드대 알프레드 챈들러 교수'에게 듣는다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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